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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조선족 애환.그리움을 그리는 화가
조글로미디어(ZOGLO) 2008년9월22일 14시58분    조회:8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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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영성 화백 한국국제아트페어에 출품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20개국의 218개 화랑이 참여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그림 장터인 한국 국제아트페어(KIAF)가 열리는 삼성동 코엑스 인도양홀.

21일 이 곳 I-46에서 전시되고 있는 그림 4점이 관객의 시선을 끌고 있다.
경희대 국제교육원 겸임교수인 신영성 화백의 작품 '바람꽃 1'과 '바람꽃 2', '파란 그리움', '바람 속에 머물다'이다. 이 작품들은 하나같이 중국 조선족 남녀의 얼굴을 캔버스에 담고 있다.




하늘색 바탕에 유난히 목이 길고, 무표정한 조선족 남자 2명과 남녀 그리고 2마리의 오리를 등지고 무한한 그리움의 눈빛으로 어딘가를 응시하고 있는 남자. 이 그림들은 보는 이로 하여금 애잔한 그리움을 자아내게 한다.

신영성 화백은 이날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흩어진 사람들(디아스포라)은 바람에 날리고 뿌려져 씨앗이 되어 핀 삶 즉 '바람꽃' 이다. 시작과 끝도 알 수 없는 공간에 '던져진 상황'은 본질의 외로움"이라며 "바람꽃은 가장 깊은 내면의 '참 나'를 만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바람꽃은 오늘을 사는 현대인의 모습으로, 우리는 바람 속에 머물다 핀 하나의 '생명 꽃'"이라고 덧붙였다.

신 화백이 중국 조선족과 인연을 맺은 것은 2000년 겨울. 경희대 국제교육원은 당시 국제협력단(KOICA) 초청으로 고국을 찾은 조선족들을 위탁교육했는데, 그 때 한 조선족 여성을 만난 것이다. 그는 이듬해 7월 이 여성의 초청으로 중국 땅을 처음 밟았다.

"만주국(滿洲國)의 수도였던 지린(吉林)성의 성도인 창춘(長春)에서 옛 선조의 웅혼한 기상을 느꼈고, 조선족을 알게 됐다. 창춘-베이징(北京)행 야간 침대열차에서 차창에 비친 광활한 중국의 모습을 보며, 조선족과 중앙아시아의 고려인을 비롯한 전 세계에 흩어진 재외동포들을 생각했다."

신 화백은 그 때 느꼈던 감동을 간직하고, 그림으로 남기기 위해 '신영성의 그림일기- 바람꽃'을 시작했고, 조선족을 사랑하자는 뜻에서 '아이 러브 코리아'를 결성했다. 한민족문화 공동체를 표방하는 이 단체는 조선족 청소년 장학기금 사업을 시작으로 중앙아시아 고려인 등 한민족 네트워크 형성을 목적으로 출범했다.

그는 장학기금 마련을 위해 매년 '함께 하는 세상전'을 개최해 지금까지 8년 째 장학금을 들고 중국을 찾아가고 있다. '아이 러브 코리아'에 참여하는 회원이 늘어나면서 신 화백은 지난 6월 이 단체를 외교통상부 산하의 사단법인체인 '한국다문화연대'로 확대했다. 조선족과 고려인으로 국한했던 대상도 전 세계 재외동포로 넓혔고, 재한동포까지도 포함하는 명실공히 국내외 한민족과 재외동포를 연결하는 망(network)으로 거듭난 것이다.

신 화백은 "조선족과 고려인 멕시코의 에네켄 후손, 입양한인, 북한이탈주민 등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지원 프로그램을 구상해 추진중"이라며 "궁극적으로는 다문화 공동체를 구현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그는 1985년 설치미술 그룹 '난지도'를 결성하며 미술계에 얼굴을 알린 뒤 현실에서 소외되고 버려진 인간의 군상에 주목하며 폐품으로 폐기된 인간의 모습을 상징화한 작품을 발표했다. 1980년대 한국현대미술의 대표작가로 '1987 청년작가전', '1988 한국현대미술제', 미술평론가협회 기획 '물질을 넘어-포스트모던에 있어서의 물질과 정신전' 등에 초대됐다.

신 화백은 설치미술의 영역을 행위미술로 확대, '1987 '바탕, 흐름-9일장', '행위미술제-예술과 행위, 그리고 인간, 그리고 삶, 그리고 사고, 그리고 소통' 등을 기획했다.

ghwa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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