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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빈곤층 부축 성장동력으로
조글로미디어(ZOGLO) 2018년8월9일 09시04분    조회: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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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물 주문 생산 및 직거래, 향촌 관광, 향촌 민박 등에 기반을 둔 농촌 빈곤층 정밀 부축 및 빈곤 해탈 사업에서 전자상거래의 작용이 갈수록 두드러지고있다. 우리 주의  전자상거래 빈곤층 부축 시범지 건설, 농촌전자상거래 봉사 시스템인 '3급' 종합서비스 보장 시스템 건설과 각 전자상거래 플랫폼간의 합작, 육성 관련 사업이 륜곽을 드러내면서 전자상거래 빈곤 부축 사업은 친환경 전환 발전의 새로운 엔진, 농민 수익 증대의 새로운 성장점으로 부상하고있다.

그 일례로 화룡시의 '인터넷+관광+빈곤층부축' 사업과 왕청현의 ‘당원봉사+전자상거래 활성화+빈곤해탈’모식을 꼽을수 있다. 지난 달 23일 전주 농촌전자상거래 빈곤부축 경험교류 현장회 취재차 찾은 화룡시 서성진 진달래촌,  숙박 수입이 주소득인 한 촌민의 농가에 들어서니 정갈한 방안 한켠에 설치된 터치스크린(触摸屏)이 한눈에 안겨왔다. 터치 스크린은 화룡시의 각 관광지와 숙박, 음식, 특산물 등에 대한 소개를 일체화해 관광객의 편리를 도모하는 한편 특산물의 판로를 넓혀 농민 수익 증대에 일조하는 역할을  하고있다. 진달래촌 제1서기 김영해는 “진달래촌은 ‘전자상거래+향촌관광+농산물 판매' 를 상호 결합한 새로운 관광 빈곤 부축 모식으로 인터넷을 매개체로 촌의 관광자원을 널리 알리고 인터넷 예약, 주문을 통해 더욱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전 진달래촌은 씨트립(携程), 투뉴(途牛) 등 유명 전자상거래넷과의 합작을 통해 촌의 지명도를 승격하고 자가용 관광객 수를 큰 폭으로 끌어올리기도 했다. 지난해 이 촌의 관광 수입은 198만원에 달해 촌민당 2.1만원의 부가 수익을 안겨주었다.

왕청현 동광진 동흥촌에서는 당원들이 앞장서‘두가지 학습’,농촌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빈곤층 부축을 상호 결합하여 촌에서 생산한 벌꿀, 검정귀버섯, 토닭알, 입쌀, 사과배, 묘목 등 제품에 통일적으로‘동광,고향인 직접 공급’상표를 부착하여 위챗 등 경로를 통해 꾸준히 판로를 확장하고있다. 다년간 전통적인 남새 재배업에만 치중하여 촌집체 수익이 3천원에 불과했던 동흥촌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성화한 후 지난해 촌집체수익이 42만원으로 증가되고 40호의 빈곤 부축을 견인했으며 촌민들에게 루계로 5만여원에 달하는 ‘전자상거래 배당금’을 지급했다.

진달래촌과 동흥촌의 사례는 우리 주 전자상거래 빈곤층 부축의 축소판으로,  최근년간 우리 주 전자상거래 빈곤부축 사업은 정밀 빈곤 부축 사업의 중요한 부분으로 빠른 진전을 보이고있다. 올해까지 우리 주의 6개 현시가 ‘국가급전자상거래 농촌종합시범현’으로 확정되고   6개 진, 31개 촌이 성급 시범진, 시범촌에 포함됐다. 우리 주는 현재 각 현시 별로 특색이 있는 시범지와 대상을 보유하여 시범 대상의 인도 및 추진 작용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고있다.  이중 화룡시는 동북 지역에서 유일하게 ‘알리바바(阿里巴巴)흥농빈곤부축 프로젝트’ 에 포함된데 이어‘알리바바 전국 13개 전자상거래 빈곤해탈 조사연구기지’중이 하나로 선정됐다.

농촌전자상거래 지탱 봉사 시스템 또한 초보적으로 규모를 갖추었는 바 주내 6개 현시의 현역 전자상거래 공공서비스쎈터가 정식으로 가동되고 진, 촌급 전자상거래봉사소는 1200여개에 달해 현, 향, 촌에 이르는 ‘3급전자상거래 공공봉사 시스템’이 구색을 갖추었다. ‘3급 전자상거래 공공봉사 시스템’은 농촌전자상거래 발전과 전자상거래 빈곤부축 사업에 기본적인 보장과 지지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중 연길시와 화룡시의 촌급 전자상거래봉사소 피복률은 100%에 이르고 돈화, 안도현의 피복률은 80%에 달했으며 왕청, 룡정, 도문 등 빈곤 현시는 국가급, 성급 전자상거래 농촌종합 시범 대상 건설을 중점으로 ‘3급 봉사 시스템’건설을 다그치고있다.

플랫폼간의 합작과 당지 플랫폼 육성을 증가한데서  농산물, 특산물 판매 경로가 확장되고 농민 농, 특산물 판매에 ‘날개’를 달았다 .  알리바바, 경동 등 거물급 전자상거래 플랫폼과의 합작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면서 국내 첫 ‘농촌토보 중심산지 보관소’가 연변에 건설된 후 3만여차의 주문을 통해 150여톤의 연변 입쌀이 전국 각지 가정의 식탁에 올랐다. 지난 한해 우리 주 각 지역의 토보를 통한 주문은 12만차, 거래액은 2천여만원에 달했으며 ‘토보 조선족인터넷미식절’은 단 3일간의 거래를 통해 2백여만원의 수익을 올렸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3년간 우리 주에서 전자상거래를 통해 판매된 농, 특산물의 매출액은 30억원을 넘긴것으로 집계됐다.  

연변일보 강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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