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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도성원복장유한회사 정경택사장
조글로미디어(ZOGLO) 2007년7월2일 13시30분    조회:10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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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족기업이 국제시장에 진출

미국과 한국의 굴지의 대형슈퍼마켓 월마트, 이마트 등에 BABY, E.BASICS, AIR―WALK, EXR  등 유명브랜드를 직수출하는 청도성원(盛源)복장유한회사. 이마트에 판매하는 단일품목 제품의 70%가 중국의 조선족중소기업에서 만들어진것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을것이다.

청도성원복장유한회사 대표 정경택(47세). 복장업계에선 그를 두고 《불문률을 깬 사람》이라 칭한다. 그것은 그가 그간 한국업체나 중국 조선족기업은 중저가품밖에 생산할수 없고 고가품은 외국에서 생산하는것이라는 통념을 깨뜨렸기 때문이다. 자신있게 외국 유명회사의 탄탄한 경력에 도전, 마침내 거래선을 확보하여 판로를 개척한것이다.

선진적인 경영관리와 류통 지식 배워

그가 지금까지 넘어온 수많은 고개들, 그러나 정경택씨는 번마다 고개앞에서 절망하는 법이 없었고 고개를 넘었다고 쉬는 법은 더욱 없었다.

내몽골출신인 정경택씨는 17세까지 내몽골에서 보냈다. 치치할에서 고등학교를 마치고 오상사범대학을 나온후 9년동안 교직에 있다가 우연한 기회에 청도에 진출하였다. 청도에서 몇년 근무하는 동안 정경택씨는 한국기업의 경영을 배웠고 류통업종에 대해 료해하게 되였다. 나산복장의 제품을 5년동안 내수했던 경험도 있다.

그후 한국행을 하게 된 정경택씨는 한국 진해외국어학원  강사로 초빙되였고 창원시에 있는 LG전자회사의 파견근무와 직원관리책자를 중국어로 번역하며 여느 조선족들과는 달리 선진적인 기업경영관리에 대한 의식을 키웠다.

그때가 바로 2000년 3월. 귀국한 그는 청도 이촌에 복장회사를 꾸렸다.

실패의 고배도 가볍게 넘겨

청도 이촌에 세운 복장회사는 얼마 안되여 참패하였다. 하지만 그에게는 젊음의 욕망과 빈 주먹으로 시작하였기에 실패하여도 빈 주먹으로 다시 시작하면 된다는 포부가 있었다. 실패의 고배를 가볍게 넘기고 재도약을 준비하면서 그는 바이어와 개인적인 친분을 쌓아가는 전략을 펼쳤고 마음속으로 성실을 재다짐했다.

그동안 그는 회사를 청도―연태 성급도로인 즉묵구간에로 이전할 준비를 했다.

2001년 쓴 고배를 마신뒤 다시 개업한 성원복장은 정경택씨의 철저한 직원의식 관리, 눈높이 관리, 생산라인 관리 등으로 비교적 순탄했다. 이미 해외시장 접근방법을 터득한데다 그가 맺은 바이어와의 뉴대관계도 있어 여기저기 기웃거리며 문을 두드리는 세일즈는 하지 않아도 되였다.

정경택씨는 아침 7시부터 저녁 10시까지 직원들과 함께 일했다. 점차 직원수도 500여명으로 늘었으며 생산라인도 원래보다 훨씬 늘어났다. 폴로티품종을 2년사이에 수백만장 한국으로 수출하였는데 한국내수가 호황을 이루어 경남 인천시장을 석권했다. 2002년 월드컵때에는 며칠사이에 《붉은 악마》 응원팀의 복장을 12만장 생산하여 한국으로 수출하는 기적도 낳았다.

현재 공장부지가 1만 2000평방메터, 건평이 8000여평방메터에 달한다. 기계도 미국의 선진적인 CAD설비와 자동설비를 구입하여 10개의 생산라인을 가동하고있다. 그리고 산동성 하택에도 생산공장을 세우고 4월부터 가동, 직원수도 200여명에 달한다.

젊음을 투자한 6년, 드디여 정경택씨에게도 득실의 열매가 맺히기 시작하였다. 《평생에 목숨 걸고 할수 있는 일이 없는것만큼 불행한것이 없다》고 정경택씨는 신념같은 말을 했다.

신용과 바이어와의 뉴대 쌓아

성원복장의 급성장은 결코 우연한것이 아니다. 정경택씨는 제품 하나하나에 정성을 기울여 우수한 제품을 만들었으며 뛰여난 판매전략 그리고 새로운 제품생산을 위한 끊임없는 투자를 해왔다.

수출에 있어 바이어와의 신용은 매우 중요하다. 정경택씨는 신용면에서 우직하리만큼 철저하다. 우선 그는 작은 약속이라도 결코 어기는 일이 없었다. 물건의 납부기일, 견본의 조달 등 신뢰를 쌓기 위해 실무상 모든것을 어김없이 행하려고 노력했다.

정경택씨는 실무상의 뉴대관계만이 아니라 바이어들과의 개인적인 친분도 두텁게 쌓았는바 바이어와의 일대일 접촉외에도 가족간의 래왕도 하면서 인간적인 련결고리를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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