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과 결과의 관계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필요한 과정이 필요하다. 과정이 없는 결과는 있을수 없다. 그러면 과정은 꼭 결과보다 중요한가? 그렇지 않다.
일부 경우 결과는 과정보다 더 중요하다. 례를 들면 대학교에 입학하여 좋은 학습기회를 취득하는것은 그것을 위하여 노력하는 과정보다 중요하다. 노력은 하였지만 학교에 입학하지 못하면 그야말로 "십년공부 나무아미타불"인것이다. 그래서 아래의 그림에서와 같은 일을 하는 사람이 있는것이다. 혹은 그들에게 꼭 대학교에 가야 한다는 착오적인 인식이 있다고 해야 할것이다. 자신의 능력에 맞게 노력하려는 목표를 정해야 하는것이다. 능력을 초월하는 목표를 정하면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적은것이다.
어떤 일은 꼭 과정을 거쳐야 한다. 어떤 기술을 숙련되게 장악하려면 반드시 부단한 련습이 필요하다. 이런 경우에 과정은 생략할수 없는 일이다. 한번 하는 것을 보면 일이 어느정도 손에 익었는가를 알수 있다. "과학은 연구하고 기술은 련마한다"는 말이 이것을 설명해준다. 컴퓨터학습에서 타자와 같은 것이 기술에 속한다. 일정한 시간의 련습이 없이는 타자속도를 빨릴수 없다. 그리고 처음부터 정확한 타자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일부 빠른 속도의 문자수입을 하려면 전문적인 설비도 있어야 한다.
그러면 과정과 결과에서 어느것이 더 중요한것인가? 구체적인 문제는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절대적으로 말한다면 어떤 구체적인 문제도 해석할수 없는것이다.
2008년 1월 24일 15시 13분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