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변대지에 개발개방의 물결이 세차게 일고있다. “개발선도”전략의 전면적 실시는 우리 주로 하여금 그 어느때보다도 력사적기회를 놓치지 않고 우리만의 비교우세를 충분히 발휘하여 대외통로를 끊임없이 확대하려는 인식을 가져다주었다.
올 년초부터 우리 주는 통로건설에서 기꺼운 성과를 올렸다. 연길공항통상구가 연길-한국 청주,대구,부산,무안,제주,양양 그리고 연길-로씨야 울라지보스또크,연길-조선 평양 등 여러갈래의 전세기와 정식 항로를 다투어 개통하면서 나들이 손님들에게 보다 많은 외출선택을 가져다주었다. 연길-한국 서울항로가 대폭 증편되여 매주 40차에서 매주 56차로 운행량이 늘면서 려객통관량이 대폭 상승했다. 상반기만 하여도 연길비행장에서 도합 4315차례나 비행기가 취항하였는데 려객수송량이 연인수로 54.47만명에 달하고 화물수송량이 2828.3톤에 이르러 지난 동기보다 각기 5.27%,,4.99%와 11.41% 증가했다.
지난해 12월 17일 훈춘-마하린노철도가 국제련합수송을 회복하면서 연변과 로씨야를 이어놓는 대통로가 드디여 열렸다. 대 로씨야 통로 건설로 로씨야무역발전을 이끌수 있는 계기를 잡았으며 로씨야 목재,석탄 등 자원을 인입하고 관련 산업을 발전시킬수 있는 보장을 가졌다. 하여 올 상반기까지 이미 수송된 각종 화물은 34만톤을 넘겼다. 훈춘에서 자르비노항을 경유하여 한국 속초에 이르는 항로도 운행을 다시 회복했다. 5월말까지 이미 43차례의 운항에서 연인수로 1만 705명에 달하는 려객이 이 항로를 리용하였으며 수송된 콘테이너량은 775개에 이른다.
통상구통관수준도 상승추세를 보이고있다. 상반기 전 주 통상구수출입화물량은 97.7만톤에 달하고있는데 이는 지난 동기보다 67.6% 상승한것으로 되며 그중 수출이 12.2만톤이고 수입이 85.5만톤이며 출입경인원수는 연인수로 54.8만명에 달해 지난 동기보다 4.5% 증가했다.
지역합작수준이 끊임없이 제고되였다. 5월 20일 길림성정부와 로씨야 수마집단에서 로씨야 자르비노항만능부두를 공동으로 건설할 합작기틀협의를 체결하면서 중국,로씨야에서 합작추진하는 자르비노항만능부두대상진척이 다그쳐졌다. 7월 2일에 “중국 연변 로씨야 극동 변경시장합작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대 로씨야 합작수준이 더욱 높아졌다.
9월 17일,중국,한국,로씨야,몽골 등 4개 나라가 참가한 대두만강지역제의 제15차 정부간협상위원회 부장급회의가 연길시에서 소집되였다. 참가국은 교통,무역편리화,에너지,관광 등 중점분야 합작대상을 다그치며 지역무역투자환경을 개선하고 상호련결을 강화하며 동북아교통경제주랑을 구축하는데 한결같이 찬성했다.
훈춘국제합작시범구건설이 힘있게 추진되고있다. 올 상반기에 48개의 중점대상이 실시되였는데 그중 10억원 이상 대상이 11개이고 총투자액은 561.1억원에 달한다. 그중 훈춘국제합작시범구통관봉사중심,장춘광화대삭동북아국제학원 등 중점대상이 이미 착공되여 건설단계에 들어섰다.
지금 우리 주에서는 국제합작플랫폼을 건설하고 개방형경제를 발전시켜 두만강지역국제합작을 종심에로 이끌어가려는 열정이 끓어번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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