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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경외의 마음풍경과 자연찬가
조글로미디어(ZOGLO) 2015년7월2일 16시14분    조회:7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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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이름 : 김영식


미술가 김영식씨
 

미술가이며 연변대학 미술학부 교수인 김영식(1963년)의 표현주의와 상징주의를 적절하게 융합시켜 창작한 “자연찬가시리즈”(1―8)회화작품을 감상하기 위해서는 하늘과 땅, 바다라는 3개의 키워드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 세개의 키워드만 간직하면 굳이 김영식미술작품의 언어를 미세한 부분까지 낱낱이 파헤치려고 현미경을 들이대는 모지름은 만용에 다름 아니다. 불가항력적인 창망한 자연은 한걸음 물러섰을 때만이 그 전모를 볼수 있는 까닭이다.

1987년에 연변대학 미술학부를 졸업하고 배움에 목마른 김영식은 선후로 1989년과 1999년에 일본에 건너가 8년간 류학하면서 동경학예대학 조각전공석사학위와 쯔쿠바대학대학원 서양화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81년에 연변일중을 졸업한후 늦깎이로, 취미로 미술을 시작하고 4년간의 재수를 거쳐 대학 미술학과에 입학한 그로서는 소중한 배움의 기회를 남다른 학구열로 불태웠기에 가능한 작은 기적이였다.

김영식은 일본에서 현대서양미술을 전공하는 기간 일본교수님의 강의에서 계발을 받고 동양과 서양을 막론하고 공통으로 갖고있는 인류의 사상이나 종교의 력사에서 가장 원초적인 형태인 인류의 자연숭배에 심취, 그러한 자연숭배를 자신의 미술작품에 접목시키는 작업에 명운을 걸기 시작했다.

중국의 고대신화나 고대그리스신화에서는 하늘도 땅도 없었던 태고적에 우주는 혼돈상태에서 아무런 형적도 보아낼수 없었다고 한다. 기나긴 혼돈의 텐넬을 경과한 지구는 점차 하늘과 땅이 열리고 산맥과 바다가 생기게 되였는데 하늘과 땅은 대자연의 가장 중요한 토대로 , 대자연의 상징으로 되였으며 자연숭배는 인류의 집단무의식에 깊이 뿌리를 내리게 되였다.

하늘, 땅, 바다는 일체 생명의 요람이라고 굳게 믿는 김영식은 하늘, 땅, 바다를 유화 “자연찬가시리즈”의 창작원천으로 간주하고 작품에서 자연생명의 가장 유력한 상징부호내지 주제로 체현하는데 세월이 흐르도록 유효하고 견고하다.

객관적인 사실보다는 오히려 사물이나 사건에 의해 야기되는 내면의 세계 즉 주관적인 감정과 반응을 표현하는데 주력해온 김영식은 집념에 가까운 자연테마를 소수의 강렬한 색채와 대비시키고 단순하면서도 긴밀한 구도로 시각적충격을 던져주고 상상공간을 무한하게 확장시킨다. 자연물의 세밀한 묘사를 거부하기에 생명체형상의 흔적을 전혀 찾아볼수 없으며 색조는 다소 복잡하게 얽히고 변화무쌍한바 추상적이고 환상적인 반면 자유자재하고 소탈하며 함축되고 우아하다. 또한 의상은 흐릿하고 사물의 경계는 모호하고 색조는 어둡고 무겁지만 의경은 심원하고 초탈하다. 온유한 대지는 고요함속에서 꿈틀거리고 거대한 산맥은 무겁게 하늘로 륭기하고 집채 같은 조수는 일사천리로 륙지에 박근하며 묘막한 하늘은 신비를 품었다. 이는 원시적자연은 만물을 잉태하고 길러주는 온상이기도 하거니와 막대한 파괴력을 지닌 경외의 대상임을 암묵적으로 예시해준다.

김영식의 “자연찬가시리즈”유화작품들은 작가의 자연경외사상과 생태주의가치관을 확고하게 체현하고있다. 인류는 자신의 생존을 위해 자연을 정복의 대상으로 간주하고 자연을 개조하는데 광분해왔다. 장시간의 무분별한 개발로 자연계의 생태평형이 엄중하게 파괴되면서 인류는 전대미문의 생태환경위기에 직면하고있다. 김영식의 유화작품들은 바로 “우리 인간들은 구경 어디에서부터 길에 잘못 들어섰는가?”, “우리 인간들은 어디로 돌아가야 하는가?” 하는 물음에 주는 명쾌한 답인지도 모른다.

지금까지 500여폭의 “자연찬가시리즈”유화작품을 창작한 김영식은 이미 자기만의 창작스찔을 형성하고 독특한 창작부호를 세인들에게 각인시켰으며 국내외 전문가들의 광범위한 인정을 받고있다. 그는 1999년을 시점으로 일본, 한국, 중국에서 6차나 되는 전시회를 가지고 길림성청년미술 1등상(2004년), 길림성미술작품전시회 1등상 등 국내외의 묵직한 상을 다수 수상하였으며 “자연찬가시리즈”유화작품집을 여러 권 상재했다.

김영식은 조류에 흔들리지도 현실에 안분하지도 않았다. 그는 적막을 견뎌내면서 부지런히 사고하고 일구월심 탐색하는 각고의 수련을 거쳐 끝내는 자기만의 미술언어를 더듬어냈다. 그가 서양회화와 동방문화를 융해시켜 참신한 심미체계를 형성했듯이 장백산을 비롯한 지방특색을 가미하여 장쾌하면서도 숭엄한 자연미를 더 많이 창출하기를 기대해본다.
 
김인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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