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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김희관 "20세기 유감 21세기 영상으로 풀자" 댓글:  조회:1376  추천:0  2012-12-23
["아리랑"이 만난 사람] 연변TV방송국 김희관 전임국장 일가견      김희관 약력   연변대학 농학원 졸업 북대황 앤워도 (燕窝岛) 벼농사 개척(1969년) 연변일보 기자 (1973년) 중공연변주위 선전부 과장(1980년) 자치주 창립 30돐 기록영화 《연변의 봄》 감독(1982년) 연변대학 “기자양성반”,”작가양성반” 총기획 (1983년) 《연변문예》에 “화가 한락연” 첫 보도(1983년) 연변주문화국 국장(1983년) 제1차 예술절 개막 기획(1984년) 중앙희극학원 조선족배우양성반 총기획(1984년) 미국방문공연 연변예술학교예술단 단장(1985년) 연변TV방송국 국장(1986년) TV뉴스, 가요무대, 음력설야회, 드라마, 다큐 프로 총감독 미국 일본 호주 조선 한국 홍콩 등 나라와 지역에서 연변문화의  대외교류사업을 위한 국제PR사업 추진 진황도외국어학원 교수 칼럼 “세울의 단풍” 등 다수 발표   저서 중국 연변조선족력사화책(1997년) 당대 중국조선족화책 (1999년) 당대 중국조선족인물록(1999년) 김문보동지 회고록(2011년) 등 “지난 세기 영상문화의 유감을 21세기에서는 영상으로 풀어가야 합니다.” 연변주문화국 전임 국장이자 연변TV방송국 전임국장이였던 김희관선생은 영상문화의 발전방향을 이렇게 한마디로 제시했다. 연변조선족자치주 창립 60돐 맞이 《연변인물록(문화예술편)》집필과 곧 출판예정인《 중국조선족인물록(문화예술편)》 집필을 위해 또 “연변조선족문화예술  60년 산책”을 《문화시대》에 시리즈로 펴내며 바쁜 일정을 보내고있는 김희관선생을 만나 연변의 영상문화의 발전과정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봤다.   영상문화의 본질은   TV, 영화, 사진 등 영상문화의 본질은 새로운 영상을 창조하여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비전을 주는것이다. 그러자면 PD와 제작진은 우선 새로운 정치, 경제, 문화, 사회환경을 제때에 포착하는 안광이 있어야 하며 그속에서 새로운 영상을 창조해내야 한다. 우리는 사진, 영화, TV, 컴퓨터영상, 애니메이션, 모바일, 게임 등 영상문화에서 아직 약세다.  21세기는 영상문화의 시대이며 앞으로 인류의 문화형태는 점점 더 영상문화에 기대고 영상문화로 표현, 기록하게 된다.   TV영상문화와의 인연   1986년 4월 연변TV방송국 국장으로 발령, 그때로부터 영상문화를 전공해야만 했다. 부임하기전에 어머님을 모시고 어머님의 고향인 한국 경상북도 대구 방문차 KBS에서 약 2개월간의 연수를 받을수 있었는데 이것이 귀국해서 연변의 TV방송사업을 발전시키는데 커다란 도움이 되였다. 연변TV방송국에 부임한후 한동안 조사연구사업을 벌렸다. 결과 우리의 TV방송설비가 아날로그인것은 물론이고 설비가 전업수준에 못미쳤으며 게다가 로화가 심하고 많은 시설들이 부족한 상황이였다. TV프로그램을 보면 아이디어, 동영상 ,색채, 구성 등 면에서 아직은 걸음마단계에 있어 영상문화에 대한 시청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수 없었다. 가장 중요한것은 기자, 편집, TV기술대오가 아직은 TV전업지식이 부족하고 주요하게는 실천에서 더듬으며 배우는 체험단계에 처해있었다. 당시 미국,일본,한국을 방문하면서 TV영상문화를 주의깊게 고찰하고 연수를 받은 지식과 정보는 상술한 과제들을 풀어가는데 다소 추동력이 되였다.   TV대형가무 《노들강변》을 청년호에서 제작하는 김희관 현장 총감독.   TV영상문화의 발전과정에 대해 설명 부탁드린다면   1987년과 1988년 TV음력설야회는 커다란 시험대였다. 당시 판단하건대 《TV음력설야회》의 아이디어는 음악, 무용, 소품 3대 지주프로에서 “만남”을 체현하는것이다. 즉 엄동설한과 따스한 봄날의 만남, 오래동안 헤여졌던 부모형제들간의 만남, 전통문예와 현대문예의 만남 등이다. 이러한 “만남”은TV음력설야회로 하여금 영상으로 말할수 있게 했다. 그 대표작으로는 안도현의《농악무》와 소품《사촌언니》등이다. 뉴스프로에서는 1987년 5월, 연길비행장에서 발생한 “5.12특대살인사건” 에 '긴급뉴스'프로를 편성해서 방송하는데 커다란 성공을 가져오면서 한차원 제고 되였다.  또한 1991년 강택민주석이 연변을 시찰할 때 중앙뉴스매체기자들만 관망탑까지 따라 올라가게 하고 지방의 기자들이 소외된 상황에서 연변TV의 홍길남기자(현재 길림신문사 사장)는 울분을 참고 관망탑아래 눈판에 기여들어가 손가락에 동상을 입으면서 TV카메라를 추켜들고 강주석의 시찰장면을 촬영했다. 이렇게TV뉴스방송은 눈동자역할을 착실히 해나갔다. 1992년 봄에는 기자들을 인솔하여 흑룡강성 수분하 흑하일대의 중러변경무역을 취재함으로서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다.   한편 국제협령역을 녋혀갔다. 1987년 여름, 일본 NHK방송사 제작진을 초청하여 다큐프로를 공동제작, 그때 NHK방송사는 벌써 위성방송을 시작하느라고 분주했고 연변TV와 함께 제작한 프로를 위성방송으로 방송했다. 그후 그들의 초청으로 NHK방송사를 방문하여 많은것을 보고 배웠다.   1997년,《21세기 연변조선족문화발전방략》을 집필하면서 “앞으로 우리도 나라에서 위성TV방송을 허가받아 동북아의 조선어시청권을 대상으로 TV방송을 해야 한다.”는 취지의 제안을 올릴 때가 어제 같은데 연변위성TV방송이 벌써 6년째를 맞았다.   이외에도 다큐 《피와 땀으로 가꾼 대지 연변》을 시작으로 대하다큐멘터리 《주덕해》, 《연변조선족자치주 창립 60돐 홍보영상프로》등 우리 민족의 100년사를 영상으로 기록하고있다.   영상문화에서 존재하는 문제 및 대안은?   영상산업을 발전시키려면 TV방송국 뿐만아니라 사회상의 TV영상 즉 프로덕션이 많이 나와야 하고 많은 프로가 사회에서 생산되여야 한다. 시청자들이  직접 카메라를 들고 프로를 제작하여 방송국에 제공하고 방송국에서는 이를 활용한다면 더 좋은 프로가 나오지 않을가싶다. 좋은 문화이벤트, 좋은 풍경, 좋은 려행의 하루, 좋은 동창모임 등을 촬영할수 있다. 이렇게 하면 우선 아이디어가 활용되고 전반 사회의 영상인식이 재현될수 있으며 각 지역의 인재가 동원될수 있고 지역의 자금이 동원될수 있어 1석3조의 효과를 볼수 있다. 외국의 유명한 방송사들은 사회상의 프로덕션을 많이 양성하고 사회에 의뢰하기에 방송사에서 생각지못한 프로가 많이 나온다. 에니메이션과 같은 프로는 방송국에서 자체로 제작하기 힘들기때문에 사회에 더욱 의뢰해야 한다.   그렇다면 방송사에서는 구경 어떤 일들을 해야 할가? 방송국에서는 시청자와 사회에 호소하고 프로덕션양성반을 꾸려 더 많은 인재들을 양성해내며 아울러 영상산업을 꾸릴수 있는 창업인재들을 많이 발굴해야 한다.   또한 외국과의 교류를 활발히 진행하여 제작한 영상프로를  외국에 내보내고 외국의 영상프로들을 적극 받아들여야 한다. 또한 우리의 기자, PD들에게는 새로운 생활에 신입하도록 요구하며 생활속에서 철리를 찾아내고 계발을 받고 새로움을 느끼도록 영상프로를 제작해야 한다. 총적으로 문화는 민족의 혈맥이고 령혼이며 정신의 터전이다. 경제를 부흥시키면서 문예부흥을 잊어서는 안된다. 영상문화는 우리의 문화를 더욱 윤택하게 해주기때문이다.     문인숙기자 http://media.zoglo.net/board/read/m_renwu/135817
2    최기자시인 “내 글 자체가 바로 내 자신이다” 댓글:  조회:1606  추천:0  2012-12-23
아리랑주간이 만난 사람(88)   중국조선어문잡지사 전임 부주필 최기자시인의 일가견      글을 쓰기에 앞서 인격부터 갖추라   한편의 시는 결코 쉽게 얻어지지 않아   사실주의 랑만주의 결합, 현대시 전통시 접목     중국조선어문잡지사 전임 부주필이며 시인인 최기자는 최근 중국조선족문학통사(하)에 올랐고 또 그의 시 “외짝장갑은 어디에”가 제28차 “두만강여울소리 탐구시”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이는 시인 최기자와 그의 시가 시대적으로 문화적으로 력사적으로 긍정을 받았기때문이라 생각한다. 시인 최기자를 통해 그의 시품격을 더듬어보는 한편 시단에 대한 그의 견해를 들어본다.   “외짝장갑은 어디에” 이 시의 함축된 뜻은?   “구들 한구석에/왼쪽장갑 두세짝이 웅크리고있다/한쪽은 어디로 가버렸는가…”란 시구에서 왼쪽장갑은 리혼가족, 리산가족, 결손가족의 홀로의 아픔을 간접적으로 보여주었으며 “싸늘히 나앉은 빈집들에/ 환-히 달빛이 흘러든다/안개강너머 새벽이 오고있다”란 시구에서는 아픔속에서 새로운 삶을 개척하려는 욕망이 꿈틀게 했으며 “살진 바람들이/잠을 설친 빈집들을 두드린다…이제 문들이 확-열리고/집들이 붕-하늘로 떠오르리/미로에 불빛이 아스랗다.”에서는 “두려움에 빗장을 질렀는데 거센 바람으로 하여 문이 활짝 열린다고 묘사, 즉 외짝장갑이라는 시적상관물을 동원하여 새로운 삶을 갈구하고 갈망하는 이들의 내심세계를 간접적으로 보여주었다.   시에 대한 마음가짐은?   나는 종래로 자신을 시인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시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시를 많이 쓴것도 아니고 잘 쓰는것도 아니며 그저 쓰고싶어 쓸뿐이다. 령감이 떠오를 때만 시를 쓴다. 령감은 쉽게 떠오를지라도 한편의 시는 결코 쉽게 씌여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러했기에 시 한편을 써놓고 다듬는 작업을 거듭한다. 이 시가 과연 독자들이 읽고 공감을 느낄수 있을가고… 글을 쓰고 발표하지 않은 작품이 많다. 글이 내 마음에 딱 들 때만 발표한다. 나는 늘 이렇게 말한다. “내 시는 곧 내 자신”이라고. 이번 두만강여울소리 시탐구회에서도 저자가 밝혀지지 않은 시들을 보면서 많은 시인들은 “이 시가 선생님의 시죠?”라고 묻는다. 그만큼 나만의 시풍격이 따로 있지 않나 생각한다. 《문학통사》가 인간 최기자와 그의 시에 대한 평가는?   2000년 4월 중국조선족녀류시회는 최기자에 의해 설립되였고 22명 회원들의 작품을 묶은 《란아 너의 이름으로》라는 녀류시집을 출간, 회원들이 쓴 시가 부동한 차원의 각종 문학상을 받게 되면서 중국조선족녀류시회는 다양하고 활발한 문학활동을 전개함으로써 녀류시단이 점차 형성되여가기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최기자의 시 “채소바구니”에 대해 “홀로 살아가는 녀인의 고독과 외로움을 하소연한 녀성적인 냄새가 풍긴다고 평가했으며 시 “굴”에 대해 사회의 밑바닥에서 굴러다니는 약세군체로서의 매음녀들의 비극적인 운명에 대해 깊은 련민의 정과 동정을 보낸 페미니즘적 냄새가 짙은 시라고 평했다.   시단에 대한 전망이라면?   시는 그 사람의 진실한 감정, 진실한 감수를 보여준다. 즉 한사람의 인생철학과 경력을 보여주며 어떤 감수를 통해 어떤 철학적인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시를 포함한 모든 글은 나 자신만 보자고 쓰는것이 아니다. 아무리 현대적인 시를 쓴다고 해도 일정한 문화자질을 갖춘 사람이 읽을수 있는 시를 쓰자. 문화자질이 있는 사람마저 리해할수 없는 시라면 그 시는 그 가치를 잃게 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읽어서 감수를 느낄수 있어야 한다. 즉 현대시의 좋은점, 전통시의 좋은점, 나만의 개성을 살려 시를 쓰자. 사실주의 랑만주를 결합하고 현대시와 전통시를 접목한다면 훌륭한 시가 탄생될것이라 믿는다. 그리고 글을 쓰기에 앞서 인격부터 갖추라고 말하고싶다. 좀 잘 쓰지 못한 시일지라도 수상을 했으면 치하해주고 더 잘 쓰도록 이끌어주는게 선배로서 어른으로서의 도리가 아닐가. 어른은 어른답게, 신인은 신인답게 상호 존중하며 화목한 시단이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   문인숙 기자     최기자 략력   1947년 1월 연길출생 1983년 연변대학 조문학부 졸업(함수) 1988~2002년 중국조선어문잡지사 부주필, 편심 2002년~2011년 연변대학 조선-한국학 학원 객원교수 연변작가협회, 연변단풍수필회, 연변시인협회 회원, 《공사벌에 풍년이 왔네》등 가사 30여편 발표; 소설,수필, 칼럼 등 40여편 발표, 시 200여편 발표, 그외《삼로인》등 소품 4편 창작. 해란강문학상, 두만강여울소리, 연변일보 대성컵응모 최우수상, 연변방송 우수가요상 등 다수 수상 저서로는 시집《아침에 머리카락줏는 녀자》,《재미있는 만화성구속담》(공저) 등 출간.
1    입쌀에 360자 새기는 '미각의 달인' 장문선 댓글:  조회:1557  추천:1  2011-08-11
서예를 생활의 낙으로, 사업의 필수로, 심령의 서사로… 미각의 예리함은 한계를 두려워 하지 않은 예술의 혼에 있다 작은 입쌀 한 알에 360자 새길 수 있고 입쌀만한 상아에 1500자를, 1센티미터 머리카락 한 올에 40~50자를 새길 수 있는 기인이 있다. 직접 눈으로 보지 않고서는 믿기지 않는 미세하고, 세밀한 작업을 해내는 기인은 바로 연변조선족서예가협회 장문선(55세)회장. '미각(微刻)의 달인'으로 알려진 장 회장읕 만나 그가 근 40년간 걸어 온 서예의 인생과 그의 철학을 들어봤다. ▶ 서예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어릴때부터 서예에 남다른 취미를 갖고 있었다. 학교를 다니면서 반급의 흑판보를 도맡아 꾸리다시피 하면서 장기를 펴기 시작했다. 1976년 참군하여 산둥성 지난에서 9년 동안 군복무를 하게 되었는데 당시 주변에는 한족 서예애호가들이 참 많니다. 가끔씩 그들한테서 한수를 배우기도 하면서 솜씨를 겨루어보기도 했다. 1984년, 10만명이 참석한 전국적 규모의 경필서예공모전이 있었는데 자신의 실력을 검증하기 위해 공모에 참가했다. 헌데 한족들을 제치고 우수상을 타게 될 줄은 꿈에도 생각 못했다. 그때 저는 “하면 된다”는 말의 참뜻을 실감하게 됐고, 여기서 자신감과 용기를 얻게 되었다. ▶ 처음 시작할 때 가장 힘들었던 점은 지금까지 독학을 통해 서예를 익혔기에 방법상 문제가 많았고 발전이 느렸다. 생활형편이 어려워 마음껏 글씨를 쓸 수 없는 처지이어서 눈물도 많이 흘렸다. 더욱 어려운 것은 시간의 쪼들림을 받아야 했다. 공무원인 저는 낮에는 직장에 출근해야 했기에 밤을 지새우며 서예를 익힐 수밖에 없었다. 그 동안 한자서예와 한글서예, 미각(미형서각, 微型书刻)까지 그 영역을 넓혀갔다. ▶ 서각예술 중 가장 어려운 미각에 도전한 이유는 독학으로 서예를 익힌 저는 섬세함에서 자유분방한 효과를 나타내는 미각에 도전하고픈 충동을 느꼈다. 하여 1997년, 지린성에서 명망높은 미각인 가걸 선생을 모시고 일주일정도 미각 관련 기본기능수업을 받기도 했다. 미형조각은 능란한 서예기예, 농후한 문화적바탕, 풍부한 금석고장수준, 깊은 이해력과 세련된 필묵, 도법기교와 끈기가 있어야 한다. 또한 미각의 예리함은 한계를 두려워 하지 않은 예술의 혼에 있다고 본다. 저는 미각에 도전하는 과정에서 비록 어려운 가시밭길을 수없이 걸어왔지만 인생을 배웠기에 더없는 자랑으로 여긴다. ▶ 실적을 논한다면 자랑거리가 되겠는지 모르겠다. 저는 국가급, 성급, 자치주급 서예와 전각 서예공모전에서 금상과 은상, 동상 등을 30여 차 수상했으며 연길역, 국제호텔, 연변국제회의전시청 등 많은 건물들에 필치를 남기기도 했다. 비록 이 같은 성과를 거두었지만 이보다도 저의 작품이 타인에게 감상의 가치가 있고 생활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그이상 더 바랄게 없다. ▶ 서예를 접할 때의 마음가짐은 현대사회에서 서예는 접하기 힘든 분야이다. 대중문화가 판치는 세상에서 서예는 낯설고 재미없고 어려운 예술로 되었다. 하지만 과거에 서예는 무엇보다도 삶의 품격을 높이는 예술이고, 훌륭한 취미생활이었으며, 삶에서 깊은 정을 멋으로 나눌 수 있는 생활문화였다. 지금도 서예는 그런 가능성을 가진 멋진 예술이며, 취미활동이고, 생활문화라 생각한다. 서예도 다른 장르의 예술과 마찬가지로 풍부한 상상력과 연박한 지식, 여러가지 관련 예술에 대햔 소양을 필요로 한다. 저는 서예를 배우는 과정에서 사람되는 도리를 깨우치게 되었고, 서예를 생활의 낙으로, 사업의 필수로, 심령의 서사로, 성격의 승화로 간주하고 있다. ▶ 연변서예의 발전을 위해 어떤 일을 1997년 '밀림컵' 전주조선족서예전을 시작으로 국경절맞이서예전, 동북3성서예전, 연변여성서예전, 대명안경겁경필서예전 등 수십 차례의 서예전을 펼쳤고 연변제주도서예교류전, 연변서귀포서예교류전,중일한 서예교류전 등 서예교류전도 펼쳤다. 한편 1990년 9월, 연변조선족서예협회에 들어 각족 행사에 참석했고, 2007년에는 연변경필서예협회도 설립했다.  현재 연변조선족서예협회의 회원수는 200여명, 연변경필서예협회 회원수는 300여명에 달한다. 회원들은 상술한 서예전에 참가해 많은 금,은,동상을 수상했다. ▶ 서예애호가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많은 서예애호가들은 현대서예에만 집착하고 있다. 고대서예를 익히는 과정에서 현대에 맞게 자신만의 특색을 살려야 자신의 능력을 새로운 차원으로 이끌 수 있다. 미각의 예리함은 한계를 두려워 하지 않은 예술 혼에 있다고 누군가 말한적 있다. 저도 동감한다. 오직 끈기로 새로운 것에 도전하길 바란다. ▶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여생을 이 힘든 작업에 몰두할 것이다. 옛사람과 현대인 사이, 전통과 현대 사이, 큰것과 작은것 사이 서예와 조각 사이, 조각과 미형조각 사이에서 보다 특수성을 띤 예술의 길을 모색해냄으로써 이 위대한 시대에 조금이나마 공헌하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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