김범송
http://www.zoglo.net/blog/jinfansong 블로그홈 | 로그인
<< 4월 2024 >>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나의카테고리 : 칼럼/단상/수필

중국조선족 정체성의 다변화와 발전대안
2010년 12월 30일 15시 16분  조회:7262  추천:163  작성자: 김범송
 

       중국조선족 정체성의 다변화와 발전대안

  

1. 최근 조선족 및 한국학자들의 정체성 담론 


  그동안 논의된 조선족 정체성의 담론으로는 조선족학자들의 국민정체성을 강조한 ‘100% 조선족’, 디아스포라 성격을 강조한 ‘이중정체성’, 이중문화성격을 반영한 ‘변연문화론’이 있다. 그 외, 중국국민·한민족의 ‘이중정체성’의 상호관계를 분석한 ‘조국과 고국 및 조선족의 정체성’1)이 있다. 반면 한국학자들이 주장하는 조선족과 한반도의 상생관계를 반영한 ‘교포정체성’과 ‘제3의 정체성’ 및 (중국)국민정체성을 강조한 ‘100% 중국인’ 등이 있다. 기존 조선족의 정체성 담론 속에는 ‘과계민족’으로서 중국 국적을 가진 국민정체성과 디아스포라로서의 이중정체성, 인구이동에 따른 정체성의 다변화가 공통분모로 나타난다.

 
  최근 중국조선족의 국민정체성을 강조한 정체성 담론으로 황유복의 ‘100% 조선족’이 대표적이다. 그는 “한(조선)반도의 이주민족으로서 중국조선족은 한민족이라는 종족집단의 한부분이지만 중국 국적을 가진 중국 소수민족의 일원”으로, 중국의 국민이라는 국민정체성을 강조하고 있다.2) 또한 조선족의 국민정체성은 장기적 이주정착과 항일투쟁 및 조국광복의 역사적 과정을 거쳐 ‘중국의 국민’이 된 것이며, 기존의 ‘이중정체성’을 부정하고 있다. 한편 박정희(朴婷姬)는 한중 수교 후 조선족들이 한국에 진출한 후 불공정 처우와 사회적 기시 및 동포정책 차별을 받으면서 ‘중국인’이라는 국민정체성이 강화되었다고 주장한다.3) 

  
  김호웅은 중국조선족의 정체성을 근대적 디아스포라 시각에서 접근하고 있다. 즉 민족(종족)은 혈연과 역사적 기억 및 문화
·영토와 관련되며, 조선족은 정치적으로 중국화(中國化)되었지만 문화적 측면에서는 한반도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코리안 디아스포라’의 한 갈래라고 주장한다.4) 또한 이중문화신분을 갖고 있는 조선족은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보전하면서 중국의 주류민족의 장점을 받아들이면서 그들과 선의적 경쟁으로 자립적인 민족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지적했다.5) 즉 조선족사회의 해체와 민족정체성 상실로 주류민족에 동화된다면, 이 또한 다민족 국가가 지향하는 ‘다원문화 보전’의 비극이 된다는 것이다.

 
  조선족의 이중문화성격을 반영한 ‘변연(邊緣)문화론’을 주장하는 김강일은 조선족사회의 이중적 문화성격과 사회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경로, 즉 조선족사회의 존속과 발전에 가장 유리한 문화구도를 찾아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중국조선족의 정체성을 유지하려면, 중국문화에로의 동화를 지양하는 동시에 한국의 극단적 민족주의 경향을 경계하면서 중국문화와 한반도문화에 대한 취사선택을 통해 보다 합리적이고 특유의 조선족문화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6) 즉 이중문화성격을 갖고 있는 조선족사회는 문화적인 우세를 이용하여 발전지향적인 측면에서 ‘현실적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일부 한국학자들은 재한중국동포의 ‘정체성’에 대해 비관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즉 재한중국동포들은 한민족의 일원이지만, 중국 국적과 강한 국민정체성을 소유한 ‘100% 중국인’이라는 것이다. 현재 대다수 재한중국동포들은 한민족으로 포용되기 보다는 불법체류자나 이주노동자로 여겨지고 있다. 즉 한국에서 3D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중국동포들의 위상은 “돈 벌러 고국에 온 사람들”로, “영국에서 파키스탄
·방글라데시와 같은 최하층 수준의 외국인노동자”와 비슷하다.7) 이러한 중국동포 위상과 부정적 이미지 형성에는 재한중국동포에 대한 한국 매스컴의 ‘극단적 사례’ 중심의 부적절한 보도가 기여하고 있다.

  
  한편 중국조선족은 국민정체성과 한민족의 문화정체성이 하나로 결합된 이중정체성과 문화신분을 가진 특수한 민족공동체이다. 또한 다문화사회는 전통적으로 공약(公約)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졌던 ‘다름과 평등’이라는 가치의 조화를 추구하는 사회이며, 사회구성원의 개성과 문화정체성을 향유하고 평등한 권리와 의무를 공유하는 사회이다.
8) 최근 한국정부의 다문화정책은 국적을 취득한 결혼이주민과 자녀 및 귀한동포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결국 동포를 배제한 다문화 논의와 국적을 취득한 외국인 대상의 다문화정책으로, ‘동포’도 ‘외국인’도 아닌 중국동포들은 한국사회의 관심 속에서 갈수록 멀어져 가고 있다.9)     

  
  2007년부터 재외동포정책으로 추진된 방문취업제와 재외동포(F-4) 자격으로 한국에 체류하고 있는 30여만 중국동포들에 대해 한국정부는 한민족이면서도 ‘중국인’이라는 “한국계-중국인(외국인등록증)”으로,
재한중국동포의 정체성을 규정하고 있다. 한편 이들 대부분이 경제발전이 낙후한 중국의 변방에서 온 농민과 노동자출신으로 구성되었고, 자본주의사회의 냉혹한 경제사회 질서와 이념 및 생활문화 차이를 감지함에 따라 중국동포들의 고국에 대한 동경과 기대는 점차 사라지게 된다. 또한 중국동포들이 갖고 있는 ‘이중정체성’은 한국인의 단일정체성과 충돌되면서 “우리는 누구인가”라는 정체성의 혼란을 겪게 된다.

  

2. 중국조선족 정체성의 유지 및 발전대안


  결론적으로 인구이동과 가치관 변화로 중국동포의 민족정체성은 약화되는 반면, 국민정체성은 강화되고 있다. 최근 한중 관계가 21세기 전략적 동반자로 격상되었고, 경제교류를 포함해 불가분리의 관계를 갖고 있는 한국에게 있어 200만 중국동포·조선족의 정체성 다변화와 민족교육의 위축 및 민족동화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는 것은 결코 ‘좋은 일’이 아닐 것이다. 200만 재중동포는 한중 경제발전관계에서 ‘중개적 작용’과 향후 남북통일에서의 유대작용을 하고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 또한 고국인 한국이 재외동포인 중국조선족 정체성의 다변화와 민족동화를 중시해야 되는 중요한 이유가 된다.

  
  한편 중국조선족의 정체성은 ‘중국인’ 국민정체성과 한국인 동화지향의 ‘소수자 정체성’이 강화되고 있다. 또한 다문화사회 담론과 재외동포정책에서 배제
·차별대상이 되고 있고, 3D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대다수 중국동포들은 단순 외국인노동자로 고착화되고 있다. 재외동포정책 차별화와 ‘소수자 정체성’ 강화는 대다수 중국동포·조선족들에게 ‘중국인·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분열과 ‘동화의 비애’를 맛보게 할 것이다. 한중·남북관계에서 ‘중개적 역할’의 사명감을 지닌 중국동포에게 미래지향적인 재외동포정책이 필요한 이유이다.

 
  인구인동에 기인한 조선족공동체 해체와 정체성의 혼란, 민족교육의 위축으로 인한 민족공동체의 위기 및 민족동화의 가속화 등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발전대안을 제언한다.

 
  첫째, 인구이동에 따른 저출산·고령화 현상에 대한 정부차원의 대비책이 우선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현재 급격한 인구이동과 낮은 출산력으로 조선족사회는 인구규모 감소와 고령화 추세가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다. 또한 활발한 인구이동과 통혼권 확대 및 거주지역의 확산에 따른 직업구성의 변화도 지속될 것이며, 사회통합과 민족정체성도 점차 약화되고 있다. 현재의 인구감소가 지속된다면, 2020년에는 연변의 조선족 인구의 구성비율이 25% 이하로 낮아져 자치주는 유명무실해질 것이다.10) 도시공동체를 강화하는 측면에서 최근 연변정부가 추진하는 연용도(延龍圖) 통합프로젝트11)바람직한 대비책이 될 것이다.

  
  둘째, 새로운 거주지 도시공동체에서 민족어를 기반으로 하는 민족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개방된 사회에서 인구이동은 개개인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나 신분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도경으로, 자기재능을 과시하는 주요 수단으로 되고 있다. 특히 산업화·도시화를 지향하고 있는 중국사회에서 주류사회 진출과 경제적 지위를 향상시키려면 조선족의 도시진출은 불가피하다. 대도시와 연해도시에 형성된 코리아타운을 이용해 한글학교와 학원·야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민족어 기반의 민족교육을 강화해 민족정체성을 유지하고, 주류민족에로의 동화 가속화를 방지해야 한다.

  
  셋째, 고국과의 교류와 연대성을 강화하고, 민족문화와 정체성을 보존해야 한다. 현재 많은 중국동포들이 고국에서 ‘경제적 부’를 창조하고 있으며, 시장경제의 정수를 배우고 있다. 오늘날 조선족사회가 급속하게 발전하게 된 데는 중국의 개혁개방정책의 혜택도 있지만, 고국인 한국과의 경제
·문화교류 속에 얻은 실익을 결코 무시할 수 없다. 2010년 이후 재중한국인의 100만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며, 수년 후 출국했던 조선족들은 이들과 새로운 도시공동체를 형성할 것이다. 이중정체성을 지닌 중국동포에게 있어 고국과의 연대는 삶의 영역을 확장하고, 민족문화와 정체성을 지키는데 불가결의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넷째, 새로운 거주지에서
코리아타운을 형성해 한민족의 민족정체성을 지켜나가야 한다. 도시공동체에서 연대 확보와 민족성을 지키려면, 코리아타운을 만들어 민족문화와 전통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도시에서 조선족과 한국인이 공생·공존하는 집중촌을 만들어 민족의 문화정체성을 유지해야 한다. 현재 북경의 왕징, 심양의 서탑, 청도의 이촌 등은 성공적인 한겨레의 타운이다. 요컨대 도시공동체에서 ‘한민족 상징’인 코리아타운을 형성하는 것은 한민족의 단결과 융합을 의미하고, 공생공영을 이뤄가는 ‘상생의 길’이 될 것이다.

  
  다섯째, 초국적 인구이동이 진행되는 글로벌시대에서 경제적
·문화적 유대를 강화하는 한민족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21세기는 국적과 이념을 초월하는 세계화시대이며, 인터넷이 보급과 함께 IT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정보화시대이다. 따라서 글로벌시대에 걸 맞는 한민족네트워크를 구축해 정보를 교류하고 유대를 강화하는 것이 민족문화와 전통을 지키고, 새로운 거주지 도시공동체에서의 한민족정체성의 유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여섯째, 최근 창지투(長吉圖) 프로젝트가 중국 국가전략으로 채택되면서 연변의 지정학적 역할이 더욱 부각될 것이다. 한편 21세기 전략적 협력동반자로 격상된 한중관계와 경색된 남북관계 회복
·발전을 위해 조선족의 ‘유대적 역할’을 중시하고, 조선족 인재양성과 민족교육에 대한 한국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세계화·지역화로 발전하는 조선족의 초국적 이동의 대응수단으로 글로벌 코리안 네트워크를 형성해 소통과 협력을 모색해야 한다. 요컨대 재외동포 조선족의 ‘이중정체성’ 유지는 한민족의 공생공영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 본문은 최근에 발표된 [조선족-정체성] (본인)논문의 일부를 발췌한 것이다.


각주 해석:

1) 김범송, 그래도 희망은 대한민국, 글누림출판사, 2009. pp. 82~86.
2) 황유복(2010. 1. 9), “조선족 정체성에 대한 담론”, 조글로 사이트(http://www.zoglo.net).
3) 朴婷姬, 試論跨國民族的多種認同: 以對中國朝鮮族認同硏究爲中心, 東疆學刊, 2008年 第3期, pp. 38~39.
4) 김호응(2010. 2. 18), “중국조선족과 디아스포라”, 한국 방송통신대학교 재외한인학회포럼.
5) 김호웅(2010. 5. 11), “정체성의 분열과 동화의 비애”, 조글로 사이트(http://www.zoglo.net).
6) 김강일, 조선족의 정체성과 조선족의 미래, 조선족의 정체성과 향후 역할에 관한 연구, (사)동북아공동체연구회, 2010. p. 134.
7) 황재호, 한국이 보는 조선족의 미래, 조선족의 정체성과 향후 역할에 관한 연구, (사)동북아공동체연구회, 2010. p. 171.
8) 김호웅, 다문화주의 담론과 소수자의 목소리, 圖們江學術論壇, 2010. pp. 122~123.
9) 이진영, 한국에 살고 있는 재중동포』 서론, 재외동포재단, 2010.
10) 김두섭, 연변조선족사회의 최근 변화: 사회인구학적 접근, 한국인구학 제26권 2호. 2003. p. 141.
11) 2009년 연길시의 인구(50만 3,800명)는 중등도시 기준인 50만을 초과했지만, 민족지역자치법으로 인해 자치주 수부인 연길시는 지구(地區)급 도시로 승격할 수 없다. 이러한 법적·제도적 제약으로 인해 그동안 연변정부가 추진해온 연용도(延龍圖) 통합프로젝트는 실질적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한편 이러한 ‘메커니즘 제약’은 연변의 도시화 발전과 두만강 지역 개발 중심도시로서의 역할에 장애가 되고 있다(衣包中, 2010).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전체 [ 9 ]

9   작성자 : 청풍
날자:2011-04-30 12:39:43
김범송님의 글을 즐겨읽는 한국인입니다. 조선족의 정체성이 중국 국가정체성이 우성인지 아니면 한민족 정체성이 우성인지? 조선족의 주루민족 동화가 향후 조선족사회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선생님의 고견을 듣고싶읍니다.
8   작성자 : 실속있는 일
날자:2011-01-03 09:32:21
새로운 한해 새로운 관념:조선족은 새로운 시장경제의 가치관을 수립하고 각자가 자신만의 꿈을 이루어야 한다.조선족은 조선족과 한국의 돈밖에 벌줄 모르던데서 중국 일본 세계의 돈을 벌어야하고 공부 잘하면 겉티레만 뜨르르한 선비 선생 신사 국영기업 국가간부밖에 모르는데서 기업의 사장 경리가 많이 나와야 한다.공부해서 대학을 가고 출세하는데만 집중하던데서 대학을 다니면서 창업 경영을 배우고 몰두해야 한다.제민족앞에선만 쎈양만 하는것이 아니라 세계를 무대로 격투장으로 삼아야 한다.무모한 선비식 관점 논쟁보다, 저혼자 일본도망가서 귀화하곤 모두다 고향을 떠나 “신조선족”되라 웨쳐대는 파괴적 선동보다, 허무한 제 민족자랑보다, 무기력한 허풍치기보다 돈을 많이 벌고 큰회사를 경영하며 토지와 집 가정을 지켜가며 더 실속있는 일을 개척해가야 한다.
7   작성자 : 한민족네트워크
날자:2011-01-01 07:08:17
한인모임축제가 한민족네트워크를 구성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라 본다.이 축제를 창의적으로 설계조직하는데는 비상한 아이디어가 꼭 필요하다.연변이나 서탑이나 왕징을 아직 멀었다.조선족인구는 적어도 심양 서탑은 이러한 비전과 꿈을 가지고 있는것 같다.한상모임 조선족상인모임 한인과학자모임 즐거운축제를 설계하여 그 어느 한 산업을 꾸려나아가야 할것이다.북경왕징에다도 중국에서 가장 큰 한국백화점 한식레스토랑 서점 문화관 숏핑가를 꾸릴 필요가있다.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엔 발전하기 마련이다.
6   작성자 : 엘에이와 연길의 네트워크 구축
날자:2011-01-01 06:37:34
엘에이 한인축제에 연길시 조선족들이 초청된 것으로 아는데 해외 우리민족간에 이런 교류는 박수칠 일이다. 연길시 조선족 책임자들이 엘에이 한인축제를 방문하면 아마 거진 놀라 자빠질 것이다. 축제 규모가 크고 다채롭다는 것과 엘에이 한인사회의 방대한 규모에 놀라움과 충격속에 깨닫고 배울 점이 많으리라고 본다. 일단 우리민족이 미국의 세계적 도시인 엘에이에 이토록 방대하게 거대하게 벌려놓고 산다는 데 놀랄 것이니 연길시 민족지도자들도 자극을 받아 연길시 조선족사회에 꿈을 가져볼 수있을 것이다. 그리고 엘에이 코리아타운과 한인사회가 갖고 있는 전세계 우리민족을 융합해서 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는 점은 연길시의 미래를 놓고 배울만한 점이다. 엘에이 한인사회(코리아 타운은 한인사회의 작은 일부)는 전세계에 퍼져있던 한인들이 몰려들어 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는데 조선족도 있고 탈북자출신도 있고 심지어 몽고인들도 코리아타운 안에서 생활하고 있어서 미국을 방문했던 몽고수상도 코리아타운을 방문했었다. 연길 조선족사회도 전세계 우리민족들에게 문을 열어야 된다. 그리고 또 연길시 지도자들이 엘에이 한인사회를 방문해서주목해서 봐야될 것이 신문(일간 신문들로 교포 신문으로 말하기엔 신문 지면의 규모가 엄청나다), 라디오(24시간 AM,FM), 티브 방송, 인터넷 등의 교포 미디어들의 역할과 또 엘에이의 한인 관광회사들이 미국 전역과 전세계를 놓고 하는 여행 프로그램도 연길 조선족사회가 비젼을 얼마만큼 품어야하겠냐는 면에서 참고할 만하다. 김범송 선생이 언급한 전세계의 한민족 네트워크 구축은 세계 최대 규모인 엘에이 한인사회와 중국 최대 규모인 연길 조선족사회의 연결된 네트워크를 빼놓고는 생각할 수없다.
5   작성자 : 연길시
날자:2010-12-31 14:56:13
중국에서 북경 상해 청도가 눈에 띄운다할정 연길시 같은 민족도시는 지금도 앞으로도 기대와 희망으로 밝을것으로 예상된다. 경제 정치 문화 교육 민속 모든면에서 연길시는 민족문화경제특색의 효과를 나타낸다.중국에서 가장 큰 조선민족의 학교 병원 출판사 방송국 예술관 백화점 식당가 농산물시장 전시관 도서관 체육관이 줄줄이 들어선 이거리엔 이곳에 살고있는 조선족은 물론 기타 여러민족들도 조선민족의 문화경제특성으로 중국과 전세계의 눈길이 쏠리고 소비도 활성화되는만큼 소득도 올라간다. 연길시가 중국과 해외의 기타민족들도 조선족의 특성을 보고 체험하려 일부러 찾는 곳인만큼 문화경제면에서도 조선민족의 특성을 돌출히하고 되살리는것이 융성번영의 바른길이고 경제사회의 조화롭고 전면적인 발전을 선호하는 중앙의 정신에도 부합된다.다른곳은 보증할수없지만 연길만은 조선민족의 특색을 잃지말아야 할뿐더러 더 짙어야 더 좋고도 빠르며 지속적인 발전으로 이어진다.
4   작성자 : 도시마을
날자:2010-12-31 14:52:29
우리민족이 흩어지지말고 모이면서 민족문화경제발전을 고리로 새농촌건설을 망라한 새로운 민족사회를 건설함에있어서 지성인과 선줄군으로 무어진 리더십이 가장 중요하고 우리민족사회의 관심과 후원이 필요하며 문화와 경제를 잘 살리수있는 구체적인 아이디어와 노하우가 필요하다.그중 만융촌당지부서기 박승택선생과 같은 지역사회 농촌지도부의 리더십과 지도부가 관건이다.우리의 민족언론사회는 이러한 인재와 리더십을 적극 발굴하고 격려하며 홍보해야한다고 본다. 앞으로 농촌인구는 도시로, 도시인구는 농촌으로 끊임없이 이동하지만 잘사는 나라는 모두가 농촌에가 살려고하니 (都市中的民族居住区)과 (农村中小城镇 농촌소도시)가 병존할수있다고 예언하고 싶다. 우리중국의 조선족도 그날이 멀지않다고 느껴진다.
3   작성자 : 정체성의 힘
날자:2010-12-31 12:30:39
가수 인순이같은 흑인혼열인과 자주 만나며 한동안 친구로 지낸적이 있다. 아버지가 흑인이고 어머니가 한국인이나 고아원에 있다 2살 때 미국 흑인 가정으로 입양을 와 미국에서 명문 사립대를 졸업한 후 백인 여성과 결혼하고 벤즈차가 5대있고 전망이 좋은 풀장이 있는 집에 사는 사업으로 성공한 친구다. 인상으로 봐서는 한국인이 아니고 완전히 흑인이고 한국어도 전혀 할 줄 모른다. 그런데 그의 백인 처부터 늘 자기 남편은 한국인이라고 남들에게 자기 남편을 소개한다. 왜냐하면 이 친구가 자신은 한국인이라고 남들에게 말하며 한국인이라는 분명한 정체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외양은 흑인이지만 한국인 어머니의 피의 영향인지 사업을 부지런하게 열심히한다는 소문이 나있었다. 성장해 오면서 그리고 사업을 하면서 주변에서 니가 흑인이지 어떻게 한국인이냐는 질문을 계속 받아 왔단다. 그럴 때 마다 나는 한국인이라고 분명히 답변을 해왔다고 담담히 자기 살아온 얘기를 해주었다. 이 친구와 대화를 하면 그가 자신이 한국인이란데 추호의 의심이 없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흑인의 얼굴을 하고 영어밖에 모르면서 무섭도록 한국인의 정체성을 지켜 열심히 살아 오면서 성공한 그에게 존경심이 온다.
2   작성자 : 일본계 브라질인
날자:2010-12-31 06:51:13
김범송씨가 말하는 "한국에서의 조선족은 영국에서 파키스탄·방글라데시와 같은 최하층 수준의 외국인노동자와 비슷하다"는 같은 동포인 일본계 브라질인을 차별하고 있는 일본 사회와 비교하는 것이 더 적절할 것같다. 조선족은 일본에서 일하는 30만명의 일본계 브라질인과 비슷한 입장이다. 일본은 경제가 좋을 때인 1980년대에 일본내 외국인 불법체류 노동자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으로 남미의 일본계를(81%가 일본계 브라질인) 이민 3세까지만 받아들이는 결정을 했다. 그러나 일본계 브라질인들은 일본 사회의 차별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일본 사회가 이들을 보는 시각은 "일본 사회를 포기하고 일본으로부터 이민을 떠난 '사회 탈락자들'의 자손들"이라고 경멸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일본인들을 이들을 출생 때의 신분 질서나 시골에서의 기회 부족같은 그들이 어쩔 수없었던 불가피한 환경 때문에 이민을 택했던 사람들의 자손이라고 동정하기도 한다. 경제가 침체되자 2009년 일본 정부는 이들을 다시 브라질로 돌려 보내고져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했는데 "미래에 일본에서 일자리를 구하지 않는다"는 조건에 동의할 경우 여비 $3,000과 부양가족 1명당 $2,000을 지불하는 것이다.
1   작성자 : 2세 이후의 이민자들
날자:2010-12-30 17:16:01
이민 1세가 아니고 2세부터는 미국, 일본, 중국 어느 나라의 해외동포건 모국 한국국민들이 기대하는 만큼의 민족심을 갖기가 쉽지않다. 2세들이 한국을 다녀와 좋은 인상을 갖기도 하지만 마음의 상처를 입기도 한다. 그렇지만 자신이 한국계(코리안)이라는 정체성은 모국 국민과의 개인적 감정에 관계없이 유지된다. 예를 들면 유태인 경우에 이스라엘 유태인들과 미국 유태인들은 모임같은데서 서로 따로따로고 개방적인 미국 유태인들은 민족주의적인 이스라엘 유태인들을 개인적으론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모국인 이스라엘을 위한 일이라면 미국 유태인들은 열성을 보인다. 미국 일본계의 경우엔 본국에서 온 일본인들과 일본계 미국인은 별개의 다른 집단으로 존재하고 일본계 회사에서 고용, 피고용 관계로 일할 경우엔 본국 일본인들의 그들에 대한 태도에 반발을 일으키기도 한다. 일본을 방문하고 와서는 기븐 나쁜 경험을 하고 분해 하는 사람도 있다. 그리고 그들은 모국 일본에 대한 애정도 별로 없다. 그러나 자신들이 일본계라는 정체성은 유지하고 있다. 한국의 재미동포들도 한국 모국인들에 대해 개인적으로 감정이 않좋은 사람이 물론있다. 한국 다녀와서 기분 다 잡쳤다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모국 한국의 발전이 미국 사회에서 자신들에게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감하기 때문에 한국의 발전을 늘 염원하면서 한국인의 정체성을 유지하게 된다.
Total : 16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16 올림픽 메달 순위, 그리고 국가별 GDP 랭킹 2021-08-18 0 786
15 상앙(商鞅)변법과 부국강병 2018-12-19 2 1771
14 ‘조선족’을 다룬 영화의 흥행과 시사점 2017-10-30 5 4118
13 중국의 샤오캉(小康) 및 대동사회 2016-04-08 4 2571
12 재한조선족의 거취 및 향후 전망 2015-11-23 14 3850
11 한국기업의 회식과 노래방문화 2015-06-14 25 2845
10 중국에서 실패하는 한국기업의 ‘공통점’ 2015-02-10 32 3115
9 재중한국기업이 ‘고급인재’를 유치못하는 원인 2015-02-10 33 2830
8 중국의 ‘관시문화’와 한국기업 2015-02-05 38 2612
7 중국의 투자환경 변화와 시사점 2014-11-07 35 4019
6 조선족의 주류민족 동화, '득'과 '실' 2014-09-09 48 3932
5 “중국은 부유해지 전에 늙어버린다” 2011-01-03 149 6176
4 중국조선족 정체성의 다변화와 발전대안 2010-12-30 163 7262
3 재한중국동포의 정체성 담론 2010-12-20 166 6130
2 ‘G2’ 중국의 허와 실 (김범송) 2010-09-16 169 5442
1 '리장주'를 해임시킨 중국축구 2009-09-24 157 4767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