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파트너스 윤교원 대표
(흑룡강신문=서울) 나춘봉 특파원 = “자금, 판로, 인력은 기업의 3대 애로사항이라 하겠다. 그중에서도 판로는 기업의 존재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에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막대한 자금을 들여 광고를 서슴지 않는다. 이처럼 중요한 판로만 해결된다면, 자금과 인력 또한 자연스레 해결될 것이다.”
9년간 경영건설턴트로 활약하며기업들이 좋은 제품을 만들어놓고도 판로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면서 중소기업의 판로개척을 줄곧 고민해온 네오파트너스 윤교원(49) 대표. 그는 이런 자신의 고민이자 많은 중소기업의 공동 고민이었던 판로개척 문제의 해법을 최근 중국에 귀환하는 중국동포들을 통해 힌트를 얻게 되었다고 한다.
“매년 많은 중국동포들이 한국에서의 체류기간이 만료되어 중국으로 귀환한다. 그러나 중국 현지의 상황은 많이 변해 있고, 적응이 쉽지 않으며, 또한 소득수준이 한국과 비교되지 않을 만큼 눈에 차지 않는 현실이다. 그러면 귀환자는 또 다시 한국에 나오려고 브로커의 손을 빌리게 되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이다.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겠다는 생각으로 귀환하는 사람들에게 중국 현지에서 창업할 수 있도록 한국의 기업과 귀환자를 연결시켜 주는 일을 추진하고 있다.”네오파트너스(www.neopartners.co.kr)는 윤대표의 진한 동포애와 컨설턴트로의 많은 고민을 담은 결정체로서 중국동포들이 창업 정보와 시장정보를 획득하고 한국기업들이 최대한 저렴한 비용으로 판로개척의 최상의 효과를 거두도록 돕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리는 사이버 플랫폼이다. 그는 이 플랫폼을 통해 기업들을 불러 모아 알리고자 하는 내용을 중국조선족동포기업가를 비롯한 구매자와 연결시켜 각자가 관심 있는 업체 또는 단체들과 제휴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판매, 교류의 장을 마련해주는 역할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 사이버 플랫폼은 윤대표가 최근 몇 년간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컨설팅을 하던 중 틈틈이 작성했던 기업 관련 기사들을 한데 모아 홈페이지로 만들고, 누구나 볼 수 있게 만들어 놓았다. 윤대표에 따르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기사 또는 자료를 보고 관심 있는 구매자가 그 제품과 서비스에 대하여 문의를 하게 될 것이고, 이에 대하여 메일이나 유선전화 또는 직접 만나서 제품설명을 하게 되어 아주 자연스럽게 제휴가 이뤄지면서 판로가 열린다는 것이다.
윤 대표는 “비싼 비용으로 광고를 하더라도 전문적인 제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들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효과를 거두기 힘든 단점을 인터넷 매체를 활용한 미디어 플랫폼으로 접근해 기업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공동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자”라는 생각으로 서비스에 대한 개요를 밝혔다.
사실, 특수한 분야의 제품이나 서비스일수록 광고 홍보에 대해 기업인들이 겪는 어려움은 더 가중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통하는 정보화 시대에 대부분의 회사들이 각자의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중소기업의 입장에서는 그 또한 쉽지 않은 일이다. 관리자가 있어야 하고, 매번 새로운 자료로 업데이트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사이트는 인터넷, 신문, 잡지, 그리고 TV의 장점들을 가지고 기업간 거래 및 제휴를 중심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진다. 이와 함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도 동시에 이루어진다. 이 사이트를 통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로부터의 여행을 유도하여 여행객이 오면 지역 안내와 문화를 소개하는 일도 할 수 있다. 그리고 사이트와연결된 종합 쇼핑몰 사이트를 통해 소비자들은 기업들의 제품을 여러 유통 단계를 거치지 않고 직접 구매할 수 있게 된다. 각 지역의 특산품 등도 역시 연결된 쇼핑 사이트를 통해 직접 구매할 수 있으므로, 회원기업들은 제품, 상품, 또는 서비스의 홍보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판매에 이르기까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회원기업들은 각자의 기업이 안고 있는 기업 고유의 문제, 예를 들면 M&A, 정책자금의 활용 방안, 투자유치 등 경영자가 홀로 고민할 수밖에 없는 난해한 문제들에 대하여 네오파트너스(www.neopartners.co.kr)의 전문 컨설팅 서비스도 받을 수 있게 된다.
지방자치단체의 경우도 해당 지역의 문화관광지 또는 지역 축제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그 기간에 많은 사람들이 해당 지역에 방문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일이 최대의 관심사일 것이다.
“조선족 동포들이 한국에서 고생을 하다가 중국으로 귀환해서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창업을 통하여 새로운 삶을 영위했으면 좋겠습니다”
윤대표가 꿈꾸는 세상은 한국의 기업과 중국 조선족이 함께 상생할 수 있는 그야말로 진정한 동반자가 되는 그런 세상이다.
weeklyc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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