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김계봉, 전통악기를 만드는 장인(匠人)
조글로미디어(ZOGLO) 2016년2월3일 09시56분    조회:4736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김계봉


가야금, 거문고, 해금, 장구, 아쟁, 퉁소…… 숱한 조선족 전통악기들이 장인(匠人)의 손을 거쳐 만들어진다. 장인은 올해 79세로 60여년간 악기제조에 전념해왔다. 단순한 목재가 절묘한 소리를 낼수 있는 악기로 변신하는데는 마음속에 가락이 있고 손에 음색이 잡히며 공구마다 정을 불어넣는것이 비법이라 장인은 소개한다. 우리의 전통악기를 만드는 인간문화재 김계봉 선생은 평생 악기와 벗하며 살아왔다.

지난 8월, 연길시 시내에 위치한 평범한 주민 아빠트에서 김계봉 선생을 만났다. 문을 열고 들어서니 두터운 책들이 줄지어 놓여있는 책장이 유난히 눈에 띄였다. 단도직입적으로 전통악기제조에 관한 질문을 던졌지만 김계봉 선생은 책장을 한참 뒤적이더니 각종 약초를 모아놓은 사전을 꺼내놓으며 한의사 집안 출신이라는 가족사로부터 이야기를 술술 풀어 나아갔다.
 
한의사 집안에서 자란 악기신동

1937년 연길의 이도하동이라는 마을에서 태여난 김계봉 선생은 대대로 한의사를 해온 집안에서 자랐다. 그가 어릴 적에 할아버지는 마을에서 자그마한 진료소를 운영하였는데 마을사람들은 크고 작은 질환이 생기면 무조건 진료소로 모여들었다. 그 시절 환자들로 북적이던 광경을 김계봉 선생은 아직도 어렴풋이 기억하고 있었다.

“동네에 모여 사는 사람들은 대부분 조선에서부터 한 마을에서 살다가 같이 건너온 사람들입니다. ”

할아버지의 영향으로 그의 아버지도 한의학을 공부하면서 한의사 가문의 맥을 이어나갔다. 그의 아버지는 한의학뿐만 아니라 음악에도 남다른 흥취를 가진 분인데 목수일을 제법 잘하여 악기를 무척 잘 만들었다. 그래서 아이들이 장난감으로 갖고 놀던 악기들도 모두 손수 만들었다고 한다. 그러나 그의 아버지는 세대로 물려받은 의사 직업을 거역할수 없어서 음악의 길로 더 나아가지 않았고 병을 고치는 일에만 몰두하였다.

아버지의 영향으로 김계봉 선생도 어릴적부터 악기제조에 무척 관심을 가졌지만 가문의 맥을 이어나아가야 한다는 전통사상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로 한의학을 공부하지 않으면 안되였다. 한번은 아버지가 그를 데리고 산에 올라가 약초공부를 시켰다. 아버지가 약초를 가리키면서 “이것은 오갈피……”라고 하자 그는 필기장에 음악기호 “파”를 써넣었고, “저것은 백지(白芷)……”라고 했더니 그는 또 음악기호 “씨”를 적었다. “본업”에 몰두하지 않는 아들을 보고 아버지는 화를 내려했다가 결국은 자식이기는 부모가 없는 법인지라 악기제조에 대한 아들의 열정을 그대로 지켜보기로 했다.

그후 김계봉 선생은 아버지를 따라 산에 갈 때마다 약초를 캐는 대신 목재를 고르는데 눈독을 들였다. 장백산 야생원시림에서 자란 천연목재들은 악기를 만드는 좋은 재료들이였다. 김계봉 선생은 책에서 배운 지식으로 어느 곳에서 어떻게 자란 나무로 어떤 악기를 만들기에 가장 적합한지를 한눈에 감별할수 있게 되였다.

15살이 되던 해, 그는 드디어 해금을 만들어냈다. 비록 악기상점에서 판매하는 진정한 해금과 비교할 때 음색도 차하고 겉모양도 보잘것없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가 만든 해금을 보고 감탄을 금치 못했다. 그때부터 김계봉 선생은 악기제조에 더욱더 전념하였고 여러가지 악기들을 만들어내기 시작했다.
 
전통악기를 되살리는데 몰두하다

15살 때부터 김계봉 선생은 마을에서 이미 악기제조의 신동으로 명성이 자자해졌다. 그후, 연길현에 위치한 고중에 입학하러 가던 날, 아버지는 그에게 특별한 선물을 하였다. 그것은 바로 소가죽으로 만든 소고였다. 아버지는 그더러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하라고 고무 격려하였다. 지금도 김계봉 선생은 그때 당시 아버지가 준 소고를 가보마냥 소중히 여기고 소장하고 있다. 한의사가 되기를 원했던 아버지가 태도를 바꾸어 아들을 지지해 나선것은 김계봉 선생에게 커다란 신념을 심어주었다.

김계봉 선생은1958년에 연길시민족악기공장에 들어가서 오늘날까지 줄곧 조선족 악기를 만들고 연구하는데 몰두하여왔다. 연길시민족악기공장은 당시 설립된지 5년밖에 안되고 직원이 3명밖에 안되였으며 조선족 악기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비록 민족악기공장이라고 이름을 달았지만 사실상 일본이나 서양에서 건너온 현대식 악기를 주로 만들었다. 이런 상황에서 그는 진정한 민족악기를 생산하는 공장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는 직원들에게 조선족 전통악기제조 기예를 가르치고 새로운 악기를 개발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그의 세밀한 연구와 끊임없는 실천끝에 이미 실전된 조선족 전통악기들이 다시 만들어졌고 일부분은 전통을 기초로 새롭게 개량되기도 하였다. 김부식이 지은 “삼국사기”에 따르면 가야금은 가야국의 가실왕이 만들었고 오동나무로 만든 울림통과 명주실로 된 12개의 현을 갖고 있다. 현을 지탱하는 나무괘는 기러기발처럼 생겼다고 해서 안족(雁足)이라 부른다. 김계봉 선생은 가야금을 만드는 과정에서 12개의 현으로 일부 민요를 연주할 때 고음을 정확하게 낼수 없다는것을 발견하였다. 그는 원인을 찾기 위해 전문가들과 장인들을 찾아다니며 경험을 전수받았다. 결국 그는 첫번째 현과 열두번째 현의 안족이 겉에 위치하여 “파”와 “씨” 소리를 내는데 제한을 받고 있다는것을 알게 되였다. 문제의 해결책으로 현의 수량을 늘이는것 밖에 없었다. 따라서 김계봉 선생은 전문가들의 건의에 따라 21개 또는 25개의 현을 갖춘 가야금을 만들어냈다. 이로써 대부분의 조선족 민요들이 가야금의 독특한 반주소리에 배합하여 부를수 있게 되였다.
 
전통기예를 수호하고 전승해나가자

60여년간 민족악기제조의 일터에서 꾸준히 노력한 끝에 김계봉 선생은 이미 80여종의 조선족 전통악기를 제조하는 기예를 장악하였다. 또한 연길시민족악기공장은 조선족 악기생산의 중요한 기지로 자리매김하였다.

그러나 김계봉 선생은 민족악기제조의 기예를 계승 발전하는데 대해서 늘 마음속에 우려를 갖고 있다. 그는 지금 가장 시급한 문제는 민족악기를 다룰줄 아는 인재와 악기제조를 이어받을 후계자를 양성하는것이라 강조했다. 왜냐하면 현재 만들어낼수 있는 악기는 80여종이지만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악기는 30여종으로서 많은 악기들이 다룰줄 아는 사람이 없어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악기제조의 기예를 전수받는데는 비교적 오랜 시간이 걸리고 경제적 효과를 단시간에 창출할수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젊은이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꽁무니를 빼는것이다.

이러한 어려운 현실속에서도 김계봉 선생은 우리의 민족유산을 보호하고 발양하는데 추호도 흔들리지 않았다. 퇴직후에도 그는 매일과 같이 공장에 나와서 직접 악기제조를 지도하였고 전문적인 일군들을 배양하는 동시에 기예를 문자로 정리하는 작업에 나서기도 했다. 현재 그는 수십년간 쌓아온 실천경험에 근거하여 조선족 악기제조의 기술적인 문제들을 문자로 기록하는 중이라고 하면서 언젠가는 책으로 묶어 출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09년 국가급 인간문화재로 선정된 김계봉 선생은 조선족 전통악기의 유구한 력사와 독특한 지위를 강조하면서 더욱더 많은 사람들이 이를 계승하고 발양하는데 뛰여들었으면 하는 희망사항을 제기하였다.▣

<중국민족>2016년 1호/글 김향덕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624
  • "수출·실업 문제 해결할 모국 경제발전의 전진기지 될 것"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글로벌 비즈니스센터(GBC)는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가 창립 이래 35년 동안 이어온 '수출 증진을 통해 모국 경제 발전에 기여한다'는 정체성을 실현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즉 해외 수출과 모국의 실업 문제를...
  • 2016-02-16
  • 지난해 7월 9일, 일본 주식회사 아이글로벌의 황봉선사장이 세계적인 반도체제조회사인 TEXAS INSTRUMENTS(아래 TI로 략칭)로부터 2014년도 《우수업체상》을 수여받아 동업자들의 놀라움을 자아냈다. 황봉선사장 본부가 미국에 있는 TI는 세계적으로 다섯번째안에 꼽히는 반도체제조회사로서 미국과 독일, 영국, 일본, 중국...
  • 2016-02-15
  • —후꾸리꾸(北陸)대학 미래창조학부 리강철교수와의 만남 리강철(李钢哲)교수와의 만남은 2012년을 시작으로 지난 9월의 만남까지 6번째 된다. 처음에는 2012년 조글로를 통해서 만났고 두번째는 2013년 3월 16일 동경에서 리교수가 회장을 맡은 《조선족연구학회 2013년학술토론회》에서이고 그후 4차례는 도문에서였...
  • 2016-02-15
  • ‘한국입양인 출신 두 번째 입각’ 주인공 장뱅상 플라세 의원 보육원서 자라다 7세때 佛로 92년 정계입문 43세때 당선 “딸에겐 한국문화 가르칠 것” 11일 단행된 프랑스 개각에서 한국계 입양인인 장뱅상 플라세(47·사진) 상원의원이 국가개혁 장관에 임명돼 주목을 받고 있다. 플라세 신임...
  • 2016-02-12
  •   알렉스 양 동남부 조선족동포협 회장 “한 사람이 여럿을 위하고, 여럿이 한 사람을 위하는 것이 협회 목적” “10년 전부터 모임이 있었으니까, 오랜 기간 준비를 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지난 7일 둘루스 서라벌 식당에서 열린 미주동남부중국조선족동포협회 창립행사에서 초대 회...
  • 2016-02-10
  • 료녕성 무순시 순성구 행복성 아파트단지에 살고있는 평민화가 남중석(南重硕)로인은 미술창작으로 보람찬인생을 가꾸어가면서 기꺼운 성과를 가져왔는데 얼마전에는 료녕미술출판사에서 그림교과서(绘画教程)《탄소필동물소묘(碳素笔动...
  • 2016-02-08
  • 70만 재한 조선족 "돈 벌러 왔지만 정주 지향으로 변화" "조선족은 한국 사회에 필요한 존재…이방인 취급 서운해" 김성학 회장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70만 명에 이르는 재한 조선족은 공장 노동자·식당 종업원·간병인 등에서부터 회사를 운영하는 기업인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사회 구...
  • 2016-02-08
  •  [이미옥 탐방]李剛, 20년 붓을 따라 간남자의 이야기   ▲ 리강 화백의 작품(위), 혜화동 자신의 화실에서유마불이도(維摩不二圖) 작품을 보여주는 이강 화백(아래). [서울=동북아신문]3월의 혜화동 골목은 이미 계절의 싱그러움으로 가득 차 있다. 곳곳에는 젊은이들의 물결이 넘실거리고 성균관 거리는 연신 그...
  • 2016-02-05
  • [연변을 클릭하는 사람들 20] 한국스포츠브랜드매장 한춘향사장의 삶의 에너지      “아직 인생을 론하기에는 너무 애숭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나이에 비해 많은 아픔을 겪었고 흘러간 시간들을 뒤돌아보는 과정에서 삶의 가치가 무엇인지 알게 되였습니다. 인생은 짧고 굵게 가는것이 아니라 가늘...
  • 2016-02-03
  • 가야금, 거문고, 해금, 장구, 아쟁, 퉁소…… 숱한 조선족 전통악기들이 장인(匠人)의 손을 거쳐 만들어진다. 장인은 올해 79세로 60여년간 악기제조에 전념해왔다. 단순한 목재가 절묘한 소리를 낼수 있는 악기로 변신하는데는 마음속에 가락이 있고 손에 음색이 잡히며 공구마다 정을 불어넣는것이 비법이라...
  • 2016-02-03
‹처음  이전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