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심의 꿈밭, 동심의 터밭을 가꾸어오면서 일흔고개를 바라보는 동시인 김득만씨는6.1국제아동절이 다가오자 천진란만한 아이들 동심처럼 자신의 마음도 마냥 설레이기만 하단다.
40여년간 동요동시를 써왔고 20여년간 아동문예편집사업을 해왔으며 22년간 연변작가협회 아동문학분과 주임직을 맡아오면서 어린이와 아동문학에 각별한 감정을 쌓아왔기때문이리라.
한편 오랜 동시인으로서 6.1절에 즈음하여 그가 제일 하고싶은 말이라면 《아이들에게 글짓기재간을 키워주고 작가꿈을 심어주자》는것이다.
김득만씨는 어려서부터 글짓기에 흥취를 가지고 재간을 키워가는것은 자못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하면서 고중입시, 대학입시에서의 작문의 비중도 그렇거니와 장차 사회생활을 하면서 각종 자료를 쓰는데서도 글짓기는 가장 기초적이고 절실히 필요한 재능이기에 아이들의 글짓기흥취를 불러일으키고 격려해줘야 한다는 주장이다.
최근 10여년간 무려 30여차에 달하는 크고작은 중소학생글짓기콩클 심사위원을 맡아했다는 김득만씨는 갈수록 마음이 무겁다고 호소한다. 학생들의 글짓기수준이 갈수록 떨어지고 작가꿈을 지닌 학생은 쌀의 뉘처럼 희소하니 말이다.
그의 분석에 의하면 적지 않은 학교들에서 글짓기전문지도교원을 따로 두지 않고있는 상황이 문제초래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는 계산, 전문지도교원이 있는 학교와 없는 학교 학생들의 글짓기수준이 현저하게 차이가 난다는것이다.
그리고 어린이를 위한 어린이 전문 신문, 잡지를 충분히 리용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지금 유치원으로부터 고중에 이르기까지 우리 글로 된 학생전문 신문, 잡지가 구전하지만 일반적으로 주문하는데 그치고 신문의 내용을 읽고 리용하는 열정이 높지 못하다. 학생들의 과외열독흥취가 문제시되기도 하지만 학교와 가정의 의식적인 인도가 자못 필요한 시점이다.
각종 글짓기경연은 많지만 독서지식경연은 극히 적은 상황, 글짓기흥취를 유발하자면 우선 폭넓은 과외독서가 전제로 되여야 하지 않겠는가?
적지 않은 학부모들은 간식을 사먹고 택시를 태우는데는 돈을 아끼지 않다가도 학교에서 과외독물을 추천하기만 하면 《마구 수금》이라며 비난하고 아이가 과외독물을 사려고 하면 《공부나 열심히 해.》 하면서 부질없는짓이라고 핀잔한다. 책을 읽지 않으면 생각의 폭이 넓지 못하고 감성이 풍부하지 못하며 아울러 글재간도 늘지 못한다.
김득만씨는 당면 조선족작가대오가 줄어들고 로령화가 심한 실정이 안타깝다며 글재간이 있는 아이들이 많고 그중에 작가꿈을 키우는 아이들이 많아지길 간절히 희망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 학교와 가정은 물론 사회 각계 지성인들이 열성적으로 나서길 기대하며 김득만씨는 6.1절을 맞는 아이들에게 동시 한수 선물했다.
김일복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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