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중앙은행은 최신 LPR을 발표했다. 1년 만기 LPR은 3.45%로 전월대비 10개 포인트 하락했고 5년 만기 이상은 변화가 없다. LPR이란 무엇인가? 이번 하락을 어떻게 리해해야 할가?
우선 LPR은 중앙은행이 발표했지만 가격은 중앙은행에서 결정하지 않는다. 이는 18개의 대표적인 상업은행, 례하면 공상, 농업, 중국, 건설, 교통은행 등이 제시한 가격으로 계산한 것이다. 매달 중앙은행에 한번씩 제출하면 중앙은행에서 최고가를 빼고 최저가를 뺀 나머지 가격을 평균으로 계산한 것이 이번 달의 LPR이다. 한마디로 매달 발표되는 LPR은 은행 대출에 가격제정 참고를 제공한다.
LPR은 1년과 5년 이상 두가지로 나뉜다.1년 만기는 기업대출 금리와 관련이 있고 5년 이상 만기는 거주자의 주택대출 금리와 관련이 있다.
이번달 1년 만기 LPR은 10개 포인트 하락하고 5년 만기 이상은 변하지 않으면서 비대칭적 하락을 보였는데 우리는 이를 어떻게 리해해야 할가?
노드의 관점에서 볼 때 LPR은 6월에 10 개 포인트 하락한 이후 1년 만기 LPR은 3개월 만에 두번째로 감소했다. 이는 기업 자금조달 비용을 크게 절감할 것이고 통화정책이 역주기 조정을 강화하고 경제회복을 가속화함을 설명한다.
폭도로 볼 때 1년 만기 LPR의 10개 포인트 감소는 예상에 부합되고 5년 만기 이상 LPR의 변화는 기대보다 낮지만 객관적인 리유가 있는데 그 원인은 무엇일가? 지난 금요일 3개 금융관리부서는 회의를 열고 '증분, 재고 및 기타 금융상품의 가격관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것'을 명확히 요구했다. 간단히 말해서 상업은행들은 주택담보대출과 신규 주택담보대출의 과도한 금리 차이를 직시해야 한다. 조련 수석연구원, 복단대학 금융연구원 동희묘 연구원은 금융관리부서에서 여러차례 태도를 보인 후 금리가 높은 예금주택담보대출 금리조정 방안이 빠르게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표시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 이달의 5년 이상 LPR은 당분간 변하지 않았고 이는 또 상업은행이 금리 수준차이를 안정시키고 합리적인 리윤 성장을 유지하여 실물경제의 지속성과 고품질 발전을 지원하는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