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홍규선생은 요즘 중편소설을 탈고했는데 세번째 소설이라고 한다. 지난 두편보다 창작시간이 많이 단축되여 홀가분한 마음이지만 시로 문학을 시작하고도 그동안 시보다 수필을 더 많이 써온 자신이 또 소설을 쓴답시고 설치면 웃기는 일이 되지나 않을지 위구심이 든다고 한다.
리홍규선생은 괜찮은 소설 몇편 써내는것이 숙원이다. 소설창작을 위해 특별히 준비해온건 없지만 사들인 수천권 도서가운데 절반이상이 소설을 차지하니 은연중 소설공부는 차곡차곡 했노라고 자부한다. 거기에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 민족의 삶과 애환을 펼쳐보이기 위해 한어로 소설을 창작한다는 목표까지 내걸었다.
1982년 7월, 리홍규선생이 치치할사범대학 수학학부를 졸업하고 시쓰기에 도전장을 내밀었을 때 주변사람들에게는 무모한 도전으로 여겨졌다. 그것은 마치 선생의 대표작 “무중(雾中)일기”의 “벽”과 같은것이였다.
13장으로 구성된 “무중(雾中)일기”의 타이틀은 안개지만 키워드는 “벽”이다. “하나의 벽이 문득/ 세상으로부터 나를 차단시켰다”라고 시작한 시에서 벽으로 인해 시적화자는 저 세상과 차단된다. 시적화자는 벽을 두드려보기도 머리를 박아보기도 고함도 쳐보지만 아무런 회답도 없다. 세상이 나를 버리는건지 내가 세상을 버리려 하는지 알수 없다는 당혹감을 금할수 없다. 그러나 눈을 감고 세상을 더듬어 볼 때 벽은 서서히 사라진다. 그래서 “벽은 벽을 의식했을 때만/ 둘러지고 두터워지는건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그렇다고 언제나 눈을 감고 벽을 외면할수는 없기때문에 벽을 뚫는 작업이 시작되고 좌절과 불행을 전승하려는 화자의 의지가 석연하다.
현실의 벽은 두텁고 오리무중이지만 선생은 수필창작에 도전장을 던지고 대상을 통한 자기발견에 주력했다. 수필 “운명에 도전장을 던져라”에서는 모교의 대학 캠퍼스에 들렀다가 건물밖에서 아이에게 젖을 먹이는 30대 초반의 한 녀인의 모습을 보고 “인생의 진미는 결국 꿈을 위한 운명과의 끊임없는 도전속에서 진정 만끽할수 있었던게 아니던가!”라고 감명하면서 남은 인생도 도전의 련속이 될것임을 자신에게 약속한다.
리홍규선생은 지금까지 시집 《양파의 진실》, 수필집 《우리가 살며 사랑하는 방식》, 《하나님은 무슨 차를 타고 다니는가》를 출간하고 “윤동주문학상”, “해란강문학상” 등을 수상하면서 우리 문단의 중견시인, 작가로 립지를 굳혔다.
현재 연변작가협회 흑룡강분회 회장직을 맡고있는 리홍규선생은 래년부터 계렬문학작품집 《할빈문학》 1, 2권 출간하고 문학축제, 문학상공모 등 규모있는 행사를 열어 흑룡강성조선족문단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누가 시켜서가 아닌, 스스로 선택한것이기에 실패는 있어도 퇴로는 없다는 리홍규선생의 아름다운 도전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연변일보 김인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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