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在美동포 여성 아티스트 데비한씨
조글로미디어(ZOGLO) 2006년7월13일 08시21분    조회:8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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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만에 귀국, 한국여성 소재로 작품활동 "한국적 미 기준 세계에 심어 나가는 것 중요" 세계 한민족 여성들의 축제의 장인 2006 세계 한민족 여성 네트워크(KOWIN) 행사에서 독특한 헤어스타일로 가장 눈에 띄는 여성이 있다. 바로 재미동포 여성 아티스티 데비 한(37)씨다. 하늘을 찌를 듯이 헤어젤로 머리를 삐쭉 세운 일명 '바람머리'를 한 그에게 '왜 그런 헤어 스타일을 하느냐'고 물었더니 "6년째 똑같은 스타일로 '자유'의 표현일 뿐"이라고 말했다. 파격적인 헤어스타일 뿐만 아니라 그녀가 추구하는 작품 세계 또한 파격이다. 서구 고전미의 상징인 비너스의 전형적인 특징을 살리면서 그 위에 아시아의 시각과 아프리카 여성의 입술과 같은 다양한 인종적 특성을 더해 색다른 감각의 비너스를 만들어 냈다. 그의 작품은 한국 아줌마처럼 철퍼덕 주저앉거나 쪼그려 앉아있는 비너스상을 만들어 문화 혼성적 미학 원칙을 강조했다. 또 한국의 경로당을 찾아다니며 80세 이상의 할머니들만을 대상으로 광고사진을 찍는 형식으로 작품을 제작해 젊은 여성들만을 찾는 한국의 광고 세태를 꼬집는가 하면 한국의 음식과 여성, 색을 대비한 디지털 사진을 촬영해 상식을 뒤집는다. 머리 대신 파를, 립스틱 대신 고춧가루를, 얼굴에는 깨 가루를 묻힌 섹시한 포즈의 여인이 작품에 등장한다. 한씨는 이러한 은유적 방법을 통해 오늘날의 다원화 사회 속에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구 간에 존재하는 차이점 및 구분을 드러내고 있다. 그는 "성형수술을 하고 몸매를 다듬는 서구지향적인 한국 여성들을 보면 혼혈인을 보는 것 같다"며 "한국 여성의 고유한 아름다움을 잃어버리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한국적인 미의 기준을 세계에 심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미래를 위해 한국 여성들이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할 문제"라고 꼬집었다. 또 2003년 첫 방한해 홍대 앞의 수백 개의 미술학원을 보고 놀랐다는 그는 "미술학도들의 재능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창작 보다는 베끼기 위주의 미술 교육에 어이가 없었다"고 말했다. 그래서 첫 고국 전시회에서 그는 한국의 입시 문화를 신랄하게 비판했다. 그렇지만 10세 때 한국을 떠났다 20여 년 만에 돌아온 그는 고국의 역동성에 반했다. 그래서 거의 한국에 체류하다시피 하며 작품활동을 하고 있다. 벌써 세 번째 전시회를 열었고, 9월 두 차례 전시회를 연 다음 파리, 독일 등에서 전시회를 가질 예정이다. 최근 홍콩의 미술 경매에서 그의 작품은 1억 원이 넘게 팔려나갔으며, 인터넷 포털에 작품이 실렸을 때는 하루 200만 건이 넘는 조회 수를 기록하는 등 네티즌들의 관심이 대단했다.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UCLA) 미술대학을 나와 뉴욕 프렛 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밟은 한 씨는 로스앤젤레스 산타모니카대학 교수로 강단에 서기도 했다. "당분간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작품활동을 계속하겠다"는 그는 "앞으로도 예술적 미학의 독창성을 조롱하면서 또한 예술적 유희의 룰(규범)을 해체하는 작품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2006/07/12(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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