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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는 내 집 연극은 내 인생-허동활선생
조글로미디어(ZOGLO) 2007년4월21일 11시06분    조회:2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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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전 인민대회당에서 성대히 거행된 중국연극100주년 기념대회에서 연변가무단의 저명한 리직연극가 허동활선생은 국가 인사부와 문화부에서 중국연극계의 30명의 걸출한 연극예술가에게 수여한《국가에 공헌이 특출한 연극예술가(国家有突出贡献话剧艺术家)》의한사람으로 중국연극계의 정상들과 나란히 하였다.

조선족연극예술가로서 중국연극계 정상에서 반짝이는 허동활이라는 이 별은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 유난히 찬란하고 익숙한 별이 아닐수 없다.

40대중반이상의 중국조선족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장막연극 《장백의 아들》을 보았을것이고 연극속의 주인공 박철한테 깊이 매료되였을것이다. 우리 민족의 항일무장투쟁을 무대화한 《장백의 아들》은 조선족연극사상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400여차의 공연을 기록하였는데 주인공 박철역을 맡은이가 바로 허동활선생이다. 당시 허동활선생의 이름은 《장백의 아들》이나 《박철》이란 이름으로 통할만큼 그의 무대형상은 사람들에게 깊이 각인되였었다. 


1959년에 창작된 《장백의 아들》은 《문화대혁명》기간 공연을 중지했다가 《문화대혁명》이후  다시 무대에 올랐지만 공연할 때마다 극장은 만원을 이루었다. 필자도 그때 《장백의 아들》공연을 관람, 박철이라는 용감하고 슬기로운 영웅형상에 깊이 매료되였었던 기억을 되살리면 지금도 감동이 차오른다. 허동활선생이 부각한 생동한 인물형상은 다양한바 고전명작 《춘향전》(300여차 공연)의 리도령역, 《심청전》(500여차 공연)의 심봉사역, 《초유록》의 초유록역…등등 1985년 정년리직할 때까지의 근 40여년동안 도합 50여부의 연극작품의 주역으로 조선족관중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무대에서 허동활선생은 가장 찬란하고 가장 빛나는 중심에 서있는 형상으로  우리에게 안겨왔다. 뿐만아니라 그는 30여부의 연극작품의 연출을 담당하여 훌륭한 성과를 낸 연출가이기도 하다. 번역극 《뻐꾹새는 또 운다》와 농민육종가 류창은의 사적을 연극화한 《광활한 천지》, 장백산구의 수력발전소 건설자들의 사적을 반영한 연극 《백산의 봄우뢰》등 관객들의 절찬을 받았던 연극의 연출을 담당한 허동활선생은 리직후에는 무대예술에서 영상예술에로 전향해 텔레비죤드라마 《그녀의 길》, 《낳은 정 키운 정》, 《민들레》 등 작품의 연출을 맡아 연극인생의 새로운 도약을 맞이하였다. 어쩌면 그는 우리 민족 TV드라마예술의 기틀을 잡아준 정초자의 한사람이기도 하다.






열세살나던 1938년 봄, 조선의 류랑극단이 고향인 조양천에 와 공연하는 연극을 보고 거기에 깊이 빠져 60여성상을 연극인생에로의 길을 걸어온 허동활선생, 1946년 농민야학교에서 교편을 잡고있던중 음력설맞이활동종목으로 첫 창작극 《해방된 기쁨》(단막극)을 연출, 주역 등 일인다역 역할을 해가며 조양천 허촌의 허술한 농촌무대에 올린다. 이것이 그가 맡은 첫 주역이다. 이를 계기로 그는 조양천문예선전대에 입단하게 되고 그후 1948년 3월 연변문공단에 입단하면서 직업연극인의 길을 걷게 된다.

《무대는 내 집이요, 연극은 내 인생》이라는 생각으로 일생을 연극으로 살아온 허동활선생님, 배우로, 연출가로 그리고 연변연극단 단장직까지 력임하면서 가장 간고하고 어려웠던 세월에도 예술에 대한 열정을 안고 연극에 혼신을 다 바쳐왔다.

중국연극 100주년 기념대회에서 《국가에 공헌이 특출한 연극예술가》, 중국연극 90주년 기념대회에서 《연극예술50년 력사기여》증서와 금메달, 길림성 《반세기 탁월한 기여자》, 길림성정부 최고문예상인 《장백산문예상》 등 많은 영예와 칭호는 그를 중국연극계의 정상들과 나란히 서게 하였지만 우리 중국조선족들에게 있어서 그는 영원히 《장백의 아들》로 무대의 가장 찬란한 한가운데에 서있다.

강정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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