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진정한 '리랑꽃', '그'는 누구인가? - 김희 총감독을 만나
조글로미디어(ZOGLO) 2016년9월3일 21시44분    조회:7976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김희
 
 

무극 ”아리랑꽃”, 요즘 위챗에서 가장 핫하게 떠오르는 관심사이다. 

부드러움과 강함을 완벽하게 융합시킨 “아리랑꽃”의 춤사위에는 안무가들의 감정이 그대로 묻어나있다.

풍부한 표정, 다채로운 춤사위를 보면서 관객들은 저도 몰래 타임머신을 타고 력사속 이야기로 끌려들어간다. 그야말로 예술가들과 관객들이 혼연일체가 되여 함께 울고 웃는 화합의 장이 따로 없다. 

그렇다면 이처럼 큰 호응을 받은, 무극 “아리랑꽃”의 원형은 누구일까? 

안무에 깃든 이야기를 알아보고저 기자는 이번 무극 “아리랑꽃”을 맡은 연변가무단의 김희 총감독과 만났다.

취재를 받고있는 김희 총감독

국가1급 안무가인 김희 총감독은 90년대까지만 하여도 연변가무단 창작실의 막내였다. 선배들이 퇴직하고난 지금까지도 그는 홀로 창작실을 지키며 묵묵히 예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에도 그는 후배들을 이끌고 “아리랑꽃” 창작에 심혈을 기울였다.

력사를 돌아보면 연변가무단은 매 10년마다 한개 시대를 대표할수 있는 예술작품을 선보였다. 80년대에는 무극 “춘향전”이 있었고 90년대에는 무용시 “장백의 정”이 있었으며 2000년대에는 음악무용시 “천년아리랑”이 있였다. 오늘의 무극 “아리랑꽃”은 바로 이처럼 유서깊은 조선족의 대표적 예술작품의 바통을 이어받은것이다.  

“80년대 무극 ‘춘향전’을 선보인 이래 30년간 공백기를 가진 무극예술에 대해 우리 세대가 손놓고 있을 때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우리 전통문화를 널리 알리고 우리 춤을 통하여 문화의 깊은 향기를 공감할수 있도록 하는것이 민족예술업무에 종사하고있는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큰 과업이자 사명감입니다”라고 전하는 김희 감독이다.

“안무가들은 항상 창작사유의 끈을 놓치 않고 일상을 보냅니다. 춤과 대화하고 춤과 싸우고 춤과 사랑을 나누는 그야말로 우리의 일상은 지겨운 춤과의 전쟁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리랑꽃”은 자신의 신변에서 가장 가깝고 사실적인 부분을 제재로 해서 창작해야 하겠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작품이였습니다.”
 “아리랑꽃”을 만들게 된 계기에 대해 김희 총감독은 이렇게 밝혔다.

직접 경험하지 못한것을 토대로 만들어진 춤은 단지 춤의 맵시, 고운 형식만 뽐내는,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 무대로밖에 될수 없다고 김희 총감독은 말한다.  

이는 무용가들의 삶의 철학, 무용철학과 일상의 에피소드 등 이야기 줄거리를 갖춘, 관객과 소통할수 있는 공연무대를 만들어야 한다는 김희 감독의 무용철학이기도 하다.

2014년 3월 가무단에서는 기획발표가 있었다. 김희 감독의 “아리랑 꽃향기”는 4개 공모작품중 현대감각이 돋보인다는 호평을 받으면서 최종 기획작품으로 선정되였다. 그후 국가1급 작곡가이며 원 가무단 단장인 박서성 선생이 예술고문과 작곡을 맡고 국가1급 연출이며 저명한 조선족시인이며 연변작가협회 부주석이며 연변인민출판사 문화시대 김영건 총편이 극본창작을 맡게 되였다. 그렇게 3년이란 긴 시간을 거쳐 반복적인 수정과 노력끝에 오늘의 “아리랑꽃”으로 대중들에게 선보이게 되였다.

안무가들을 하나하나 가르치고있는 김희 감독

진달래꽃, 도라지꽃, 무궁화 등은 모두 우리민족을 대표하는 꽃들이라고 할수 있다. 하지만 아리랑꽃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김희 감독은 “아리랑꽃”이라고 작품명을 결정하게 된데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아리랑은 전중국에서 우리 민족을 가장 먼저 떠올릴수 있는, 우리 민족의 혼과 얼이 담겨있는 대명사이고 상징입니다. 꽃은 문화를 뜻하는 부호라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서 아리랑은 유구한 우리민족의 력사이며 혼백의 노래, 꽃은 혼의 개화이며 그 향기는 만방에 울려퍼지는 민족문화의 메시지를 가리킵니다. 그 어디에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은 우리 장단, 장고를 모티브로 하여 작품의 흐름에 맞게 한 예술가의 혼을 장고에 불어넣고 싶었습니다.”

“아리랑꽃”은 장고를 중심으로 부채춤, 탈춤, 상모춤, 아박춤, 수박춤, 수건춤 등 우리 전통무용들을 도입하여 한 무용가가 걸어온 희로애락의 성장과정을 그려주었을뿐만아니라 “향기속으로”, “파란향기”, “빨간향기”, “하얀향기”, “노란향기”, “천년향기”를 통해 우리 민족의 파란만장한 력사를 보여주고 있다.

세계 무대를 겨냥한 연변가무단의 무극 '아리랑꽃'은 춤과 음악의 경계를 넘나들며 우리민족 고유의 정서인 한(恨)과, 미(美), 신명을 그안에 고스란히 담고있다.

주인공역을 맡은 방려미(좌), 박현길(우)

훈련중인 주인공들

170명의 “아리랑꽃” 스탭진, 특히 90여명의 무용가들은 3년 동안 매일 16시간의 혹독한 훈련을 겪었다. 허리부상, 다리부상 등 성한 곳이 없을 정도로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지만 원망 한마디 없이 오늘도 훈련장 바닥을 땀으로 적시고 있다.

우리의 굴곡진 현대사를 온몸으로 겪어내는 주인공역을 맡은 김선화, 방려미, 박현길씨는, 훈련과정이 말로 형언하기 힘들 정도로 간고했지만 개인이 아닌 우리 민족을 대표해서 나간다는것만으로도 자부심을 느낀다며 관중들의 박수소리, 만족스런 표정을 보면 모든 로고가 말끔히가셔지는것 같다며 한결같이 심경을 밝혔다.

무극 “아리랑꽃”이 어제의 한 무용가의 인생을 말해주듯이 “아리랑꽃”을 공연하는 우리 무용가들이야말로 오늘과 래일의 진정한 “아리랑꽃” 주인공이라고 전하는 김희 감독이다.

국내는 물론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조선족 동포의 성원속에서 무극 “아리랑꽃”은 현재 인터넷에서 뜨겁게 인기투표 1위를 달리고있다. 투표수가 올라갈수록 어깨가 더 무거워지고있다고 김희 총감독은 말한다.

“지구촌 우리 민족들이 하나같이 동원되면서 무극 “아리랑꽃”에 대한 기대가 엄청 높아졌습니다. 관계부문의 지지와 연변가무단의 신뢰에 힘입어 이제 곧 열리게 될 제5차 전국소수민족문예회연과 중국문화상평선임무를 원만하게 마치고 기대에 부응하는 좋은 성적을 안아와야겠다는 결심을 안고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3년간 모든 스텝들의 피타는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초심을 잃지 않고 총연출로서의 직책을 다할것입니다.”

김희 총감독의 말처럼 우리민족의 찬란한 전통문화를 계승발전하기 위해오늘도 묵묵히 자신의 일터를 지키며 노력분투하고있는 예술가들 모두가 “아리랑꽃”임에 손색없다. 8월30일과 31일, 제5회 전국소수민족문예공연의 무대에서 만발할 무극 “아리랑꽃”을 기대해본다.

중앙인민방송국 연변편집부 리설선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624
  • 배우로부터 문화사업인으로 되기까지1990년대중반에 텔레비죤련속극 《사랑의 품》에서 어질기만 했던 백설이 친엄마배역을 맡은것을 계기로 여러부의 텔레비죤련속극과 연극에 출연하면서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진 오향옥이 인제는 어엿한 문화사업인으로 변신하여 보람찬 사업을 펼쳐가고있다.최근에 연길에 온 그녀는 중앙...
  • 2009-07-20
  • 할빈 안중근사적전시관 장영철관장의 이야기◆ 전시관 관람객들에게 전부 무료 개방◆ 안해의 노래방 운영수입으로 운영◆ 의거 100주년 행사 일조해주길 할빈시 조선족사회에는 너나없이 새시대의 《민족영웅》이라 일컫는 이가 있다. 그가 바로 민족의 영웅이고 세계의 영웅인 안중근의사의 얼을 기리여 순수 개인의 힘으...
  • 2009-07-20
  • 연기생활에 몸담그어 26년 ―연변가무단 국가1급배우 리만수의 이야기 1983년에 연극 《우리 학교 철남이》에서 주요인물인 아버지역을 성공적으로 창조하면서 연기생활의 첫발자국을 멋지게 내디딘 국가1급배우 리만수 26년간의 피타는 노력을 거쳐 연변연극단 중견배우의 한사람으로 자리매김한 그는 연변텔레비죤방송국...
  • 2009-07-17
  •    밥상과 맺은 인연     전통적으로 구들문화를 고수하며 발전시켜온 우리 민족의 밥상 또한 독특한 특징이 있다. 테이블형이 아닌 구들에 앉아 식사하기 편하도록 앉은뱅이형이다. 다년간 우리 민족 전통밥상생산에 종사해오며 회사를 탄탄하게 꾸려온 이가 있으니 그가 바로 심양신홍목업...
  • 2009-07-16
  • 연변주정부 리룡희주장이 공청단길림성위원회 서기로 재직시인 2003년 “중국조선족어린이들과 함께 한 20성상-한석윤”기념모임에 보낸 축하문에서 “…중국조선족어린이들의 건강한 성장에 탁월한 공헌을 했고 …특히 소수민족어린이들의 신문사업발전을 위해 걸출한 공헌을 하여 공청단중앙의...
  • 2009-07-10
  • 북경에서 맹활약하는 부부방송원독자들은 1990년대에 연변텔레비죤방송국에서 활약하던 부부아나운서 리철용과 김홍화를 기억하고있는지? 조선족이지만 한어말방송을 너무도 멋지게 하여 시청자들의 환영을 받던 리철용(辛文)과 조선말 《요청한마당》사회를 많이 맡고 단아한 모습을 자랑하던 김홍화―10년전에 북경에 진...
  • 2009-07-08
  • ‘윤동주 시비, 생가, 기념비 건립에 앞장선 이윤기 소장창립 20주년 맞은 해외한민족연구소국제화 시대에 국경은 ‘국토’보다 ‘문화’와 ‘경제’를 토대로 바뀌어 가고 있다. 현재 외국에 거주하는 한민족 동포는 800만이 넘어가는 것으로 추정된다. 용정에 ‘윤동주 시비&rsq...
  • 2009-07-06
  • 언제나 민족문화사업의 선두자가 되여 상지시조선족문화관 관장 리미영의 사업에서   (흑룡강신문=하얼빈)김동규 기자= 상지시에 가면 20여년을 조선족문화사업에 자신의 심혈을 고스란히 기울여 온사람이 있으니 그가 바로 상지시조선족문화관...
  • 2009-07-06
  • 최보금씨 아나운서에서 인기프로의 프로듀서로—물 오른 《라디오소설》프로 인기브랜드로 부상요즘 개설 2주째를 맞은 연변인민방송국 “라지오소설”프로가 청취자들속에서  큰 인기를 얻고있다. 독서에 게으른 사람도 “라지오소설”프로를 통하여 음향, 효과, 해설, 배음 등으로 립...
  • 2009-07-03
  • 조선족걸립무 보급에 여생을 바치는 사람 일전에 있은 료녕성무형문화유산전시활동에서 본계시조선족걸립무 대표전승인인 김명환씨는 현장에서 조선족걸립무의 유래를 관중들에게 소개하면서 “조선족걸립무의 보급계승사업은 힘들지만 잘되고있다”고 표시했다.    올해 62세인 김명환씨는 1967년...
  • 2009-07-02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