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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 기반을 많이 닦아야
조글로미디어(ZOGLO) 2016년7월23일 06시32분    조회:9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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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이름 : 리경원
[연해지역 조선족탐방]대련행 제8부 평소에 기반을 많이 닦아야
 

“제품생산, 회사운영 나아가 인생도 설계하고 실천해야 한다” 대련조선족기업가협회 리경원 집행 부회장의 말이다.

현재 기계공정회사를 경영하고 있는 리경원 부회장과 대련시의 연분은 대학시절부터 시작된다.

1994년 대련리공대학 졸업후 그는 무순시 국유기업소 취직기회를 포기하고 대련시에 남게 된다. 사실 중학교시절까지만도 대형국유기업은 그의 취직목표이기도 했다.

1990년대초 개혁개방과 함께 대련을 찾는 국외기업이 크게 늘면서 다문화환경이 점차 형성되기 시작했다. 이처럼 시대적환경의 변화는 그의 시야를 넓혀주었고 따라서 후날 그의 인생진로에 영향주게 된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야 한다. ” 그가 선택한 회사는 조선업 관련회사였다.

해변도시 대련은 국내 조선업에서 명성이 높다. 세계 선박시장이 한창 흥행하던 시기 리경원은 곧바로 선박회사에 취직하게 된다. 그때만도 관련분야에서 조선족을 찾아보기란 여간 힘들지 않았다. 따라서 한국회사측이나 중국조선소, 시정부 관계인사를 위한 통역업무는 당연한 그의 몫이였다.

그러던중 1997년 IMF와 함께 회사측은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리경원에게 있어서도 큰 시련이 아닐수 없다. 그러나 그는 기회를 포착하게 된다.

수년후 조선업경기가 회복되면서 그의 창업이 시작됐다. 무역업에 신조납품 운영과정을 넘어 새 세기에 접어들면서 제조공장을 차리고 제품생산에 들어선다. 제품은 주로 엔카, 로프장비와 그 부품이다.

“선박분야에 업종이 엄청 많다보니 한 우물을 파야 결과가 있다.” 한 우물파기란 바로 강한 집념과 끈질긴 노력을 의미한다. 그가 중점제품생산에 기울인 공력은 이미 17년을 넘었다. 현재 회사는 종업원 2백여명에 년간매출이 1억원을 웃돈다.

노력이나 기술보다는 그는 기회를 많이 변호해 나서는 편이다. 당면 중국, 한국, 이본이 각기 조선업시장의 30%를 점하고 있다. 그의 판단에 따르면 중국의 선박관련실력은 계속 늘것이고 따라서 세계시장점유률도 커질수밖에 없다. “이는 바뀔수 없는 추세이다.” 자동차나 가전제품과 마찬가지로 선박신조도 방대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하기때문이다.

“평소에 기반을 많이 닦아야 한다” 기회가 오면 바로 착수할수 있도록 기량을 갈고 닦고 있는것이 현재 그의 노력사항이자 독특한 운영방식이 아닌가 생각된다.


 

중앙인민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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