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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지출 지역경제 흔들수도
조글로미디어(ZOGLO) 2015년4월9일 10시32분    조회: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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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설립 11년만에 9억명에 가까운 회원을 보유하면서 시장점유율 80%에 이르는 국내 최대의 온라인금융결제서비스회사인 알리페이(Alipay, 支付宝)는 해마다 전국온라인결산보고서를 발표한다.

올해 발표된 지난 2014년 결산보고서를 보면 우리 연길시는 2013년온라인평균지출 1만1133원보다 무려 6758원(60.7%)이 증가한 1만 7891원으로 집계돼있다.

비록 2013년보다 5단계 하락한 전국 랭킹 87위를 점하고 있으나 전국 2800개 현(시)에서 87위라는 점과 평균지출 1만 7891원은 상당히 주목할만한 숫자이다. 이는 동북3성 150개 현(시)에서 가장 높은 소비수준이고 길림성온라인평균지출 1만 172원보다 7719원(75.8%)이나 더 많이 지출 된 것이다. 또한 전국온라인평균지출 1만 2907원보다 4984원(38.6%)이나 더 지출 된 것이기도 하다.

일각에서는 인터넷에 기반한 신 경제에 대한 인식수준과 경제수준, 소비수준을 보여주는 좋은 신호로 해석하면서 전국온라인지출100강현이라는 명칭을“월계관”이라는 수식어로 장식하기도 한다. 어느 정도는 잘못된 해석이라 할 수는 없겠으나 통계나 사회구조의 이면을 외면한 평가라고 아니할 수도 없다.

지난해 연길시 도시거주자 지배가능수입은 2만 7876원이다. 비록 길림성평균 2만 3217원보다 20%가 많으나 온라인지출은75.8%나 많다. 소득과 지출의 균형이 평균과 다르다는 얘기다. 그만큼 다른 부분의 소비나 예금은 적으면서 복합적인 사회문제가 존재한다고 분석될 수 있는 부분이다.

거기에는 물품 종류의 문제, 류통구조의 문제, 물류의 문제, 지역경제의 문제 등 복합적인 문제들이 포함 될 것이다. 그 복합적인 사회문제 중 하나로 현지 물가수준이 너무 높은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온라인쇼핑에 몰리고 있다고 볼 여지가 충분하다. 같은 양식의 물건이라도 기본 30~50%가 높은 현실에서 금전적으로 여유가 별로 없는 소비층이 온라인쇼핑을 선택할 가능성은 충분히 존재한다.

아직 결과까지는 이르지 않았으나 이미 상당한 부작용들은 나타나고 있다. 물품판매가계는 물건이 팔리지 않는다고 이마살을 찌푸리고 옷가계는 피팅룸(Fitting room, 试衣间)이라고 얘기하기도 한다. 물류회사는 들어오는 물건은 많은데 나가는 물건이 없어 물류비용이 오히려 더 든다고 불평한다……

조금 늦은 점이 없지 않아 있으나 이제라도 우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야 할 것이다. 티가 나지 않게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나 언젠가는 낙수물이 바위를 뚫듯이 지여경제 전반을 뒤흔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연변일보 정은봉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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