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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업도 문화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06년10월26일 09시06분    조회:9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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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경백마강음식오락쎈터 김정섭총경리를 만나 수도 북경에서 《백마강》하면 모두 인정해준다. 그만큼 인지도가 높고 실력이 탄탄하다는 얘기다. 일전에 중국조선족기업인경험교류회의 참석차로 북경에 갔다가 북경백마강음식오락쎈터 김정섭총경리와 인터뷰를 가졌다. 백마강쎈터는 지금 북경에만 하여도 6개 분점이 있는데 《개고기보신탕》하면 백마강과 통한다고 한다. 이 회사는 1994년에 시작하였다. 조선족이 즐기는 전통음식인 개고기전문점과 랭면을 곁들여 개발하기 위하여 선후로 연변, 길림, 장춘 등지를 고찰하고 한국에 가서도 기술을 배워오면서 신경을 많이 썼던것이다. 그래서 두달만에 고객이 인정하는 음식점으로 자리를 잡았다고 한다. 《사업을 벌리고 투자를 하려 한다면 당면에는 북경에서 음식업을 하지 않는것이 바람직하다》고 현재 북경서양음식업협회 부회장 겸 북경한식음식업전문위원회 주임 사업을 맡아하고있는 김정섭총경리는 말한다. 개혁개방후 북경에서 조선족음식업은 대체로 세단계로 나눌수 있다고 한다. 1985년부터 1995년까지는 초창기로서 많은 조선족음식점들이 진출하여 창업을 시작하였다. 그리고 2000년까지는 제2단계로서 고속발전단계라고 할수 있다. 이때는 《북경에서 음식점을 하면 된다》는 것이 거의 진리에 가까웠다고 한다. 그만큼 성공률이 높았다는것이다. 하지만 그후 6년간은 치렬한 경쟁단계로서 많은 조선족음식점들이 밑지고 나앉았다. 너무 많이 몰려든것이다. 현재 북경에 각종 조선족음식(한식)경영호가 1000여호 있는데 왕징구역에만 하여도 200호가 넘는다. 헌데 그중 70%는 밑지고 20%는 수지균형이나 잡고 버는것은 10%정도라고 한다. 보통 식당수명이 2~3년이고 5년이상도 극히 적다고 한다. 《음식업도 문화입니다. 단순히 먹고마시는 차원은 이미 지난지 오래구요. 여기에 문화적가치를 부여하는것이 아주 중요하지요. 그래서 명브랜드를 창출하여 자기특색을 갖추는것이 살아남고 발전하는 관건이라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당은 단순히 배를 불리는곳인것이 아니라 하나의 종합적사회대학임을 항상 념두에 두는것이 절실합니다. 여기에서는 음식업연구, 경영관리, 직원양성, 서비스업연구와 서비스질제고, 인재유치와 자금유치 등 많은 학문이 들어있습니다.》 김정섭총경리는 이렇게 풀이하면서 현재 북경에서 조선족음식업의 대표로 젊고 유망한 청년기업가 장문덕총경리가 경영하는 《한나산음식업그룹》을 소개하였다. 그에 따르면 이 그룹은 분점이 북경만 하여도 11개, 사우나 2개, 천진에 1개, 상해에 2개가 있으며 년간매출액이 2억원에 달한다고 한다. 그리고 2008년 북경올림픽을 맞아 지정음식점으로 선택되였다. 김정섭총경리는 《북경에서 조선족음식업이 이처럼 높은 차원으로 발전한 상황에서 이 업종을 규범화하고 중복건설 등 원인으로 보는 손실을 대폭 경감하자면 협회설립이 아주 절실한 시점이다》고 강조하였다. 특히 북경올림픽을 계기로 많은 기업인들이 조선족음식점(한식점)을 꾸리려 하고있는데 자칫 본전도 못벌고 나앉는다고 하면서 협회가 인도하고 지지해주고 정보를 교류하고 곤난을 서로 풀어주는 그런 실제적인 사업을 하는것이 아주 시급하다고 하였다. 정영철 장경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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