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력설이 다가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고향으로 돌아가 설을 보내기 위해 표를 구매하고 있다. 출행고봉기를 맞아 사기군들이 준동하기 시작했으며 NFC 기능을 리용해 ‘환불변경’을 시도하는 사기수법도 점차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NFC는 근거리 통신기술(Near Field Communication)의 략자로 장비가 10cm 내에서 데터를 교환할 수 있는 근거리 무선통신기술이다. 일상생활에서 휴대폰의 NFC 기능을 사용할 때는 안전한 애플리케이션과 결제 시스템을 사용해야 하며 낯선 결제 조작을 함부로 하지 말아야 한다.
‘NFC’를 리용한 사기수법
첫번째 단계: 신분을 속여 신뢰를 얻는다.
사기군은 불법적인 경로를 통해 피해자의 정보를 얻고 ‘항공편 고장’, ‘료금 징수 취소’ 등을 리유로 전화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고객서비스 담당자를 사칭하여 신뢰를 얻는다.
두번째 단계: 화면공유로 착각하게 만든다.
피해자를 허위사이트에 로그인하도록 유도하거나 화상회의류 앱 등 지정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게 한 후 화면공유 등을 통해 피해자는 상대방이 정규적인 조작을 하고 있다고 착각하도록 한다.
세번째 단계: NFC를 리용해 돈을 빼낸다
피해자가 휴대폰의 NFC 기능을 통해 은행카드정보를 가짜소프트웨어와 바인딩하게 한 후 카드내 자금을 직접 이전시킨다. 이후 사기군은 조작성공정보를 조작하여 피해자가 경각심을 늦추게 하고 자금이 도난당한 것을 발견하는 시간을 지연시킨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