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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한문화교류에 내 춤도 한몫'
조글로미디어(ZOGLO) 2005년12월29일 14시14분    조회:1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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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일동포무용가 서울·동경정명자한국예술연구원 정명자원장 6세때부터 현재까지 춤만을 위해 살아온 서울·동경정명자한국예술연구원 원장 정명자(48세)씨, 춤으로 인한 그녀의 수많은 희로애락은 진정 그녀의 힘이자 아픔으로 발전, 승화되여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24일 중한문화교류행사차로 처음 할빈을 찾은 그녀의 공연을 관람한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그녀가 그런 마음속의 고뇌와 번뇌속에서도 우아하게 풍기는 몸짓, 눈짓에 한참은 무아의 경지를 느꼈을줄로 안다. 서울 영등포가 고향인 그녀는 이미 다섯살때부터 춤군의 기질을 드러내보였는데 아무 노래나 나오면 몸을 흔들어대기가 일쑤였다고 한다. 그녀의 아버지(이미 작고)는 그러한 그녀한테 야단을 치기는커녕 오히려 무용학원에 다니도록 권장했는데 그것이 지금도 잊혀지지 않는다고 한다. 이후 한국국립국악고등학교와 일본도쿄공예대학을 졸업한 그녀는 20여년전 도일하여 일본을 중심지로 두면서 한국의 바탕을 잊지 않고 지금까지 한일 량국을 자신의 춤범위로 넣고 열정적인 활동을 펼쳐오고있는데 지구촌 한겨레사회에서는 재일동포무용가로 불리우고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인간문화재 명인들인 정명숙, 리동안, 리매방, 김숙자, 박병천 등을 스승으로 전통춤을 섭렵해온 그녀는 1986년 데뷔공연을 가진후 매년을 기점으로 현재까지 18회에 걸친 정기 개인발표회를 가져왔는데 1994년 전주 대사습놀이 무용부문에서 수상하여 두각을 나타낸 뒤를 이어 1994년, 1995년 련속 한국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고 2000년에는 한국문체부장관상을 수상했으며 그 이듬해에는 한국대통령상을 수상한 화려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렇듯 화려한 경력을 쌓아왔던 그녀가 왜 하필 도일하여 재일동포무용가로 변신하였을가? "원인은 두가지랍니다. 첫째는 서울대에 응시했다가 떨어져 실망한 나머지 류학을 결심했지요. 두번째로는 춤 다음으로 좋아했던 사진공부를 제대로 해보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때 마침 고종사촌이 도쿄에 살고있어서 훌쩍 건너갔지요. 일종의 도피심리가 작용했나 봅니다." 이후 일본도쿄공예대학 사진기술학과를 졸업한후 그녀는 무용 불모지나 다름없는 척박한 일본땅에 한국무용을 전파하겠다고 결심하고 도쿄에 한국민속예술연구원을 차려 본격적인 보급에 나섰다고 한다. 처음에는 재일동포들을 주로 가르쳤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일본인들도 한국무용을 배우겠다고 찾아왔는데 현재까지 그녀의 손을 거쳐간 제자들이 무려 4000여명에 이른다고 한다. 이렇게 그녀는 20여년간 일본에 살면서 한국의 전통무용을 전파하는 문화대사로서의 역할을 해왔다. 한편 이번 중한문화교류행사연출을 기획한 할빈예당문화회사 정성남사장이면 그녀의 오빠, 그런 연줄로 할빈을 찾게 되였다는 그녀는 이제 새해부터 할빈을 반경으로 중국에서의 한국전통무용보급에 나설 생각을 품고있었다. 중한문화교류라면 모든 각 분야가 포함되여야 한다는게 그녀의 지론. 따라서 '가장 민족적인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우리 민족의 유명한 음악가 윤이상선생의 명언을 곱씹으며 환한 미소를 지었다. 기자 신철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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