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 이 몇폭의 기발의 뜻을 아나요?” 11월 20일, 연길시북산소학교 ‘어려서부터 당사를 학습하고 영원히 당을 따라 나아가자’ 주제교양실천기지에서 북산소학교 당지부 서기 겸 교장인 강위화가 학생들에게 한창 당사 수업을 하고 있었다. 그녀는 학생들이 중국공산당 당기, 공청단 단기, 소년선봉대 대기의 의미를 생각하도록 인내심을 갖고 인도하고 있었다. 상냥하고 친절한 얼굴, 열정적이고 생동한 설명은 학생들의 깊은 흥취를 자아냈다.
교육사업에 종사한 27년간 강위화는 시종 교육 일선을 고수하며 교육자의 본분과 견지, 활력과 혁신을 충분히 보여주었다.
1997년, 교육사업에 대한 무한한 열정을 안고 삼척 강단에 올라선 강위화는 인생의 좌표를 교육을 위해 헌신하는 궤적에 올려놓았다.
다년간 그는 여러 학교에서 담임선생님, 학교 공청단지부 서기, 대대 보도원, 교도처 부주임, 부교장, 교장 등 직무를 담임했었다. 학교의 일상 교육사업이 매우 과중했지만 강위화는 하나하나의 사업을 까근하게 잘해나갔다. 교육에 대한 이런 깊은 리해와 꾸준한 노력은 그녀로 하여금 교육의 길에서 끊임없이 전진하게 했다.
전교 교원들이 힘을 합쳐 분발해야 만이 진정으로 수업의 질을 제고할 수 있다는 것을 강위화는 잘 알고 있었다. 하여 그녀는 학교 지도부를 인솔해 교원관리제도 건설을 강화하는 동시에 인문적인 배려를 결코 잊지 않았다. 매번 교원들이 생일을 보낼 때마다 학교에서는 교원들에게 생일 케이크와 축복을 보내주었고 교원들이 아프거나 가정이 어려울 때도 학교에서는 항상 제때에 도움을 주었다… 이런 따뜻하고 친절한 조치들은 전교 교직원들로 하여금 하나로 똘똘 뭉치게 했으며 모든 사람들이 귀속감과 행복감을 찾게 했다.
강위화는 자질교육을 창도하고 특색 있는 학교 운영을 견지했다. 연길시진학소학교에서 교장으로 있을 때 그녀는 ‘무형문화유산 교정 진입’ 활동을 깊이있게 전개하여 학교의 모든 학급마다 조선민족 특색 농악무, 경극, 중화무술, 24절기 등 부동한 ‘무형문화유산’ 특색수업을 수령하게 하고 다원화 실천교수체계를 세워 교원들이 교실수업의 제한을 돌파하고 학생들이 바깥에 나가 옳바른 국가관, 민족관, 력사관과 문화관을 수립하도록 인도함으로써 중화민족에 대한 인정과 자부심을 증강시켰다.
2021년, 강위화는 연길시북산소학교 교장 겸 당지부 서기를 맡게 되였다. 그녀는 북산소학교의 홍색력사문화자원과 결부하여 홍색문화를 학교운영체계에 융합시키고 당사학습교양으로 사생들을 가르쳤다.
강위화는 ‘당사이야기 100강’, ‘100명 영웅인물’ 선전강연 등 일련의 수업을 혁신적으로 개발하고 광범한 교원들을 인솔하여 ‘홍색대강당’ 등 여러 홍색교양 플랫폼을 구축했으며 ‘장정정신’,‘정강산정신’ 등 여러 전문수업을 연구, 개발해 ‘어려서부터 당사를 학습하고 영원히 당을 따라 나아가자’ 주제교양 교내 실천기지를 건립하여 전교 사생들이 홍색과정의 침윤 속에서 끊임없이 당을 사랑하고 나라를 사랑하고 사회주의를 사랑하는 심후한 감정을 갖게 하였다.
다년간 강위화는 중화민족공동체의식 확고히 수립 교정 진입 사업을 깊이있게 추진하여 교정에 ‘단결의 꽃’이 피게 했다. 그녀는 특색교수 수업을 만드는 것을 창도하여 교원, 학생, 교수내용 등 3요소를 둘러싸고 ‘석류씨 작은 교실’을 개설하고 중화민족공동체의식 확고히 수립 교양을 어문, 도덕과 법치, 미술, 음악 등 학과 수업과 심층적으로 융합시켰다.
그녀는 또 ‘붉은 석류’중대를 조직하여 전교적으로 잇달아 ‘한창 피여나는 석류꽃’, ‘석류씨와 함께 중화민족문화에 진입’ 등 일련의 활동을 전개하여 여러 민족의 무형문화 교양 내용을 끊임없이 보완하고 교양 경로를 넓혀 학생들이 끊임없는 학습과 탐색을 통해 다원화 담체의 영향 속에서 중화민족공동체의식을 확고히 수립하게 했다.
2024년, 연길시는 집단화 학교운영 모식을 추진하였는데 이는 학교간의 학교운영 질 격차를 다그쳐 줄이고 집단내, 학구내 학교간의 량질 균형을 실현하기 위해서였다.
북산소학교는 연길시교육집단총학교 가운데의 하나이다. 교장으로서 강위화는 여러차례 각 집단학교 지도자들과 학교 교육관리, 교수연구, 교육과학연구 등에 대해 심층적인 토론을 진행하고 ‘1+X’의 조직 방식을 취해 교원 교대, 연구훈련 련동, 프로젝트 공동연구, 질 향상, 문화 공동건설, 공동 심사 등 방식을 통해 각 학교간의 윈윈을 실현하도록 추동하였다.
올해 강위화의 인솔하에 북산소학교는 끊임없이 교육전달 방식을 혁신하고 량질 교육자원의 영향, 복사와 견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학교간의 상호 관리, 자원 공유를 실현함으로써 도시와 농촌 의무교육의 량질 균형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기여를 했다.
올해, 길림성 로력모범 영예칭호를 수여받은 그녀는 “향후 ‘로동이 가장 영광스럽고 로동이 가장 아름답다’는 관념을 확고히 수립하고 ‘중국꿈·로동미’의 주선률을 울리며 인생의 리상을 길림성 발전의 실천 속에 융합시켜 지식형, 기술형, 혁신형의 자질 높은 인재로 되기 위해 노력하여 새시대 길림성 로동자의 풍채를 더욱 잘 보여줄 것”이라고 다짐했다.
현진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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