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현실화면에 추상적의미 담아야”
조글로미디어(ZOGLO) 2012년11월5일 09시23분    조회:6063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김광영
아리랑주간이 만난 사람 (20)
 
- 연변대학 미술학원 사진교연실 김광영주임 인터뷰
 


 

생존을 위한 개인적 영역 개척 필요

지난것을 보충, 거꾸로 갈수도 있어

재미있고 의미있는 사진이 좋은 사진
 

 
우리의 일상생활을 돌이켜보면 변화가 가장 많은 부분이 오락이고 그중 단연 노래방이 으뜸일것이다. 노래방은 행사끝 뒤풀이로 서서히 자리잡고있으며 남녀로소, 서민과 부자 구별없이 대중적인 장소로 되였다. 노래방 보급에 이어 일상의 변화는 디카에서 찾아볼수 있다. 2000년대 초반만 하여도 고가의 전문인 소유물로 인식되였던 디카가 지금은 일종 생활용 “가전품”으로 되였다. 구매가격이 대폭 저렴해졌고 이왕의 필림사진기처럼 “거액”의 소모품이 필요치 않아 발명가의 사상을 초월하여 급속 보급되였다.

디카의 보급은 대중의 사진기술을 높였고 심미수준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하였다. 원만한 사진은 우리 스스로가 찍을수 있고 자신의 블로그나 홈피에 발표할수 있어 일상에서 사진사의 필요성을 덜 느끼고있다.

다시 생각하면 사진사의 입지가 줄어들고 갱신과 창조와 도약이 없으면 사진사는 직업적 위협을 느끼게 되는것이다. 어느날엔가는 밥통까지 내려놓아야 한다는 뜻이겠다.

“기술적으로 말하면 3년이면 서로간에 별 차이가 없게 됩니다. 지금의 사진시점에서 객관적사진에 주관적의미를 부여하는것이 직업사진사의 출로인듯 합니다. 그 의미는 단순한 기록성을 초월한 감성, 감수의 주관적 표현을 말합니다. 기술보다는 세상만물, 인생을 보는 철학적사상, 사회에 대한 비판적의식이 밑바탕이 되여야 합니다. 즉 미술분야로의 회귀이기도 합니다.”

미술은 발전 첫단계에서 사진의 기능을 복사했다. 사물을 보는 그대로, 사물과 똑같게 복제했다. 사물과 더 닮게 그리는것이 재주였다. 하지만 그 단계를 넘어 추상파. 인상파 등 미술분야에 새로운 붐이 일면서 찌그러진 모습, 4차원의 창작이 등장하고 미술은 단순한 묘사를 초월한 상상과 움직임과 추상의 표현으로 자리하게 되였다. 미술발전사에서의 이러한 추세가 오늘날 사진분야에 변혁의 방향으로 지목되고있는것이다.

“지금에서 보면 사진기술은 예술을 표현하는 수단일뿐 목적이 아닙니다. 시각의 변화. 위치의 선정, 화면의 구성 등을 통하여 작가가 보여주려는 의미를 사진에 담아야 합니다. 사실을 존중하는 기초에서 사진속 요소들을 인위적으로 새롭게 조합하는것입니다. 이런 작업의 기본이 바로 사진작가의 철학적사유, 사회를 꿰둟어보는 독특한 눈길, 날카로운 비판의식입니다.”

김광영주임은 40대 불혹지년에 한국 중앙대 사진학과에 류학하면서 광고사진에서 다큐멘터리사진, 순수사진 등 많은 새로운 분야를 접촉하였고 석사학위를 취득, 현대사진에 대한 리해와 사진발전추세에 대하여 새롭게 느끼고 인식하고있었다. 이러한 밑거름이 바탕이 되여 새로운 움직임을 시작하였고 그것이 서장행이였다.

“서장에는 13차례 다녀왔습니다. 첫 행차가 2000년 초였습니다. 수만장에 달하는 사진을 남겼고 서장사진전도 가졌고 서장행은 나 개인적 변화를 시도한 도전이였습니다. 자아능력, 체력을 테스트하는 과정이였고 자아도전, 극한에 대한 도전이였습니다.”

지역에 오래 갇혀있으면 창작인에게는 심미피로증세가 오기 마련이다. 새로운 환경에서 평소의 사색과 사유를 정리하고, 체험하는것이 또 다른 창작의 촉매제인것이다.

새로운 발전에 적응하고 창작의 공간을 넓히고 생존의 확률을 높여가야하는 현시대의 살아가는 법칙,  더 많은 사진작가를 양성, 날로 늘어나는 사진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연길신시각영상교육원을 설립, 운영하고있다. 

“학교의 역할은 다른 분야의 사진을 많이 습득, 기술적 기초에서 한걸음 앞으로 나가는것이다.”

전통적사진령역에서의 새로운 도전, 새로운 이미지를 기대해 본다.

사진 박군걸 글 한산
 


 
                  김광영략력
 

중국 연길출생
연변대학 졸업,
중국 무한대학 영상예술전업, 한국중앙대 예술대학 사진학 석사(2003)
중국촬영가협회 국제교류위원회 위원
연변촬영가협회 부주석
연변주정부 “진달래문예상” 수상(2003)
개인사진전 수차 거행, 국제세미나에서 수차 론문 발표
 
 

파일 [ 2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624
  • 아리랑주간이 만난 사람 (27)   ― 청도 미신커생물과학기술유한회사 리사장 리향란 인터뷰       새로운 창업 2개월 전망 밝아        다함께 건강하고 즐기는 사회 희망   실패는 있어도 포기는 없어            사...
  • 2012-12-07
  • 한 녀교수의 조선족연극 사랑   연변대학 연극학부 학부장으로 사업하고있는 한영희교수는 20년간 조선족연극의 교수와 연구에서 독보적인 행보를 이루어 학계와 연극계의 주목을 받고있다. 1965년 연길시의 한 평범한 로동자가정에서 태여난 한영희씨는 연길에서 소학교, 초중, 고중 교육을 마친 뒤1984년, 중국연극...
  • 2012-12-06
  • 30년간 한우물만 판 리룡문농민 암소 한 마리로 시작한 소사육업... 현재 년간 150마리 출하규모 형성   암소 한마리로 소사육업을 시작한 화룡시 팔가자진 상남촌의 리룡문농민(49세)이 30년간 한우물만 판 결과 지금은 년간 소 150마리 출하 규모를 형성하여 화룡시에서 소사육 1인자로 손꼽히고있다. 가정별생산량...
  • 2012-12-06
  •     (흑룡강신문=서울) 윤교원 특약기자 = 20년동안 오로지 이미용 기계를 개발하면서 자신의 꿈과 목표를 이루어 오는 중소기업인을 만났다. 외산 제품이 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미용기계 시장에서 독보적인 기술을 토대로 한국 내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가고 있는 ㈜하성전자 하충현 대표를 인터뷰 했다. &n...
  • 2012-12-05
  • 고전춤을 추고 있는 박설화 부교수   (흑룡강신문=연변) 윤운걸 길림성특파원 = "무용은 마음의 정감표현으로 그 마음의 정감을 제대로 무용이란 예술로 표현하자면 반드시 그 무용의 내용이 깊이가 있어야 한다"라고 서두를 떼고 있는 박설화 부교수 무용가이다.   그는 자기가 걸어온 무용예술이란 시공간을 다음과 ...
  • 2012-12-05
  • 30대 판소리 무형문화재 전승자 최려령     무형문화재 전승자 하면 년세가 지긋한 어르신들을 떠올리지만 연변 전통음악 분야에는 30대 판소리 전승자가 있습니다. 주급 판소리 전승자 최려령씨를 만나봤습니다. 1993년 최려령은 당시 연변대학 예술학원 민악학부 주임인 작은 할아버지 방룡철의 소개로 연변의 ...
  • 2012-12-04
  •     연변라지오영화텔레비죤방송국예술단의 최향화양을 만나                     연변조선족자치주 창립 60돐 헌례영화《해란강반의 벼꽃향기》에서 주인공 김향화역을, 텔레비죤련속드라마 《장백산기슭의 우리 집...
  • 2012-12-04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