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진정한 '리랑꽃', '그'는 누구인가? - 김희 총감독을 만나
조글로미디어(ZOGLO) 2016년9월3일 21시44분    조회:7943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김희
 
 

무극 ”아리랑꽃”, 요즘 위챗에서 가장 핫하게 떠오르는 관심사이다. 

부드러움과 강함을 완벽하게 융합시킨 “아리랑꽃”의 춤사위에는 안무가들의 감정이 그대로 묻어나있다.

풍부한 표정, 다채로운 춤사위를 보면서 관객들은 저도 몰래 타임머신을 타고 력사속 이야기로 끌려들어간다. 그야말로 예술가들과 관객들이 혼연일체가 되여 함께 울고 웃는 화합의 장이 따로 없다. 

그렇다면 이처럼 큰 호응을 받은, 무극 “아리랑꽃”의 원형은 누구일까? 

안무에 깃든 이야기를 알아보고저 기자는 이번 무극 “아리랑꽃”을 맡은 연변가무단의 김희 총감독과 만났다.

취재를 받고있는 김희 총감독

국가1급 안무가인 김희 총감독은 90년대까지만 하여도 연변가무단 창작실의 막내였다. 선배들이 퇴직하고난 지금까지도 그는 홀로 창작실을 지키며 묵묵히 예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에도 그는 후배들을 이끌고 “아리랑꽃” 창작에 심혈을 기울였다.

력사를 돌아보면 연변가무단은 매 10년마다 한개 시대를 대표할수 있는 예술작품을 선보였다. 80년대에는 무극 “춘향전”이 있었고 90년대에는 무용시 “장백의 정”이 있었으며 2000년대에는 음악무용시 “천년아리랑”이 있였다. 오늘의 무극 “아리랑꽃”은 바로 이처럼 유서깊은 조선족의 대표적 예술작품의 바통을 이어받은것이다.  

“80년대 무극 ‘춘향전’을 선보인 이래 30년간 공백기를 가진 무극예술에 대해 우리 세대가 손놓고 있을 때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우리 전통문화를 널리 알리고 우리 춤을 통하여 문화의 깊은 향기를 공감할수 있도록 하는것이 민족예술업무에 종사하고있는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큰 과업이자 사명감입니다”라고 전하는 김희 감독이다.

“안무가들은 항상 창작사유의 끈을 놓치 않고 일상을 보냅니다. 춤과 대화하고 춤과 싸우고 춤과 사랑을 나누는 그야말로 우리의 일상은 지겨운 춤과의 전쟁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리랑꽃”은 자신의 신변에서 가장 가깝고 사실적인 부분을 제재로 해서 창작해야 하겠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작품이였습니다.”
 “아리랑꽃”을 만들게 된 계기에 대해 김희 총감독은 이렇게 밝혔다.

직접 경험하지 못한것을 토대로 만들어진 춤은 단지 춤의 맵시, 고운 형식만 뽐내는,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 무대로밖에 될수 없다고 김희 총감독은 말한다.  

이는 무용가들의 삶의 철학, 무용철학과 일상의 에피소드 등 이야기 줄거리를 갖춘, 관객과 소통할수 있는 공연무대를 만들어야 한다는 김희 감독의 무용철학이기도 하다.

2014년 3월 가무단에서는 기획발표가 있었다. 김희 감독의 “아리랑 꽃향기”는 4개 공모작품중 현대감각이 돋보인다는 호평을 받으면서 최종 기획작품으로 선정되였다. 그후 국가1급 작곡가이며 원 가무단 단장인 박서성 선생이 예술고문과 작곡을 맡고 국가1급 연출이며 저명한 조선족시인이며 연변작가협회 부주석이며 연변인민출판사 문화시대 김영건 총편이 극본창작을 맡게 되였다. 그렇게 3년이란 긴 시간을 거쳐 반복적인 수정과 노력끝에 오늘의 “아리랑꽃”으로 대중들에게 선보이게 되였다.

안무가들을 하나하나 가르치고있는 김희 감독

진달래꽃, 도라지꽃, 무궁화 등은 모두 우리민족을 대표하는 꽃들이라고 할수 있다. 하지만 아리랑꽃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김희 감독은 “아리랑꽃”이라고 작품명을 결정하게 된데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아리랑은 전중국에서 우리 민족을 가장 먼저 떠올릴수 있는, 우리 민족의 혼과 얼이 담겨있는 대명사이고 상징입니다. 꽃은 문화를 뜻하는 부호라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서 아리랑은 유구한 우리민족의 력사이며 혼백의 노래, 꽃은 혼의 개화이며 그 향기는 만방에 울려퍼지는 민족문화의 메시지를 가리킵니다. 그 어디에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은 우리 장단, 장고를 모티브로 하여 작품의 흐름에 맞게 한 예술가의 혼을 장고에 불어넣고 싶었습니다.”

“아리랑꽃”은 장고를 중심으로 부채춤, 탈춤, 상모춤, 아박춤, 수박춤, 수건춤 등 우리 전통무용들을 도입하여 한 무용가가 걸어온 희로애락의 성장과정을 그려주었을뿐만아니라 “향기속으로”, “파란향기”, “빨간향기”, “하얀향기”, “노란향기”, “천년향기”를 통해 우리 민족의 파란만장한 력사를 보여주고 있다.

세계 무대를 겨냥한 연변가무단의 무극 '아리랑꽃'은 춤과 음악의 경계를 넘나들며 우리민족 고유의 정서인 한(恨)과, 미(美), 신명을 그안에 고스란히 담고있다.

주인공역을 맡은 방려미(좌), 박현길(우)

훈련중인 주인공들

170명의 “아리랑꽃” 스탭진, 특히 90여명의 무용가들은 3년 동안 매일 16시간의 혹독한 훈련을 겪었다. 허리부상, 다리부상 등 성한 곳이 없을 정도로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지만 원망 한마디 없이 오늘도 훈련장 바닥을 땀으로 적시고 있다.

우리의 굴곡진 현대사를 온몸으로 겪어내는 주인공역을 맡은 김선화, 방려미, 박현길씨는, 훈련과정이 말로 형언하기 힘들 정도로 간고했지만 개인이 아닌 우리 민족을 대표해서 나간다는것만으로도 자부심을 느낀다며 관중들의 박수소리, 만족스런 표정을 보면 모든 로고가 말끔히가셔지는것 같다며 한결같이 심경을 밝혔다.

무극 “아리랑꽃”이 어제의 한 무용가의 인생을 말해주듯이 “아리랑꽃”을 공연하는 우리 무용가들이야말로 오늘과 래일의 진정한 “아리랑꽃” 주인공이라고 전하는 김희 감독이다.

국내는 물론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조선족 동포의 성원속에서 무극 “아리랑꽃”은 현재 인터넷에서 뜨겁게 인기투표 1위를 달리고있다. 투표수가 올라갈수록 어깨가 더 무거워지고있다고 김희 총감독은 말한다.

“지구촌 우리 민족들이 하나같이 동원되면서 무극 “아리랑꽃”에 대한 기대가 엄청 높아졌습니다. 관계부문의 지지와 연변가무단의 신뢰에 힘입어 이제 곧 열리게 될 제5차 전국소수민족문예회연과 중국문화상평선임무를 원만하게 마치고 기대에 부응하는 좋은 성적을 안아와야겠다는 결심을 안고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3년간 모든 스텝들의 피타는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초심을 잃지 않고 총연출로서의 직책을 다할것입니다.”

김희 총감독의 말처럼 우리민족의 찬란한 전통문화를 계승발전하기 위해오늘도 묵묵히 자신의 일터를 지키며 노력분투하고있는 예술가들 모두가 “아리랑꽃”임에 손색없다. 8월30일과 31일, 제5회 전국소수민족문예공연의 무대에서 만발할 무극 “아리랑꽃”을 기대해본다.

중앙인민방송국 연변편집부 리설선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624
  • 지난 10월 중순, 북경시 해정구 장원빌딩(长远大厦)에  자리잡은 북경세기(世纪)변호사 사무소에 허술한 차림의 두 농민이 찾아들었다. 하북성 산하시에서 농용차로 운수업을 하고 있다는 이들 관(关) 씨 부자는 흑룡강성 가목사시교구의 사람이였다. 얼마전 시내 변두리서 운전중  뒤에...
  • 2007-11-12
  • 청도 즉묵에 위치한 KL무역 사무실에서 대면한 리길룡(37세)사장은 흑룡강성 탕원현출신으로 매우 긍정적이며 락관적인 성격의 소유자이고 호방한 CEO(최고집행장관)로 통한다. 2000년 설립된 KL 무역은 주로 학생들의 문방구 등을 주력사업으로 하고있다. 그는 창업한지 7년째를 맞는 CEO답게 여유롭고 로련하기 그지없다....
  • 2007-11-07
  • "사랑과 인내심이 없으면 합격된 교원이 될수 없다" 올해 연변주우수교원의 영예를 안은 연변대학부속중학교의 허분단교원은 참다운 교원의 자세에 대해 이같이 개괄하면서 다년간의 담임교원사업을 회고하였다. 20년의 교원경력을 가지고 시골간교원으로 활약하고있지만 담임교원사업은 교수실력만으로 되는게 아...
  • 2007-11-07
  • “학생들의 특수한 신분으로 하여 지금 교원들의 책임감이 그 어느때보다 더 무겁지요. 대부분 학생들이 신변에 부모가 없기에 부모같은 사랑을 몰부어야 하고 외동자녀이다보니 친구같은 우정도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학생들이 교원에게 믿음을 주고 마음을 열게 됩니다” 이와같은 교육리념으로 학생들의 마...
  • 2007-11-06
  • 서지월은 전형적인 한국시인으로서 김소월,서정주,박목월로 이어지는 한국의 전통적인 에스프리의 맥을 이어오고있는 주류서정시인으로, 한국 서정시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해온 시인으로 평가받고있다. 한편 서지월시인은1998년 여름 중국땅에 처음 발을 들여놓으면서부터 지금까지 6차례에 걸쳐 중국 동북 3성의 방방...
  • 2007-11-05
  • 한국에 있는 조선족 사업가들 단체가 결성되고있다. 재한 중국인상인련합회 주비위원회 회장은 흑룡강성 목단강 출신의 엄은하씨. 엄은하씨에 따르면 4월초부터  단체조직 준비를 시작,  두달도 안되여 수십명 예비회원들이 모였다. 《제의를 듣는 사람마다 모두 좋다고 두손들어 호응해서 기쁘다》고 엄은하씨는...
  • 2007-11-05
  • —민족의 심장 부둥켜 안은 지성인《샘이 깊은 물》펴내다 미술전시회나 화가들속에 가면 그는 미술에 대한 깊은 조예와 리해로 화가들과 함께 색채, 구도 등 기법에 대해 스스럼없이 담론하고 작가들속에 가면 역시 내노라 하는 작가들과 함께 진지하게 문학을 론하며 대학교단에 서면 그의 강의는 언제나 론리성 강한...
  • 2007-11-02
  • '한상과 남·북한 교류를 위한 가교 역할을 하겠습니다.' 이번 한상대회에 참가한 '조선족글로벌네트워크'(이하 조글로)의 김순옥(47·사진) 부회장은 "조선족의 대표 단체인 글로벌네트워크는 남·북한이 하나되고 세계의 한상들이 뭉칠 수 있도록 중심축 역할을 담당하겠다"고 말했다. 조글로...
  • 2007-11-01
  • 마지막 증인10월 19일 오후, 할빈시조선족예술관에는 특별한 손님 한분이 찾아왔다. 백발이 성성한 80대의 운신이 어려운 할머니 한분이 한복을 차려입은채 휄체어에 앉아 안중근 의사 기념관과 민속박물관을 관람했다. 해설원은 류창한 한어로 해설을 진행했다. 할머니는 고개를 끄덕이기도 하고 한어로 대답을 하기도 하였...
  • 2007-11-01
  • 화룡시국가세무국 팔가자분국 부국장 송계동(41살)씨는 국가의 리익을 첫자리에 놓고 공과 사를 분명히 하고있다. 1985년에 시험을 쳐 화룡시국가세무국 팔가자분국 세무관리원으로 된 송계동씨는 업무를 고심히 연찬했다. 이 세무분국에서는 그의 업무수준을 긍정하고 팔가자진에 있는 22개 기업의 세무관리를 맡겼다. 그는...
  • 2007-10-31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