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룡강신문=하얼빈) 윤운걸 길림성특파원 = 동북아개발개방을 한층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올해부터 중국권하-조선원정리 새 교량 건설,중국도문-조선 남양 새 교량 건설,중국 훈춘-조선 나선 철도건설,중국 훈춘-러시아 자르비노-동해-한국 부산,중국 도문-조선 청진-한국 부산 항선 구축 등에 거액의 자금을 투입하게 된다.
그럼 현재 연변에 대 조선,대 러시아 통상구가 도대체 몇곳이 있으며 현재의 이용상황은 어떠한지?
중조도문통상구
도문통상구는 길림성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된 통상구로서 국가1류국제 여객,화물운수통상구다.이 통상구는 철로통상구와 도로통상구로 나뉘며 연간 560만톤의 화물을 통과시킬 수 있다.
도문철로통상구는 조선의 나진항,청진항과 직통되었고 조선의 두만강시를 경유해 러시아 극동지구까지 연계되었다.이 철로통상구는 길림성이 러시아 극동지구와 연계되는 주통로이기도 하다.이 철로통상구는 일찍 1932년에 건설을 시작해 1933년에 사용에 교부되었고 철로통상구다리 총길이는 439.96미터로서 그중 중국측은 230.2미터,연간 500만톤의 화물을 통과 시킬 수 있다. 이 철로통상구는 1954년부터 국제연합운수통상실무를 취급하게 되었고 1985년부터는 중조일 3국 운수통로 기능도 갖게 되었는데 중조사이에 매달 열차가 7차씩 각기 서로 통하게 되었다.도문철로통상구는 심양철도국의 '통상구전략'의 중요한 통상구로서 매일 열차를 30여차 발차할 수 있는 기능도 갖고 있다.
도문도로통상구는 국가에서 비준한 제3국 여객 및 화물을 통과 시킬 수 있는 통상구로서 대 조선 제2도로 통상구이다.이 도로통상구를 1941년에 건설했고 1945년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줄곧 중조변경민들의 친지방문 및 화물운수 통상구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이 도로통상구 다리 총길이는 514.92미터이고 그중 중국측은 98.08미터이다.이 도로통상구 국문은 1985년도에 건설되었는데 높이는 11미터,너비는 5.5미터이다.
도문도로통상구는 국내외 관광객들의 필수 관광통상구로서 다리 중간에 중조 변경선이 있다.
도문통상구의 건너편은 조선의 남양으로서 올해에 새다리를 건설하게 된다.
중조사타자통상구
중조사타자통상구는 국가급 통상구로서 훈춘시교외 서부 11킬로미터 떨어진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변경도로통상구이다.사타자통상구는 1949년 1월1일에 개방했고 1953년에 길림성정부로부터 대조선 2류통상구로 비준받았으며 전통적인 민간무역통상구이다.
이 통상구도 두만강을 경계로 조선 함경북도 경원군 (원 새별군)통상구와 마주하고 있다.이 통상구는 매년 20만명,20만톤 화물을 통과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2007년에 이 통상구는 중국 국무원으로부터 국가급 통상구로 승격했다.
중조권하통상구
권하통상구는 국가 1류 통상구로서 두만강을 경계로 조선원정리 통상구와 마주하고 있고 조선 나진으로 통하는 통상구이기도 하다.
이 통상구는 훈춘시 동남부에 위치해 있고 훈춘시와의 거리는 39킬로미터,조선 나진항과의 거리는 48킬로미터로서 중국과 조선 나선시와 직접 통하는 유일한 통로이기도 하며 중러조 접경지역인 방천을 가는 도중에 있다.
이 통상구는 매년 60만명,60만톤의 화물을 통과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으며 1995년부터 통과기능을 수행하게 되었다.현재 이 통상구를 거쳐 조선 나진항을 경유해 한국 부산 육해 운수도 가능하다.
중조개산툰통상구
개산툰통상구는 룡정시 동쪽으로 38킬로메터 거리인 개산툰에 위치해 있으며 조선 함경북도 온성군 삼봉구와 강을 경계로 조선삼봉통상구와 마주하고 있다.
개산툰통상구는 연 5만명,10만톤의 화물을 통과시킬수 있게끔 건설되었고 1951년 7월에 연합검사소를 설립했으며 2008년도에 룡정시에서는 473만원을 투자해 건평이 2356제곱미터의 연합검사청사를 신축했다.
이 통상구 도로,철로국경다리는 1933년도에 건설했다.도로다리 총길이는 327.7미터 중국측 도로다리 길이는 165.7미터이고 너비는 3.5미터이다.철로다리는 해방이후에 지금까지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1993년부터 길림성정부의 비준을 거쳐 통상구 도로다리로 화물차가 통과할 수 있게 되었다.
중조삼합통상구
삼합통상구는 룡정시 동남부에 위치해 있으며 시와의 거리는 48킬로미터이다.이 통상구는 조선 함경북도 회녕시와 강을 사이두고 조선 회녕통상구와 마주하고 있으며 조선 청진항과의 거리는 86.8미터이다.
이 통상구는 1930년에 건설,1950년에 연합검사소를 세웠으며 연 15만명,화물 30만톤을 통과시킬 수 있다.
이 통상구 다리는 1941년도에 건설했고 총길이는 300미터, 너비는 6미터 다리로서 40-50톤의 부하로 건설했다.
중러훈춘철로통상구
중러훈춘철로통상구는 국가1류통상구로서 훈춘변경경제합작구 남쪽에 있으며 훈춘시와의 거리는 6킬로미터이다.이 철로통상구 건너편은 러시아 빈해변강구 카메소와야통상구이고 연 50만명,50만톤의 화물을 통과할 수 있다.중러 훈춘-카메소와야철로는 2003년11월에 시운행을 하다가 2004년하반기에 운행을 정지했고 현재 정상운행을 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었다.2011년 8월3일에 중러훈-카철로 천만톤의 국제콘테이너를 옮겨 싣는 장비를 갖추게 됨으로서 중러간의 화물운수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이로서 중러 국제무역에 대통로가 열리게 되면서 두만강국제 육해연합운수가 가능하게 되었다.
중러훈춘통상구
중러훈춘통상구는 국가1류통상구로서 훈춘시 동남부에 위치,시교와의 거리는 14.1킬로메터이고 1990년 8월27일에 국무원의 비준을 거쳐 '장령자통상구'를 '훈춘통상구'로 개칭했으며 길림성에서 유일한 대 러시아도로통상구이다.
이 통상구는 러시아빈해변강구 커라쓰지야통상구와 마주하고 있으며 연 60만명,60만톤의 화물을 통과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
1998년부터 이 통상구로부터 훈춘-자르비노항 및 불라디보스토크 관광코스가 열렸고 2000년부터 중국훈춘-러시아자르비노-일본니이가다-한국속초 4개국 육해연합운수항선도 개통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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