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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옷을 만드는 그 남자의 꿈
조글로미디어(ZOGLO) 2014년1월6일 08시02분    조회:1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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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이름 : 신동일


신동일

  솔직히 옷이라면 첫 단추가 잘못 끼워지는 듯 했다. 그가 시초에 몸을 담은 곳은 의류업체가 아니라고 한다. 그는 대학교를 나온 후 북경 모 호텔의 한국부에서 근무했고 또 북경 어느 골목의 식당을 경영하기도 했단다.
 

  천사처럼 날개옷을 입고 하늘을 붕붕 날고 싶었지만 날개옷은 종내 보이지 않고 있었다.
 

  얼마후 아시아발 금융위기가 터졌다. 적지 않은 사람들은 대뜸 공황에 빠졌지만 신동일은 오히려 물에서 허우적이다가 구명대라도 잡은 심정이었다.

  “생각과 경우에 따라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지 않아요?”
 

  그때 한국의 소비시장이 꽁꽁 얼어붙었으며 이에 따라 적치된 의류들이 적지 않게 중국에 건너왔다. 1997년 무렵 신동일과 여동생은 북경 동물원복장시장 등 도매시장에서 한국 의류를 팔았다.
 

  다들 한국 의류의 장사가 괜찮다고 말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이름은 똑 같이 한국의 의류를 판매하는 가게이지만 일부 가게는 옷이 잘 팔리지 않는다고 늘 우거지상을 했다. 그런데 언제인가부터 그들의 가게에는 무슨 대박이 터지는지 옷이 번마다 금방금방 동이 났다.
 

  “파는 사람의 수완에도 달려있지만 또 옷의 브랜드가 좋았기 때문입니다. 한국 시장에서 구축된 브랜드의 좋은 이미지가 고객에게 먹혀들어간 거지요.”

  특정된 옷 브랜드에 초점이 맞춰지자 신동일은 전문적인 의류회사를 내온다. 2000년에 설립된 북경랑시(朗姿)복장복식유한회사, 2004년에 설립된 북경탁가(卓可)복장유한회사는 그렇게 세상에 얼굴을 내밀었다. 랑시(朗姿)라는 브랜드는 나중에 한국에서 퇴출하기에 이르지만 중국에서는 현지화에 성공하여 마침내 중국 유명한 의류 브랜드의 하나로 자리매김을 한다.
 

  신동일은 기성 옷을 수입하던 데로부터 2005년에 이르러서는 북경 동쪽의 순의현에 아예 공장을 세우고 직접 옷을 만들었다. 2007년 이런 회사와 공장을 바탕으로 랑시주식유한회사가 설립되었다.
 

  회사가 고속성장을 거듭하자 신동일은 지식의 한계를 느낀다. 그래서 2007년부터 “장강상학원(長江商學院)”에 입적하였다. 그는 오랜만에 다시 책더미에 묻혀 그간 낯설기만 했던EMBA의 학위를 따내며 나름대로 경영학의 진수를 닦는다.
 

  “솔직히 의류사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옷과는 아무런 인연도 없었지요.” 신동일은 경험부족으로 인했던 어려움을 이렇게 고백했다.
 

  그의 고향은 흑룡강성 오상현의 시골마을이었다. 15살 나던 때 식당을 차린 부모님을 따라 안달시에 이사하고 또 북경에서 대학을 나올 때까지 의류사업은 여전히 몸에 입은 옷과는 달리 그렇게 가깝게 다가오지 않고 있었다.
 

  “생판 낯선 사업이라서 걸음마다 공부를 하면서 한 걸음 두 걸음 걸어왔습니다.”
 

  그의 말을 빈다면 그는 시대의 행운아였다. 여행업에서 갈고 닦은 경험과 두텁게 쌓은 인맥은 그에게 두 “날개”를 달아주고 있었다.
 

  기왕 말이 났으니 망정이지 “옷이 날개”라는 속담이 있다. 옷은 인간을 더욱 빛나게 하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몸매를 최대한 예쁘게 살아나게 하는 명품 옷은 또 옷을 입은 사람의 품위를 높여준다. 명품 옷은 이름 그대로 현시대 여성들의 “날개옷”으로 되고 있는 것이다.
 

  브랜드 ‘랑시’는 바로 패션 의류의 선두주자인 프랑스의 고대도시 이름에 기원을 두고 있다고 한다. 프랑스의 고품격 여성옷의 경지를 대표하고 있는 것. 랑시주식유한회사의 산하에 있는 브랜드 주크(卓可)도 샤넬풍의 정통 숙녀복으로 역시 유럽풍이라고 한다. 랑시주식유한회사에는 현재 이와 같은 유명한 의류 브랜드가 여섯 개 있다고 한다.
 

  명품 브랜드는 강한 기술력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랑시주식유한회사는 현재 북경과 서울에 각기 하나의 연구개발설계센터를 보유, 해마다 4천여개 양식의 의류를 설계하고 있다. 랑시주식유한회사는 시대적인 흐름을 브랜드화한 옷 양식으로 해석함으로써 여성들에게 국제적 패션을 피부로 접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랑시주식유한회사는 “날개옷”을 입고 계속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갔다. 회사는 2011년 심수증권거래소에서 상장의 종소리를 울리기에 이르렀다. 중국내 A주식시장유한에서 고품격 여성옷으로는 단연 처음으로 되는 상장회사였다.
 

  “랑시”라는 이 브랜드는 인제 중국내 유명한 여성의류 브랜드중의 하나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랑시의 판매망은 전국 30개 성과 시의 100여개 대형 고품격 상가를 망라하고 있다. 중국 최상급 매장으로 꼽히는 연사백화점을 비롯, 대련과 항주 등 상위매장은 월 평균 1백만원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단다.
 

  현재 신동일은 북경시인민대표대회 대표, 중국복장협회 부회장, 북경복장협회 부회장, 중국청년기업가협회 리사, 북경청년기업가협회 상무리사, 잡지 “패션 북경”의 부리사장 등 “견장”을 수두룩하게 달고 있다. 그래서 온종일 시간을 분단위로 쪼개가며 눈코 뜰 새 없이 뛰어다녀야 할 정도.
 

  “기업 역시 사회의 일원이지요.” 신동일은 성공한 기업이라면 사회에 보답을 할 줄 알아야 한다고 거듭 말한다.
 

  신동일은 회사가 성공하기 바삐 주변의 애심행사에 발 벗고 나섰다. 2008년 북경 순의구의 가난구제행동에 참여했고 그해 문천지진지역에 200여만원어치의 금액과 물자를 기부했다. 2010년부터는 랑시장학기금을 설립하여 민족교육을 지지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또 기금을 설립하여 진황도고아원을 도와 기초시설을 개조하고 설비를 새로 구입, 보수하고 있다고 한다.
 

  신동일은 앞으로 더 많은 기금을 만들고 수혜자를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다 많은 사람에게도 “날개옷”을 입혀주고 그들을 도와 “하늘을 나는 꿈”을 이루게 하고 싶단다.*
 

김호림

중국민족 2013년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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