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물오물 잘도 먹는 두살배기 딸아이를 흐뭇하게 바라보는 박건수(32세)씨의 눈이 어느새 실눈이 돼버린다.
박건수씨는 제빵사이다. 그는 요즘 sns인 위챗을 통해서 “지키미”표 먹거리의 유명세를 타고있다.
“지키미는 제가 30대를 앞두고 미래 10년 계획을 세우면서 미리 만들어두었던 상표입니다. 그것이 딸아이를 위한 함박스테이크로 될줄은 몰랐죠.”
외식업체를 운영했었지만 모두 체인점이였고 늘 자신만의 브랜드를 갖고싶다는 꿈이 있었던 그는 건강을 지킨다는 의미의 “지키미”상표를 만들어두었었다.
그러다가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딸아이가 태여났고 그런 딸에게 첨가제투성이인 시판제품을 안심하고 먹일수 없었던 제빵사 아빠는 팔을 걷고 나섰다.
단호박을 삶아 으깨서 만든 호박빵, 팥을 푹 쪄서 소를 넣은 단팥빵, 소 갈비살과 채소를 함께 다진 함박스테이크, 장백산기슭에 있는 지인의 양봉장에서 얻어온 꿀을 넣고 만든 허니머스터드소스까지... 딸아이에 대한 사랑까지 듬뿍 넣어서 만든 먹거리들을 딸아이는 고맙게도 잘도 먹어주었다.
박건수씨 친구들도 모두 갓 가정을 이루고 자식을 본 터라 모여앉으면 자연히 아이들 먹거리에 대한 얘기가 나왔다. 모두들 박건수씨가 직접 만든 호박빵과 함박스테이크에 대한 얘기에 귀가 솔깃해했다. 그렇게 처음에는 지인들에게 나눠주기 시작하던데로부터 가지를 치고 쳐서 sns를 통해 주문이 쇄도하게 되였다.
이제는 동북3성은 물론 북경, 상해, 지어는 성도와 광주에서까지 전국각지에서 주문이 들어온다. 호박빵만 하루에 500여개가 팔리고 함박스테이크는 100개정도 팔리며 진짜 꿀이 들어간 허니머스터드와 블루베리를 갈아넣고 만든 새콤달콤 스테이크소스도 인기가 많다.
“팔려고 시작한것은 아닌데 지금은 고객들의 주문을 만족시키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딸아이를 먹이려고 만든 먹거리라 모두 안심하고 사가는것 같습니다.”
박건수씨는 사실 제빵기술을 배운지 2년정도밖에 안되는 “햇내기”이다. 연길북흥과자공장 사무관리직이였던 그는 거의 30년의 력사를 갖고있는 공장에 새로운 변화를 주고싶어 공장장에게 젊은이들의 흐름을 잡을수 있는 연변대학 부근의 빵가게에서 직접 빵을 굽겠다고 자청해 나섰다. 그의 능력을 믿었던 공장장은 아들 최정식씨와 함께 손잡고 운영할수 있도록 배려해주었다.
어렵사리 얻은 기회, 모두의 기대를 한몸에 건 박건수씨는 제빵사를 모셔놓고 두달간 밤낮없이 배웠다. 동도 트지 않은 새벽 4시, 빵가게에는 늘 불이 켜져있었다. 한가지를 만들어도 평범한것을 거부하는 박건수씨는 롤케익에 오렌지쥬스를 넣고 빵에 으깬 호박을 넣는 등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구워내는 맛에 힘든줄 몰랐다. 드디여 기존의 전통과자외에도 새로운 빵과 과자들이 속속 출시되기 시작했고 아이들부터 로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객들의 취향을 만족시켜줄수 있는 빵가게로 거듭나게 되였다.
4시간의 발효과정을 거쳐 구워져나오는 빵들, 그것은 행복을 굽는 기다림이라고 했다. 빵들이 고객의 장바구니에 담길때면 자신의 행복을 나눠주는것 같다며 박건수씨는 함박웃음을 짓는다.
연변일보 글·사진 리련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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