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관련 문건 발포
국가통용언어문자의 보급에 더 힘을 기울이고 중화 우수 전통문화를 전승, 발전시키기 위한 취지로 일전 교육부에서 ‘중소학교 규범한자쓰기교육을 더한층 강화할 데 관한 통지’를 발포했다.
‘통지’에서는 습근평신시대중국특색사회주의사상을 지침으로 덕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근본임무를 시달하며 사생들의 언어문화 소양을 제고할 것을 요구하면서 다음과 같이 제기했다. 학생들이 글씨를 쓸 때의 앉는 자세와 필을 쥐는 자세를 정확히 장악하도록 하고 량호한 글씨쓰기 습관을 양성하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이 규범한자의 글자형태와 글씨쓰기 기능을 정확히 장악하고 글씨쓰기 능력을 제고하도록 해야 한다. 한자에 내포된 력사문화 가치를 깊이 료해하고 문화자신감을 확고히 하도록 인도하는 등 기본목표를 명확히 해야 한다.
‘통지’에서는 8가지 임무, 조치를 제기했다. 1. 량호한 글쓰기 습관을 양성하고 학생들의 ‘척추측만’과 ‘근시안’ 예방, 교정에 조력한다. 2. 규범 글씨쓰기 수준을 높이고 학생들이 점차 정해체(正楷字)와 규범, 통용의 행해체(行楷字)를 배워나가도록 양성하며 글씨쓰기 질과 속도를 높인다. 3. 우수한 한자문화를 전승하고 학생들이 한자의 문화함의를 알도록 한다. 4. 제1, 제2 수업의 역할을 통괄 발휘하고 여러 형식의 규범한자쓰기 교육을 격려하며 학생들을 조직해 중화고전 랑송, 쓰기, 강연대회와 전국 중소학생예술전시 등 활동에 참가시킨다. 5. 교정의 글자사용을 규범하고 규범한자쓰기교육을 교정문화 건설에 스며들게 한다. 6. 교원의 본보기 역할을 발휘하고 학교들에서 ‘3필 글씨’(만년필, 분필, 붓글씨) 교원 기본기능경연을 폭넓게 전개하도록 창도하며 규범한자쓰기교육을 교원강습에 포함시킨다. 7. 디지털의 역할을 증강하고 디지털화 기술수단이 규범한자쓰기교육의 새로운 모식에 주는 영향을 탐색한다. 8. 과학적 평가기제를 내오고 규범한자쓰기를 관련 고찰평가 내용에 넣는 것을 격려한다.
‘통지’는 지방 각급 교육행정부문에서 규범한자쓰기교육 사업의 중요한 의의를 충분히 인식하고 장기적인 사업기제를 건립하며 정책, 경비, 대상 등 면에서 지지를 제공함과 동시에 중소학교들에서 학생들의 신체발육 정황에 따라 책상과 의자, 조명 등이 관련 요구에 부합되게 확보하도록 지도, 지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각지 각 학교들에서 여러가지 조치를 대여 규범한자쓰기 교원 력량이 부족한 문제를 점차적으로 해결할 것을 요구했다.
중국교육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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