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한평생 동심과 “앵코”타기-윤정석
조글로미디어(ZOGLO) 2008년7월29일 08시52분    조회:7387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한평생 동심과의 “앵코”타기 

청소년언론인, 아동문학가 윤정석

“앵코 앵코 난좋아요/ 앵코타고 솟아보면…”
여러세대를 거쳐 우리의 동심을 습윤히 적신 동요이다. 

이 동요의 작사가 조선족청소년언론인이며 아동작가인 윤정석(尹精錫)은1927년8월5일 연길현6구 장재촌에서 태여났다. 

아버지 윤유성(尹维星)은 대를 이어온 중의였고 집에는 한전까지 몇쌍 가지고있었으므로 생활은 유족한 편이였다. 그러나 아버지가 장질부사로 돌아가자 가정형편은 갑작스레 어려워진다. 생계를 이어가기 위해 어머니 전성근(全星根)은 달라자의 집과 약재들을 팔아가지고 룡정에 가서 쌀, 고기, 남새로 장사를 벌리나 생활고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윤정석은 달라자소학교를 졸업하고 1942년3월에 룡정 은진중학교(룡정 제3국립고등학교) 건축과에 입학하여 광복을 맞던 1945년12월에 학교를 졸업한다.
   중학교를 졸업한후 어머니는 아버지의 뜻을 이어 의과대학에 갈것을 권유하나 윤정석은 문학으로 나아가려는 지향을 굳히게 된다. 
1948년 4월 윤정석은 문학공부를 할 목적으로 조선 평양에 나가나 학교에는 못들어가고 조선국립영화촬영소에 취직한다. 그해 8월에 다시 중국에 돌아와 명동소학교에 취직, 1950년2월까지 교도주임으로 사업한다.
1950년3월에 룡정소학교에 미술교원으로 전근되여 1953년까지 교편을 잡는 한편, 문학서적탐독과 글짓기에 전념하며 많은 작품을 창작,투고한다. 50년대 동요창작황금기의 대표작의 하나로 불리고있는 그의 동요”앵콩타기”도 이 시기에 창작된것이다.

    1953년 윤정석은 아동문학창작에서의 성과를 인정받아 연변교육출판사에 전근, “소년아동”잡지의 책임편집을 맡고 주도해간다. 이해에 그는 왕성한 창작열정으로 동요 “푸른 교실로”등3수와 동시 “나무 심는 날”등 6수를 발표, 이는 지금까지 찾아낸 그의 작품의4분의1을 점한다.
    1956년에 “소년아동”잡지가 공청단연변주위에서 주관하는 소선대 기관지 “연변소년”으로 개칭, 1957년에 또 “연변소년”잡지를 “소년아동”보로 개간할데 대한 결정이 내리자 그는 신문창간사업을 주도해나간다. 이 해 그는 동화 “자전거방울”을 발표하며 옛이야기를 개작한 동극 “금도끼와 은도끼”를 무대에 올린다.
    1959년에는 조선족아동문학사에서는 처음으로 되는 개인동극집”푸른 언덕”을 펴낸다.
    1964년에 서정서사동시”그 이름 새겨두어라”와 아동소설”대추나무”를 발표한뒤 절필한다. 동란의 “문화대혁명”중 인간관계는 여지없이 파괴되고 나라는 전례없는 재난에 빠지며 문학예술은 원모습을 잃어버리고 문학은 이런 투쟁의 도구로 전락되고만다. 이 과정에 일부 문인들이 갈대처럼 흔들리면서”투쟁문학”, “송가문학”, “돌출문학”을 들고나오는 시점에서 윤정석은 아예 필을 꺽어버린것이였다.

“문화대혁명”으로 하여 신문이 정간되고 그 자신도 안도현 만보공사 홍기대대에 쫓겨가 3년간 농사일을 한다.
    1972년 그는 연변인민방송국으로 소환,”문화대혁명”중 취소되였던 소년아동방송프로를 회복하며 소년아동조 부조장으로 활약한다.
    1980년 5월 윤정석은 “연변소년보”복간준비소조에 소환된다. 주, 성, 중앙 등 관계부서로 동분서주, 9월부터 과도성적인 신문-”중국소년보” 조문편역판을 꾸리며 신문사 총편집에 임명된다.
    1982년1월 몇년동안의 노력을 거쳐”연변소년보”를 복간, 1985년1월에 는 전국의 조선족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중국조선족소년보”로 급상시킨다.
    1988년5월에 정년퇴직, 1993년8월23일에 병환으로 타계한다.

    이것이 윤정석이 찍어놓고 간 행보이다.
그의 행적을 추적해보면 우리는 두가지 얼굴을 가진 윤정석을 만나게 된다. 청년기의 윤정석이 아동문학가의 모습이라면 중년기, 로년기의 윤정석은 청소년언론인으로서의 모습이다.
    윤정석은 1953년초에 연변교육출판사”소년아동”편집부에 전근되여서부터 1988년 5월에 중국조선족소년보사에서 퇴직할 때까지 장장 35년을 줄곧 청소년언론사업에만 바쳐온다. 그 사이 사업터전의 변동은 있었지만 시종 청소년언론사업을 떠나지 않는다. (<문화대혁명>으로 하여 농촌에 쫓겨간 3년은 제외) 그와 같은  실례는 조선족청소년언론사에서는 다시 찾아볼수 없다.
 그동안 윤정석이 이룩한 성과는 눈부시다. 1982년에 복간한”연변소년보”와 1985년에 창간된”중국조선족소년보”는 전국 조선족어린이들의 언론중심, 활동중심으로 부상되고 발행량은 7만부에 이르는데 독자대상당 평균발행량은 조선족의 신문잡지에서는 물론 전국의 소유의 신문잡지가운데서 첫자리를 차지하며 신문은”연변일보”, “흑룡강신문”, “길림신문”, “료녕조문보”와 함께 조선족의 5대신문으로 자리잡고 전국의 300여개 소년아동신문잡지가운데서 소수민족어린이신문으로는 처음으로 골간언론지로 떠오른다. 그리하여 신문사는 자치주인민정부와 성인민정부로부터 모범집체의 영예를 받아안으며 그 본인은 성우수소년아동신문일군으로 표창받는다.
    
윤정석은 또 동요, 동시, 동극, 동화, 소설 등 제 쟝르를 다 포괄하고있으며 또 각 쟝르에서 그 시대를 대표할만한 성과를 거두고있다.
“앵콩타기”, “나팔꽃”, “푸른 교실로”등 작품은 50년대 동요황금기의 성과작으로 지목받고있으며 그중 “앵콩타기”는 김례삼의 “고개길”,채택룡의 “병아리”,조룡남의 “반디불”과 함께 우리 민족의 명동요로 평가받고있다.
50년대 초,  윤정석은 동극창작의 맨 앞장에 서서 많은 극본들을 창작해냄으로써 조선족 동극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일으키였으며 조선족 아동문학의 탄생기에 대표적동극인으로 동극사에 자취를 남겨놓았다.
    윤정석은 1956년11월부터 1959년1월까지의2년 남짓한 동안에 “닭알”, “해비”, “세 오누이”, “할머니와 손녀”, “달밤”, “섣달 그믐밤”, “푸른 언덕”등7편의 창작동극과 옛이야기를 각색한 동화극 “금도끼와 은도끼”를 발표하는데 창작수량이나 창작수준은 동시기의 그 어느 작가도 비길수 없다. 그 가운데서 그의 대표작으로 꼽는 “닭알”, “세 오누이”, “푸른 언덕” 등은 50년대의 조선족 동극을 대표할수 있는 수준급 작품이다.

이로써 윤정석이라는 한 지성의 인생궤적을 더듬어 낼수 있다.
조선족 청소년언론사업에 대한 애착과 충성, 조선족 청소년신문, 잡지, 방송의 탄생과 발전에서 실제로 일으켰던 역할과 영향, 그리고 그가 이룩한 성과들을 보면 그는 조선족 청소년언론계의 명실공한 일인자였다.
   그는 또한 동요, 동시, 동화, 아동소설, 동극 등 조선족 아동문학의 제반 쟝르에 걸쳐 훌륭한 작품들을 창작해낸 유능한 아동문학가였다.
이를테면 동요 “앵콩타기”, “푸른 교실로”,동시”그 이름 새겨 두어라”,동화”자전거방울”,아동소설”한 소년에 대한 인상”, 동극 “닭알”, “세 오누이”, “푸른 언덕”등 작품은 그 시기의 각 쟝르를 대표할수 있는 작품들이며 그중에서도 동극창작에서는 공화국창건이후 조선족 동극사에서 개척자의 역할을 일으켰다.
    그는 일부 문인들이 자기가 살아남기 위하여 비굴하게 문학가의 량심까지 팔아먹던 처절한 정치투쟁, 계급투쟁속에서도 자기가 그렇게 사랑하는 필을 꺽을지언정 문학정신은 버리지 않은 량심있는 작가였다.

우리의 지성 윤정석선생이 타계한지도 어언 10여년 세월이 흘렀다.
지난해 윤정석선생의 이름으로 명명한”윤정석아동문학상”이 연변청소년문화진흥회(회장 한석윤)와 윤정석소년아동문화재단(명예리사장 윤정석 부인 김명자녀사, 리사장 윤정석선생의 장남 윤진선생)에 의해 발족되였다. 윤정석선생의 업적을 기리고 그의 문학정신을 발양하며 새 세기 조선족아동문학을 더욱 높은 차원에로 끌어 올리는데 취지를 둔 문학상으로 자리매김하고있는 문학상이다.
이렇듯 한생을 아이들과 함께 한 윤선생의 로고와 업적은 계속 그 여휘를 찬란하게 발하고 있다. 

"종합신문"/08.7.28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624
  • 최근년에 연변가무단 관현악대의 《보급음악회》를 관람하노라면 여러가지 악기의 신비한 조화로 이루어진 멋들어진 관현악곡이나 가수들의 열창보다는 악대는 물론 전반 관중석의 분위기까지 말없이 이끌어가는 지휘자의 솜씨에 더구나 탄복하게 된다. 바이올린의 멜로디가 은은하게 울릴 때면 박수를 치지 말고 조용히 음...
  • 2009-04-27
  • 조선족 젊은 화백 백원학(白元鹤)이 독수리 그림으로 중국 미술계에 이름을 크게 날리면서 그의 그림이 미술애호가들사에 화제가 되고 있다. 백원학화백의 필명은 묵객(墨客)、진우(振羽)이며 호는 상묵재주인(祥墨斋主人)이라고 하여 미술계에서는 널리 알려진 전직 화백이다.1965년 2월1일 생인 백...
  • 2009-04-26
  • 남은 인생 민족교육사업에... 올 2월, 고중교원으로는 유일하게 환인현 “10가명사”로 평선되는 영예를 받아안은 박봉춘씨의 교육에 대한 열정과 사랑은 그녀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저도 모르게 가슴으로 느끼게 된다. 1989년 교육사업에 참가하면서부터 담임교원을 맡고 매주 적어서 18교시씩 상과하...
  • 2009-04-25
  •  "700만 재외동포 엄청난 민족적 자산" "한상들의 모국 달러 보내기 운동에 깊은 감동""재외동포 모국어 교육 지원 아끼지 말아야"    "전 세계 176개 나라에 700만 명이 넘는 주재원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동포사회와 모국이 협력한다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
  • 2009-04-25
  • 과학연구에 정진지역사회에 봉사할터—연변대학 “장백산생물자원과 기능분자” 교육부중점실험실 오학주임을 만나 농부산물을 해외에 수출할 경우 수입국의 검역에서 오염도가 밝혀지면 즉각 반환되며 그 과정에서 수출측은 막중한 경제적손실을 입게 된다. 수출전에 당지에서 농약오염도를 정확히 분석해내...
  • 2009-04-23
  • 연변주군중예술관 성악교수 겸 전직가수 황영애의 이야기장백의 꾀꼬리 식을줄 모르는 인기천년을 찧었느냐 만년을 찧었느냐장백의 폭포수야 너는야 절구방아……연변인민들에게 더없는 친근감을 안겨주었던 노래 《장백의 폭포수》로 널리 이름을 날린 가수 황영애, 그가 이 노래를 부른지도 어언 15년이란 세...
  • 2009-04-23
  • 연변인민방송국 청소년부 채선주임에 대한 이야기그녀의 아이들사랑 15년 남짓이 연변인민방송국 청소년부에서 사업하면서 항상 어린이들과 눈높이를 같이 하고 청소년들의 심리특점에 알맞은 방송프로를 만들어내기에 최선을 다해온 채선은 아이들에 대해 특별한 사랑을 갖고있는 방송인이다.    &nbs...
  • 2009-04-22
  • ※ 장문일박사: 2007년 북경시의 특수인재로 초빙, 2008년 북경시 위생계통의 《봉사의 별》, CCTV 경제채널 안과병강좌 전문가 북경시의 수도동인병원은 전국 각지에서 찾아오는 안과질환환자들로 늘 붐비고있다. 이 병원의 안과주임으로 일하며 수많은 안과질환환자들에게 광명을 안겨주고있는 이가 바로 룡정태생의 장문...
  • 2009-04-21
  • 인삼사포닌생산 공백을 메운 조선족교수약품이나 화장품, 세척제, 인삼제품첨가제와 보건품 생산에 널리 사용되는 인삼사포닌 RH2를 발명하고 생산에 투입해 세계 인삼사포닌생산의 공백을 메운 대련경공업학원 생물및식품공정학원 원장인 김봉섭교수를 만난것은 지난 3월 2일, 대련공업대학 김봉섭교수 실험연구실에서였다...
  • 2009-04-21
  • 현대음악의 불길을 지피며량춘화, 무대에만 나서면 언제나 발랄한 그녀, 목청도 표정도 행동도 활기로 차넘쳐 사람들은 모두 그녀가 근심도 걱정도 모르고 곱게 자라온 “공주”인줄로 착각하고있다. 하지만 실생활에서 그녀는 료리솜씨(특히 한식)가 일품일뿐만아니라 솔직하고 남을 배려할줄도 아는 녀성다운 이...
  • 2009-04-20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