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옥타 대련지회는 다른 어떤 지회보다 화기애애하다. 대련지회를 회원간에 서로 화목하고 협조하는 분위기의 지회로 만든 중심에 엄광철 위원장이 있다. 엄 위원장은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지회장으로 대련지회를 이끌었다.
“대련 옥타에서 우수한 기업인들과 만나 깊은 인맥을 쌓은 것이 사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는 오히려 옥타 활동이 자신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고 감사한다.
“40대, 50대, 60대 때 각각 어떤 사업을 해야 하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옥타에서 만난 선배기업인들에 배워 고민하고 미리 알 수 있었습니다.”
엄 위원장은 대련의 물류업계에선 입지전적 인물. 엄 위원장이 1999년 세운 물류회사 선성(鮮星)글로벌은 2009년 세계적인 경제 위기로 경쟁업체들이 줄이어 도산할 때도 성장을 멈추지 않았다. 현재 LG, XTS, 포스코, 창춘(長春) 제1자동차 등 국내외 대기업을 포함해 400여 개 기업에 복합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물류 운송량은 연간 6만 컨테이너가 넘는다.
엄 위원장은 고향인 연변 훈춘에 목장도 운영하고 있다. 130만평의 천일목장에는 연변황소 600두가 사육되고 있다. 900마리의 돼지도 있는데 소와 돼지 모두 무공해사양법을 적용하고 있다.
“천일목장을 9년 안에 중국내 최대의 관광목장으로 건설하고, 연변황소를 7년 안에 조선족의 으뜸가는 브랜드로 만드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엄 위원장은 최근 8명이 팀을 이뤄 조선소를 인수해 석유시추용 장비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조선업은 불황이라 배를 생산하던 기술과 장치를 장비 생산으로 돌린 것.
“동업은 리스크를 분담할 수 있는 장점만이 아니라 대규모 자본을 만들 수 있어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도 동업을 통해 해낼 수 있지요.”
엄 위원장은 동업의 장점을 강조했다.
“중국과 한국은 문화가 달라서 서로 잘 믿지 않는데 팀을 이뤄서 활동하면 중국사람에게는 한국문화를 알도록 도와주고, 한국사람에게는 중국문화를 알도록 도와주어 가능성 있다 판단되는 사업에 공동투자, 공동 인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는 동업과 관련해서도 한중 간의 문화차이를 언급했다.
“한족들은 동업을 많이 합니다. 부족한 점을 서로 보완해주고, 커지면 갈라졌다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는 다시 같이 합니다. 중국에서 대기업이 많이 나올 수 있는 이유가 여기 있어요.”
엄 위원장은 대기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한국정부에도 한마디 했다.
“대한민국 경제가 성장하려면 경쟁력 있는 대기업을 더 키워야 합니다.”
‘많지 않은 나이에 성공한 비결이 뭐냐’고 묻자 엄 위원장은 다시 한 번 그 공을 팀에게 돌렸다.
“독불장군은 되고 싶지 않아요. 저는 혼자 힘으로 성공한 게 아니라 동업자들을 잘 만나 성공했습니다. 함께 성장하고 함께 잘살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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