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가지 부담 경감’ 배경에서 과학교육 덧셈을 잘하는 것은 기초교육개혁의 중요한 내용이 되였는바 중소학교 과학교육은 드문 력사적 기회를 맞이했다. 최근 교육부 판공청은 <중소학교 과학교육 업무지침>(이하 <지침>으로 략칭)을 인쇄발부했다. 그중 실험 등 탐구성 실천을 평가체계에 포함시키는 것을 모색했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학생들의 일상적인 실험조작과 과학적 탐구 및 실습활동 참여를 종합소양평가의 내용에 포함시킨다.
▲ 실험조작을 초중학업수준시험에 포함시킨다. 여건이 허락하는 지역에서는 일반고중학업수준시험에 물리 및 화학을 포함한 실험조작을 포함시키는 것을 모색한다.
▲ 실험조작임무의 설계는 학생의 관찰능력, 조작능력 및 사고능력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실험원리 리해, 탐구방안 설계, 과학적 론증, 결론 구축 등의 평가를 유기적으로 통합해야 한다.
▲ 실험조작시험에 디지털기술과 같은 스마트수단을 도입하여 실험평가의 실행 가능성과 효률성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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