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코로나로 드러난 세계 민낯] "돈 없어 죽고, 돈 많아 살았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20년8월30일 09시11분    조회:1038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편집자주]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새로운 불평등을 낳으며 '코로나 디바이드(격차)'를 만들고 있다. 미국에서는 흑인들의 코로나 사망률이 월등히 높고 전 세계적으로 세대별 사망률과 위험도 차이가 현저하다. 백신이나 치료제도 부자나라에 먼저 공급될 조짐이고 주식 등 자산시장 거품을 딴 세상 얘기로 느끼는 사람들도 많다. 코로나로 까발려진 세계의 민낯을 들여다봤다.머니투데이


 
코로나로 드러난 세계의 틈새…돈이 생사를 갈랐다
 
[뉴욕=AP/뉴시스]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안전치 않은 학교 개학 반대, 저항의 날' 집회가 열려 교사, 학생, 가족 등이 각종 손팻말을 들고 련합시위를 벌이고 있다. 집회측은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와 빌 드블라지오 뉴욕시장, 리처드 카랜자 뉴욕시 교육감, 교육부 등은 모든 이가 안전할 때까지 학교 대면 수업 재개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20.08.04.

'코로나19'(COVID-19)가 전 세계 확진자가 2500만명에 달하고 사망자가 85만명에 육박하는 등 류례 없는 위기를 만들어내면서 국제사회 대부분이 전염병 대유행(팬데믹)에 무방비에 가까운 상태라는 게 드러났다.

보건 체계만 무방비였던 게 아니다. 돈이 있고 없고에 따라 의료 접근성에서 차이가 났다. 이른바 코로나 디바이드(격차·불평등)이다. 이른바 의료선진국이라고 불리는 국가들에서는 이주 로동자들이 코로나19 집단감염의 창구로 지목되기도 했다.

코로나에 영향받은 것은 단순히 치료문제만은 아니다. 코로나19로 이른바 언택트경제가 열렸고 거의 무제한으로 돈이 풀리면서 증시, 부동산 등 자산시장에는 거품론쟁마저 일고 있다. FAANG(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등 대표기업들을 이끄는 미국 등의 부호들은 보유주식가치가 천문학적으로 뛴 사례도 있다. 경제적 불평등과 부익부 빈익빈이 한층 더 심화된 것이다.

또 국민 생명이 달린 위기상황 속에서 많은 국가가 초당적인 해결에 서툴렀고 세대별 격차, 의료접근성 차이, 잘못된 정보를 걸러낼 수 있는 차이도 현격하게 달랐다.

◇경제력 격차가 곧 생명권 격차

푸드뱅크를 리용하기 위해 줄 선 미국 시민들/사진=AFP
미국의 높은 의료비용과 낮은 의료보험 가입률이란 고질적 문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최대 400만원에 달하는 코로나19 검진 비용은 무보험 빈곤층이 병원가는 걸 주저하게 만들었다. 코로나19 피해가 집중된 뉴욕시에선 8일 기준 사망자의 62%가 흑인과 히스패닉이었다.

이들은 미국 사회에서 상대적으로 경제취약계층이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 지사는 "뉴욕내 인종에 따른 피해 편중에 충격을 받았다"며 "왜 가장 빈곤한 사람들이 언제나 최대 피해자가 돼야 하는가"라고 말했다.

바이러스 확산을 피해 각국 정부가 자가격리와 외출금지를 주문했으나 이 역시 빈부격차를 드러내는 도구가 됐다. 스스로를 격리할 집이 있는지, 재택근무가 가능한 직종인지, 며칠간 휴직하고도 생계를 이을 수 있는지에 따라 생명권에 격차가 생겼다.

인도에선 정부의 외출자제령에도 하루 생계를 위해 많은 사람이 외출을 감행했다. 브라질과 멕시코 등 저개발 국가에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 미국 내 56만 명에 달하는 로숙자는 코로나19 확산의 복병이 됐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시는 공공시설이 문을 닫으면서 격리가 불가능해진 로숙자들을 주차장 맨바닥에 재웠다가 비판에 휩싸였다.

◇전염병 못 막는 무능력한 정치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AFP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빠르게 정책 결정을 내려야 하는 정치가 문제인 곳도 있다. 정치적 유불리를 겨루느라 대응을 소홀히 하거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기싸움 때문에 시민이 피해보는 경우다.

이란은 집권세력이 선거에 몰두하면서 확진조짐을 보이던 코로나19  관련 대응에 소홀했다는 지적을 받았고 여전히 코로나 감염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 하고 있다.

일본정부는 상반기에는 도꾜올림픽개최를 위해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대내외에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는 곱지 않은 시선에 시달려야 했다. 올림픽 개최 연기를 결정한 이후 갑자기 코로나19 검사수와 확진자수가 급증했다. 최근엔 중앙정부와 지자체간 조치 수위를 놓고 힘겨루기를 하면서 시민들이 우왕좌왕하기도 했다. 이후 전국민 마스크 지급을 두고 일명 아베노마스크라고 까지 불리우는 비아냥에 시달렸고 확산방지를 긴급사태 실시 전후를 두고서도 적절성과 재발효에 대한 문제제기가 끊이지 않았다.

코로나19 확산 저지에 사실상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아온 아베 신조 총리는 자신의 지병이 악화되면서 결국 28일 사임 의사를 표명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브라질에서도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경제활동 지속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 주정부는 자체적으로 사회적 '셧다운'을 시행하면서 부딪혔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심지어 '나보고 어쩌란 말이냐'라는 무책임한 말까지 입에 달고 살 만큼 대응에 미온적이었고 스스로도 확진자 신세가 되어 나라 안팎에서 비난을 샀다.

◇거짓정보에 속수무책…'달면 삼키고 쓰면 뱉어라' 이주로동자

사진=AFP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인포데믹'(거짓정보 류행)이 소셜미디어를 휩쓸었다. 코로나19가 5G 이동통신망을 타고 번진다는 괴소문에 영국과 벨지끄에 등에서는 지난 2월부터 5G 기지국에 방화가 잇따랐다. 또 로씨야 등 일부 국가는 국영방송을 통해 미국이 생화학무기를 개발하다가 코로나19를 퍼뜨렸다는 가짜뉴스가 보도되기도 했다.

생필품 관련 가짜뉴스가 퍼지면서 일본과 미국, 유럽에서 휴지 등 물건 사재기가 일어났다. 각국 정부가 잘못된 정보라고 정정했으나 가짜뉴스는 힘이 셌다. 패닉에 빠진 사람들은 휴지를 사기 위해 몸싸움을 벌이고 웃돈까지 얹었다.

WHO는 코로나19에 대한 부정확한 정보가 '홍수'를 이루면서 인포데믹(infodemic)에 도달했다며 우려했다. 이에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 글로벌 소셜미디어 기업은 잘못된 정보를 걸러내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 밖에 전세계 2억7300여만명에 달하는 이주로동자들에 대한 처우와 코로나19에서 이들을 보호하는 문제도 숙제로 떠올랐다. 국제련합(유엔·UN)은 지난 10일 팬데믹(세계적 대류행)에서 이주로동자를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지침을 발표했다. 코로나19 사태에 무방비로 이들이 로출되면서다. UN은 각국과 민간기업들이 이주로동자를 평등하게 대해줄 것을 요구했다.

임소연 기자, 강기준 기자
 
“한방에 수십명씩 격리”…코로나에 드러난 세계 민낯
 
태국과 미얀마 국경을 통과하는 이주로동자들 모습. /AFPBBNews=뉴스1
“코로나19가 터지면서 비좁은 방에 수십명이 격리되고, 사람들이 기피하는 현장에 강제적으로 투입됐다.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어도 고용주들이 이를 막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가 우리 사회의 여러 민낯을 드러내고 있다. 이 중 전세계 2억7300여만명에 달하는 이주로동자들은 가장 큰 피해자로 지목된다.

◇이주로동자는 전세계 인구의 3.5%…처우는 밑바닥

국제련합(유엔·UN)은 지난 10일 팬데믹(세계적 대류행)에서 이주로동자를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지침을 발표했다. 코로나19 사태에 무방비로 이들이 로출되면서다. UN은 각국과 민간기업들이 이주로동자를 평등하게 대해줄 것을 요구했다.

국제이주기구(IOM)에 따르면 전세계 인구 중 이주로동자는 3.5%를 차지한다. 세계인구가 현재 77억 9500만명에 달하는 점을 감안하면 2억 7300만명 가량 되는 것이다.

지난 25일 IOM이 발간한 ‘세계 이민 리포트 2020’에서는 코로나19로 각 국간 이동이 불가능해지면서 수백만명의 이주로동자들이 실업과 추방 등의 여러 문제에 로출됐다고 지적했다.

◇’모범방역국’에서 팬데믹까지…싱가포르의 민낯

싱가포르 이주로동자들이 머무는 기숙사. /AFPBBNews=뉴스1
싱가포르는 코로나19 사태 초기만 해도 모범방역국으로 꼽혔다. 그러다 지난 3월말부터 집단감염이 곳곳에서 터지기 시작했다. 좁은 방에 수십명이 같이 지내는 이주로동자 기숙사가 원인이었다.

싱가포르 당국은 지난 4월부터 기숙사를 아예 페쇄하고 필수적인 업무외에는 아예 외출을 금지시켰다. 한방에 많게는 수십명씩, 공동 주방과 화장실을 쓰는 이 곳은 사회적 거리두기조차 불가능했다. 방글라데시, 인도, 중국 등에서 온 30여만명의 로동자가 꼼짝없이 갇혔다.

이후 싱가포르 보건당국은 지난주가 돼서야 이제 더이상 이주로동자 기숙사에서 코로나19가 발병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지난 27일 기준 싱가포르내 코로나19 확진자는 5만 6500여명, 이 중 90% 이상을 이주로동자가 차지한다.

수개월간 비좁은 공간에 격리된 이주로동자들은 자살 시도를 하는 등 정신적 트라우마에도 빠졌다. 코로나19 음성판정을 받더라도 고용주들이 고향으로 가는 것을 막는 등의 조치도 이들의 스트레스를 가중시켰다.

이 때문에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18일 코로나19로 인한 정신보건의 위기를 우려하기도 했다.

/AFPBBNews=뉴스1

◇태국도 두바이도...코로나 위기에 먼저 해고, 추방하기도

태국은 지난해말기준 이주로동자 규모가 280여만명에 달한다. 불법체류자들을 합치면 300만명을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국제로동기구(ILO)는 지난 3월말부터 태국에서 봉쇄조치가 시행되면서 이주로동자들이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고 전했다. 지난 6월말까지 70여만명이 실직한 것으로 추정된다.

ILO는 이주로동자들은 새로운 직장을 구하기도 어렵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도 불가능한 상황에 처했다고 지적했다. 지난 4~5월에만 이주로동자의 32%가 봉쇄조치로 인해 임금을 받지 못한 채 일자리에서 쫓겨나거나, 코로나19 우려로 업무를 거부할 경우 계약을 종료 하는 등의 부당한 대우를 당했다.

UAE 두바이에서 일하는 파키스탄 출신 이주로동자. /AFPBBNews=뉴스1
이주로동자 비중이 큰 아랍에미리트(UAE)에서도 이들이 가장 먼저 일자리를 잃었다.

이코노미스트에 따르면 에미레이트항공은 코로나19로 인해 전체 인력의 30%인 10만여명을 감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 대부분이 이주로동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UAE 정부는 코로나19로 실직한 이주로동자들을 국외로 내보내겠다고까지 발표했다. 이로 인해 UAE에 거주중인 50여만명의 인도인 중 절반 가량이 이 나라를 떠나야 할 처지다. 인도정부는 귀국을 원하는 자국민들을 송환하겠다고 밝혔지만 인원을 전부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코노미스트는 “UAE를 강제로 떠나야 하는 이주로동자들은 대부분 일자리 브로커에게 빚을 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4616
  • 연합뉴스에따르면 조선이 18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여러 발 발사했다고 한국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지난달 14일 신형 지대함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지 33일 만의 발사 재개다. 한국 합참은 "오늘 오전 7시 44분(한국시간) 께 황해북도 상원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비행체 수발을 ...
  • 2024-03-18
  • 普京赢得俄总统选举 当地时间3月18日凌晨,俄罗斯中央选举委员会公布的总统选举初步计票最新数据显示,截至目前已统计90.15%选票; 在四名候选人中,现任总统普京以87.21%的得票率大幅领先,实际已经赢得此次总统选举。 3月18日,普京在俄罗斯首都莫斯科的竞选总部回答记者提问。新华社记者 曹阳 摄 普京3月18日凌晨在竞选...
  • 2024-03-18
  • 신원 미상 남성으로부터 목 왼쪽 공격당해…부산대병원서 치료 중 경찰, 흉기 소지 남성 용의자 현장서 검거…범행 동기 조사 중 이재명, 가덕도 신공항부지 방문 일정 중 피습 (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일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둘러본 후 기자들과 문답을 진행하던 ...
  • 2024-01-02
  • 與 반대에도 '巨野' 민주당 주도로 통과한 듯 한덕수 총리 해임건의안 가결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원들이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 표결 결과를 보고 있다. 2023.9.21 xyz@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에 대한 국회의 해임건의안이 21일 가결됐다...
  • 2023-09-21
  • ‘피겨퀸’ 김연아(32)와 팝페라 그룹 포레스텔라의 가수 고우림(27)이 친지와 지인들의 축하를 받으며 결혼식을 치렀다. 고우림 김연아는 22일 서울 중구 동호로에 위치한 신라호텔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이날 결혼식은 초대받은 친지와 지인들이 참석하는 비공개 결혼식으로 치러졌다. 신부대기실에서 김연...
  • 2022-10-23
  • 성급한 감세안으로 대혼란 초래…다음주 후임 결정 정책 유턴, 측근 경질 등에도 신뢰 회복 못해…"예산안 발표 예정대로" 사임 발표하는 리즈 트러스 영국 총리 (런던 AFP=연합뉴스) 리즈 트러스 영국 총리가 20일(현지시간) 총리실 앞에서 사임을 발표하고 있다. 2022.10.20 photo@yna.c...
  • 2022-10-20
  • 17일(현지시각) 이탈리아 나폴리의 포조레알레 공동묘지 건물이 무너져 관들이 위태롭게 걸려 있다./EPA 연합뉴스   이탈리아 나폴리에서 4층짜리 공동묘지 건물이 무너져 10여개의 관이 공중에 매달린 상태로 노출됐다.   18일 영국 가디언 등에 따르면, 지난 17일 나폴리에서 가장 큰 규모인 포조레알레 공동묘...
  • 2022-10-20
  • 이상준씨, 한국간이식인협회도 설립 한국내 간이식 최장기 생존자 이상준 씨(오른쪽)와 이 씨 수술을 집도한 서울아산병원 간이식 간담도외과 이승규 석좌교수. 서울아산병원 제공 서울아산병원은 이상준 씨(72)가 뇌사자 간이식 수술을 받은지 올해로 30년이 돼 한국내 간이식 최장기 생존자가 됐다고 19일 밝혔...
  • 2022-10-20
  • 〈사진-알렉산드로 팔롬보 인스타그램〉 이탈리아 밀라노 광장에 유방 절제술 흉터가 있는 앤젤리나 졸리의 벽화가 등장했습니다. 19일(현지시간) 이탈리아 ANSA 통신은 산 바빌라 광장에 세계 유방암의 날을 기념하며 앤젤리나 졸리의 벽화가 그려졌다고 보도했습니다. 벽화 속 졸리 몸에는 유방 절제술 흉터가...
  • 2022-10-20
  • 최근 크리스티 경매에서 338억원에 낙찰된 데이비드 호크니의 그림. AFP=연합뉴스   지난달 초 국내에서 전시된 데이비드 호크니(85)의 그림 '이른 아침, 생트 막심(Early Morning, Sainte-Maxime)'(1969)이 최근 런던 크리스티 경매에서 한화 약 338억4000만원(2100만 파운드)에 낙찰됐다. 높은 추정가 156억...
  • 2022-10-16
‹처음  이전 1 2 3 4 5 6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