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음악감상은 음악가의 마음을 듣는 것”
조글로미디어(ZOGLO) 2020년11월25일 08시50분    조회:2112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함승호

천재 바이올리니스트 마이클 라빈이 연주한 <집시의 노래>, 그만의 섬세한 테크닉이 틱틱거리는 레코드판 특유의 잡음을 뚫고 나온다. 음악이 담은 울적함에 빠져 허우적대다 돌아오는 기차시간을 놓칠 번했다. 간편한 음악감상 방식에 길들여진 귀가 호강하는 순간이였다.

“어떠세요? 파일로 듣는 것과는 확실히 다르죠? 레코드판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에 빠져 살아온 지 십수년이 되지만 지금도 여전히 음반을 처음 턴테이블에 걸었을 때의 설레임을 느끼고 있습니다.”

함승호(58세)씨는 레코드판 소장, 오디오 DIY계에선 알아주는 매니아이다. 안도현에 마련된 그의 작업실, 동시에 음악감상실이기도 한 그곳에선 좋은 음악을 듣기 위한 집착에 가까운 그의 노력을 만날 수 있었고 음악 뒤에 숨은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함승호씨의 본격적인 소장 생애는 한국류학시절부터 시작됐단다. 아르바이트로 용돈을 모아 한달에 한두번은 꼬박 레코드판 상가에서 시간을 보냈는데 겉표지만 보고 있어도 신나고 설레였단다.

CD의 시대까지만 해도 디지털이지만 그래도 아직은 아날로그 감성이 있었던 데 반해 MP3의 탄생은 아날로그 시대의 완벽한 붕괴를 의미했고 이제 더이상 음악을 듣는 일은 복잡한 절차가 필요 없어지게 됐다. 음반점을 기웃거리는 사람들보다 해외 음악사이트를 뒤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커다란 LP플레이어기기는 물론이고 CDP 조차도 음악감상의 주류에서 밀려나며 그렇게 디지털시대는 시작이 됐다.

“저 같은 사람들에겐 그게 오히려 좋은 음악을 헐값에 ‘사재기’할 수 있는 기회로 다가왔죠.”

음반가게들에서 페물 취급당하며 버려지는, 매장 업그레이드와 함께 페기되는 레코드판들을 닥치는 대로 안아왔다. 그렇게 가장 많을 때는 1만장이 넘는 레코드판을 소장하기도 했단다. 그리고 지금은 클래식과 한국가요, 민요, 가곡, 팝을 포함한 가장 알짜배기들만 추려 약 4000장을 소장하고 있다.

함승호씨가 매니아들중에서도 존경받는 매니아인 건 좋은 음악을 듣기 위해 스스로 오디오 설비를 조립해 나만의 맞춤형 음악을 ‘만들어’내고 있기 때문이다.

“음악은 앰프와 스피커로 들어야 제맛이라는 구식 사고방식을 갖고 있습니다. 제대로 세팅된 오디오 시스템을 이길 수 있는 음악감상 시스템이 아직은 발명되지 않았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함승호씨의 음악감상실에 비치된 오디오 시스템은 그가 직접 DIY 한 것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어렵사리 해외에서 공수해온 JBL의 초창기 스피커에 애정을 보였다. 스피커 개발에는 높은 열정으로 우수한 스피커를 개발해냈지만 경영에는 자질이 없는지 회사 운영이 어렵게 유지됐고 늘어나는 회사 부채에 대한 강한 압박감을 견디지 못하고 47살의 나이에 자살한 비운의 창시인, 그 덕에 제임스 핸싱이 살아 생전에 만들어진 JBL 스피커가 특히 음질이 좋다고 함승호씨가 설명했다. 그리고 그가 소장하고 있는 스피커는 국내에선 10대 좌우밖에 없는 희귀품이라고 부언했다.

“음악이 점점 상품화되고 있습니다. 그냥 귀를 간지럽히는 정도에 그치죠. 그래서인지 아날로그 바람이 조용히 불고 있습니다. ”

함승호씨는 레코드판으로도 음반을 동시 발매하는 뮤지션들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옛시절 바늘과 레코드판이 만나는 그 마찰음을 좋아했던 사람들이 다시금 이런 아날로그식 음악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며 뿌듯해했다.

“퇴직하면 작은 ‘음악실’이나 하나 운영할가 합니다.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흘러간 옛노래도 들려주고 거장들의 음악이야기도 소개해주고…”

음악은 귀에 들리는 것, 가슴에 울리는 것이라는 함승호씨, 정답게 말을 걸어주는 음악을 좀 더 많은 이들과 공유하고 싶은 게 그의 작은 소망이다.

연변일보 박은희 기자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44
  • "양국 전통극 합동 공연으로 문화교류 추진하겠다" 중국 국가 1급 조선족 배우 광리 추이[한국국제교류재단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해외에서 전통극 공연을 하면 객석의 중국 이민자들이 고향에 온 듯하다며 눈물을 흘립니다. 전통극은 문화의 뿌리죠. 풍부한 문화적 유산을 가진 양국의 전통극이 한 무대에...
  • 2019-03-27
  •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감독 장률을 만나다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의 감독 장률은 일상에서 영화를 길어 올린다. 장률이라는 이름이 마치 현악기 같다고 생각했다. ‘장’이라는 음절의 팽팽함과 ‘률’이라는 음절의 울림이 공존하는, 손으로 튕기거나 활로 켜서 소리낸 듯한...
  • 2018-11-13
  •       안승필 작곡가, 선조들이 물려준 유산의 코드 풀기 위해 애썼다   (흑룡강신문=하얼빈) 채복숙 기자 = 아리랑은 한민족의 가장 대표적인 민요로서,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시대와 지역, 그리고 이념을 뛰어넘어 민족문화의 상징 중 하나로 되었다. 기쁨과 슬픔, 고난과 희망, 미래에 대한 열망을 담...
  • 2018-10-25
  • 연변이 낳은 조선족 성악가 방춘월의 추구와 도전 1990년대부터 연변의 방송과 무대를 주름잡으며 독특하고 매력적인 음색으로 대중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던 방춘월, 오늘날 그는 멋진 실력으로 성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저명한 성악가로 활동하고 있다. 성악가 메조소프라노 방춘월은 현재 천진음악대학교의 성악교수...
  • 2018-10-23
  •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조선족악기 제작기예 전승인 조기덕 소장의 소신 조선족악기박물관을 고찰하는 연길시 지도자들에게 민족악기 발전상황을 소개하고 있는 조기덕 소장(왼쪽). 최근 우리 나라 제5차 국가급 조선족악기 제작기예 무형문화유산 전승인으로 된 연길시민족악기연구소 조기덕 소장(76세)은 &ldquo...
  • 2018-10-20
  • 무대 련금술사 김태홍 화백 “내가 만약 이 길을 안 걷고 다른 일을 하게 됐다면 지금쯤 어떻게 시간을 보낼가 고민할 겁니다. 난 지금도 시간이 없어서 쩔쩔 매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가장 행복한 사람인 겁니다. 내가 가장 잘한 일은 변함없이 이 일에 열중한 것입니다.” 지난달 고향을 찾은 김태홍...
  • 2018-09-12
  • 중국조선족음악연구회 명예회장 박장수 “후세대들의 밑거름이 되여주고싶다” 중국조선족음악연구회 설립자 박장수 선생은 평생을 민족음악발전을 위한 '심부름군'으로 헌신하고 있다. 중국조선족음악연구회가 중국음악가협회 클라리넷학회와 손잡고 연변대학에서 “중국조선족클라리넷...
  • 2018-09-04
  • (흑룡강신문=하얼빈) 채복숙 기자= 오페라 '원야(原野)', '홍하곡(红河谷)'을 지휘해 중국예술제에서 두 번이나 중국 최고의 무대공연 예술상인 문화(文华) 대상을 획득, 중국오페라 '목란시편(木兰诗篇)'으로 미국 무대에서 대 성공, 중국오페라 '귀비 도일(贵妃东渡)'로 일본에서 큰 호...
  • 2018-08-22
  •  천불지산의 여덟 번째 이야기 5월의 마을에 피어난 마지막 감자꽃     학교의 이름이자 마을의 이름이었다. 1920년경에 학교를 세웠는데, 원동(元東)학교라고 불렸다. 원동학교는 주변의 조선인들을 하나로 묶는&nb...
  • 2018-07-29
  •     (흑룡강신문=하얼빈) 류설화 연변특파원= 18일인 어제, 중국조선족음악계의 큰 별인 작곡가 박서성 선생이 갑자기 서거했다는 소식은 많은 이들을 침통한 슬픔에 잠기게 했다.      ‘선생님은 내게 음악을 가르쳐주셨을 뿐만 아니라 인간과 인생의 도리도 깨우쳐주신 아버지같은 분이셨습...
  • 2018-07-19
‹처음  이전 2 3 4 5 6 7 8 9 10 11 12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