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함순녀 인대대표 민족문화발전 담론
조글로미디어(ZOGLO) 2008년3월5일 23시23분    조회:7731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중국전국인민대표대회 대표로 당선된 연변가무단 일급 무용가로 활약하고 있는 함순녀 대표를 전화로 연결해서 두 회의와 관련해 그의 얘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하 "기"는 기자, "함"은 함순녀 대표를 지칭합니다.) 

기: 안녕하십니까?

함: 안녕하십니까?

기: 우선 전국인민대표대회 대표직에 당선된것을 축하드립니다. 한편 어떤 심정일까도 궁금합니다.

함: 당연히 기쁘고 격동된 심정이지요. 제가 이번에 전국인대 대표로 된데 대해서 한편으로는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어깨에 놓여진 무게를 가늠하게 되거든요.

기: 녜, 그렇겠지요. 이력서에 보면 1981년부터 현재까지 줄곧 길림성의 연변가무단에서 무용예술 사업에 종사해 오고 있습니다. 그 동안 수많은 공연무대를 가졌을텐데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었다면?

함: 제일 인상이 깊었던것은 제가 무용무대를 그만두고 지금은 후대양성 사업에 종사하고 있거든요. 제가 2001년에 무용 서사시 "장백정"의 주연을 담당했습니다. 그때는 연꽃컵 콩클이였는데 그때 제가 38살정도 되였는데 무용 배우로 놓고 말하면 나이가 많은 편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당시 주연을 담당했는데 마지막 공연에서 제가 한편으로는 인물의 내심세계에 빠지는것은 둘째치고 거의 25년간 무용배우로 일해오면서 인제는 이 무대를 떠나는구나 이런 생각으로 제가 울면서 공연을 했습니다. 자기의 생명보다도 더 아끼는 직업이 됐는데 이걸 그만두고 교육사업에 종사해야 한다고 생각하니까 저절로 눈물이 나는거예요. 그런데 그날 공연이 그렇게 진실하고 그렇게 우수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날 두가지 심정을 가지고 공여에 임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호평을 했습니다.

기: 가장 진실한 공연이였다고 봐야 겠네요.?

함: 그렇지요. 그런데 그때는 우리 무용계를 놓고 말하면 가장 큰 연?컵 무용콩클이거든요. 그번에 제가 여 주연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 공연입니다.

기: 국가 일급 배우의 영예를 안고 계신데 성장과정에서 가장 용기와 신심을 얻었을때가 언제였습니까?

함: 제가 1981년도에 연변예술학교 무용학과를 졸업하고 연변가무단에 배치를 받았습니다. 그때 제가 무용천부도 있고 또 조건도 좋고 해서 직장에서 상해무용학교에 저를 강습을 보냈습니다. 북경해방군 예술학원에서도 공부했습니다. 이 두곳에서 저는 모두 발레를 전공했습니다. 약 1년반동안 공부를 하고 돌아와 가무단에서 일하기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정말 곤난이 많았습니다. 저를 인정해 주지 않는것이였습니다. 제 생각엔 선배들보다 능력도 기능도 있다고 생각했지요. 다른 사람보다 공부를 더 했으니깐요. 하지만 경험부족이라든가 등 원인으로 선배님들보다는 차이가 있었지요. 그래서 좋은 작품이 있어도 저에게 주연을 주지 않고 했지요. 업무회보나 기능 시험에선 항상 일등을 하는데 왜서 저를 써주지 않느냐고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런 과정에서도 저는 항상 자신에 대한 신심을 잃지 않고 기회는 한번뿐이 아니므로 꾸준히 노력하기만 한다면 자기의 기량도 키우고 연기력도 키우느라면 아무때건 기회가 꼭 올거라는 신념을 갖고 훈련을 강화해 왔지요.

기: 그렇다면 무용예술가의 꿈은 언제부터 키우셨습니까? 가정의 영향이라도 있었습니까?

함: 가정의 영향이란 없고 하지만 제가 어린시절부터 뛰여난 무용 자질을 갖고 있었습니다. 어릴때 항상 춤을 추면 어른들로부터 칭찬을 많이 받았지요. 그리고 또 제가 소학교에 다닐때 한번은 연변가무단의 공연을 볼 기회가 있게 되였습니다. 그때 무용가이신 이록순 선생님의 장고춤을 봤는데 그때 선생님의 공연이 너무나 황홀하고 해서 밤잠을 잘수가 없었습니다. 그때 생각이 나도 커서 저런 훌륭한 무용배우가 되리가 생각을 했습니다. 그때 아마 무용을 배우려는 싹이 튼것 같습니다.

기: 국가와 민족의 장래를 논의하는 중요한 회의에 참석하셨습니다. 인민대표의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많은 제의를 가지고 오셨을텐데 어떤 내용들이 포함돼 있는지요?

함: 저는 물론 문화예술사업에 종사하는 전문인원으로서 우리 민족문화에 대해서 정부로 부터 많은 중시를 돌려줬으면 좋겠다는 그런 제의를 갖고 왔습니다. 한 민족의 문화는 한 민족의 영혼과 혈맥이라고 말할수 있지 않습니까? 최근 몇년간 각 민족들은 당의 정확한 영도하에서 단결하고 창업하여 사회경제 발전에서도 거대한 성과를 이루었을뿐만아니라 문예 창작에서도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민족문화를 발전시키는것은 부유한 강국으로 건설하는데 근본적인 수요이고 또 사회진보를 촉진하며 조화사회를 건설하는데 있어서 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그럴뿐만아니라 문화를 추동함으로써 인민들의 자질을 제고하고 민족의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있어서 근본적인 도경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개혁개방이래 중국을 놓고 말하면 경제발전에 많은 신경을 써왔고 또 비약적으로 많은 성과를 이룩했습니다. 30년간의 발전을 거쳐 현재는 경제대국이라고 말할수도 있는데 여기에 병존해야 할 부분은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하여 방금 끝난 17차 당대표대회에서도 이와 관련해 강조하지 않았냐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에 회의에 참석하면서 말하고 싶은것은 물론 정부에서 결심을 내렸으니까 중시를 하다고 믿겠지만 우리는 변방소수민족 지역인것 만큼 정부에서 문화 사업에 대해 더 많은 투자를 하고 특히는 우리 변방의 소수민족 문화건설에 대해서 더 많은 투입을 해주었으면 하는 제의를 갖고 왔습니다.

기: 정치 참여를 위해서 의도적으로 경험을 쌓거나 필요한 지식을 축적한 적은 없는지요?

함: 그런건 없습니다.

기: 전국적으로 평가하면 현재 민족예술은 비약적인 발전시기를 맞이했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그 내용과 형식은 물론 창작, 공연, 홍보드에 이르기까지 말입니다. 운남이나 티베트, 내몽골 등지의 소수민족 예술이 특히 전국적 또는 국제적인 영향력을 가진 작품들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조선족 민족예술의 상황에 대해 살펴본다면?

함: 최근 년간 조선족 민족 예술은 크게 발전을 못했습니다. 특히는 다른 소수민족들과 비할때 90년대까지는 그래도 우리 연변의 예술이 앞자리에 섰거든요. 여러가지 콩클에서 수상도 하고…제가 가무단에 몸담고 있으니까 가무단의 사례를 든다면 90년대 초에 무극 "춘향전"이 문화대상을 수상했고 그리고 오페라 "아리랑"도 좋고 무용서사시 "장백정"도 좋고 "장백정" 여러가지 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국적으로 놓고 말하면 하나의 예술단체가 전국적으로 가장 권위적인 상을 세번씩이나 탄다는것도 많지 않습니다. 그때 말하면 정말 휘황한 성과를 올렸습니다. 새 세기에 들어와 90년대보다 발전이 크게 이루어지지 않았고 발전폭이 별로 크지 못했습니다. 그것은 경제발전과 관계된다고 생각합니다. 경제적인 뒤받침이 없으면 문화건설도 영향을 받는것은 사실입니다. 정부의 투자가 없으면 저희들로서는 어쩔수가 없습니다.

기: 그렇다면 개인적으로 민족예술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면?

함: 이 국면을 돌려세우려면 정부로부터 투입을 강화하는 등 적극적인 지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동시에 관련종사자들은 여기에 맞춰 자신의 자질 제고와 기량을 닦아야 합니다. 그뿐만아니라 창작인원들은 새 시기에 맞는 훌륭한 정품들을 창작해 동시에 교사들은 훌륭한 후대들을 양성해 우수한 배우들을 키워내야 하고 또 작품만 있어 공연만 하는것이 아니라 시장을 개척해 세계적인 무대로 진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세계에 우리 민족의 예술을 자랑해야 홍보가 되는것이 아니겠습니까?

기: 방금 후대양성에 관해서 말씀을 하셨는데요. 후대 양성을 위해서는 어떤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생각?

함: 후대양성에서도 마찬가지로 현재 연변같은 상화에서는 웬만하면 공부를 하겠다고 하면서 예술학부에 지원하는 학생들이 많지 않습니다. 예술학부는 다른 학부보다 학비가 비싸기 때문에 농촌학생들은 학비를 지불할수 없어서 지원을 못하는 학생들도 있는 상황에서 나라적으로 이런 학생들에 대해서는 보조금을 준다든지 어떤 조치가 있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교사들도 북경이나 다른 우수한 학교들에 가서 많이 배워 좋은 후대들을 양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 방금 민족예술의 세계화 진출에 관해서 얘기를 했는데요. 한국이나 혹시 조선과의 교류는 이루어 지고 있습니까? 예술단체의 교류도 좋고 행사 참여도 좋고…

함: 한국 춘향제에는 많이 참가합니다.

기: 그렇다면 앞으로 꼭 하시고 싶은 일이 있다면?

함: 저는 이 몸을 무용예술에 투입해 왔고 하니까 배우는 그만 뒀지만 후대양성에 종사하고 있는데요. 저 보다도 더 훌륭한 배우들을 양성하기 싶고 지금도 하고 있지만 그래서 앞으로 중국무대, 나아가 세계적인 무대에서 활약하는 후대들을 양성했으면 하는것이 저의 가장 큰 바램입니다.

기: 하시고 싶은 일이 꼭 이루어지기를 진심으로 바라구요. 다시 한번 바쁘신 시간을 내 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함: 감사합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624
  • 장백현 장백진 록강거리에 가면 식당업으로 알차게 살림을 꾸려가는 한 조선족녀성이 있으니 그녀가 바로 금강산식당 주인(45) 조금춘녀성이다. 1990년 조금춘녀성은 27세의 꽃나이에 십이도구촌에서 교원사업을 하는 김영호씨와 결혼했다. 그녀는 남편과 함께 두 딸을 아기자기 키우면서 알뜰살뜰 화목하게 살아왔다. 하지...
  • 2008-04-17
  • 연길인사복무유한회사 명인영업부를 운영하고있는 리영빈﹙43살﹚씨는 돈을 벌줄도 알고 불우한 이웃들을 위해 돈을 쓸줄도 아는 따뜻한 사람이다.태여나서부터 어려운 생활을 해보지 못한 쌍둥이를 키우는 리영빈씨는 얼마전 쌍둥이를 데리고 화룡시에 있는 “사랑의 집”에 찾아가 부모곁을 떠나 살...
  • 2008-04-17
  •   화룡시 팔가자진 룡산촌의 리옥순 부부는 다각경영으로   해마다 순수입 15만원 올리고있습니다.   지난 2002년부터 리옥순 부부는 가공소를 경영하는 한편  밭 20여헥타르를 도급맡아 다루었습니다. 치부하려면 기계화농사에 의거해야 하고 가공소도 현대화기계를 갖추어야 한다는 일념으...
  • 2008-04-16
  • 훈춘시제1실험소학교 김화련(37세)은 길림성 우수교원입니다. 그는 1992년에 연변제1사범학교를 졸업하고 불타는 열정과 꿈을 안고 애들의 “코기러기”로 되였습니다. 17년간의 교육생애에서 김화련교원은 모성애로 학생들의 종신발전을 위해 기반을 닦아왔습니다.        ...
  • 2008-04-14
  • 2008년 북경올림픽에 선정된 우리 민족의 유일한 “꼬마기자” 리려영은 대련시조선족중학교 재교생입니다.리려영은 지금 올림픽을 계기로 집중훈련 중인것으로 확인됐는데 이미 초급단계의 수련과정은 마친 상태로 23일부터 고급단계 수련과정에 들어갑니다.초급단계 주요내용은 신문에 대한 리론지식과 취재기...
  • 2008-04-11
  • “동포청 참정권은 앞으로 제가 맡겠습니다.” 재외동포출신으로 18대 국회에 입성하게 된 조원진 당선자는 동포정책 관련한 앞으로의 활동계획을 묻자 이렇게 답했다. 이어서 대한민국 밖에서 거주하는 국민들에게 차별이 없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필요한 심부름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나라당과...
  • 2008-04-11
  • —안도현 만보진 영부촌 악문화녀성 1977년, 악문화(50세, 조선족)녀성은 안도현 만보진 영부촌에 시집갔다. 당시 시아버지는 일찍 세상뜨고 시어머니가 1남 1녀를 데리고 몇무 안되는 경작지에 매달려 생활하다보니 집은 째지게 가난해 서발장대 휘둘러도 거칠것이 없는 극빈호였다. 설상가상으로 결혼 2년만에 아이가...
  • 2008-04-11
  • 연변과기대 IT교육원 구병국 교수, "IT교육으로 조선족 청년 자립지원"봉사활동 계기 중국행 결심현지기업에 취업 연결 보람평범한 고등학교 교사에서 유명 서버 프로그램의 국내 최고 전문가로의 변신 그리고 다시 중국 길림성 연변 과기대 IT 교육원의 교수로 자리를 옮기기까지 독특한 이력의 구병국씨는 조선...
  • 2008-04-11
  • 국제무역청사 1층에 가면 1평방메터 남짓한 시계수리방이 있는데 이곳에서 매일 손님들에게 고장난 시계를 열심히 수리해주고있는 장인이 있다. 21살에 시계수리를 배워서부터 장장 38년 동안 시계수리를 해온 류신유﹙59살﹚씨이다. 그는 어린 시절 성장발육이 멈추면서 키가 제대로 크지 못해 장애인으로 취...
  • 2008-04-10
  • ㅡ《인민법원보》 유성일사적 소개  “백성원장”의 칭호는 정부측에서 준것이 아니고 자기절로 봉한것도 아니며 길림성의 2700만 백성들이 무기명투표방식으로 선거해 이룬것이다. 이 사람이 바로 2007년 “감동길림”10대인물의 한 사람으로 평의된 연길시인민법원 원장 유성일이다.지난 2월 2...
  • 2008-04-09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