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장률감독-한중경계서 찾아온 "거장"
조글로미디어(ZOGLO) 2008년11월25일 22시45분    조회:11698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한국과 중국 경계서 찾아온 ‘거장’ 장률 감독

재중동포 감독인 장률(46)의 영화 ‘중경’과 ‘이리’는 난다 긴다하는 수십억, 수백억짜리 상업영화의 틈바구니에서 결국 1만명의 관객도 얻지 못했다. 올해 한국영화산업의 각종 지표에는 어떠한 자취도 남기지 못하고 사라질 운명이다. 하지만 과연 훗날 어떤 작품이 당대와 삶의 기록으로서, 그것에 대한 반성과 성찰로서 평가를 받을까 하는 질문을 던진다면, 박스오피스를 장식한 쟁쟁한 이름들이 그 대답이 되리라고는 누구도 장담하지 못할 것이다.

영화사 속 많은 거장의 이름들이 그랬듯이 장률 감독의 영화는 이렇듯 현재 시제로는 상업적으로 불우한 작품임이 틀림없다. 그의 영화는 미래시제의 어떤 가치를 기준으로 봤을 때 재미와 의미가 재발견되는 예술영화의 ‘저주받은’ 운명을 타고났는지도 모른다. 그가 언제 500만, 1000만 관객의 영화를 들고 나올지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적어도 지금까지는 말이다.

이렇듯 장률은 여전히 한국영화계 주류에서 낯선 이름이고 이방인의 이름이며 타자의 이름이다. 중국 태생의 한국인으로 그는 한국영화 뿐 아니라 중국영화에도 속하지 않은 경계인이기도 하다. 일찌감치 중국으로 건너간 조부의 대를 이은 재중동포 3세로 조부는 일본인에게 맞아 돌아가시고, 아버지는 독립운동에 헌신했다.

그의 영화는 기존 상업영화와는 전혀 다른 길을 걸으며 독창적인 시선과 삶의 궤적을 보여준다. 국내에서 그의 영화를 본 관객이 채 1만명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고려할 때 영화제 경력은 그의 영화가 담은 미학적 가치를 증명하는 유일한 객관적 지표가 될 것이다. 서른 아홉살에 늦깎이로 영화를 시작한 그는 생애 첫 영화인 ‘11살’로 베니스영화제 단편 경쟁 부문에 초청되면서 화려한 영화제 순례를 시작했다.

장편데뷔작 ‘당시’(2003)는 로카르노, 밴쿠버, 런던, 홍콩, 그리고 전주영화제에서 상영되었으며 2004년 부산국제영화제 PPP 프로젝트였던 ‘망종’(2005)은 칸영화제 감독주간에서 상영됐다. 3번째 영화 ‘경계’로는 드디어 세계 3대 영화제인 베를린영화제 경쟁부문 레드카펫을 밟았다. 이 작품은 이탈리아 페사로영화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중경’과 ‘이리’는 일종의 연작이자 장 감독의 4, 5번째 작품. 윤진서와 엄태웅이 주연한 ‘이리’는 최근 열린 로마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돼 상영됐다.

“영화제 큰 놈들은 비슷비슷해요. 큰 백화점 같죠. 작은 영화제는 작은 가게처럼 개성있고 재미있죠. ‘돈 냄새’도 안 나고. 로마영화제에서는 ‘이리’ 상영일에 로마 역사상 가장 큰 비가 내렸어요. 교통이 중단되고 전기가 끊겨서 저도 극장에 못 갈 뻔했어요. 할리우드 스타들도 와서는 레드카펫 행사도 못했어요. 내 영화가 슬픈 영화니까 그렇게 큰 눈물이 내렸나, 하하”

최근 한국을 찾았던 장률 감독은 이창동 감독과 내기한 일화를 털어놓기도 했다. 이창동 감독이 장 감독에게 “당신은 절대로 대중영화를 못 만든다”고 하자 장 감독이 “만약 내가 500만 드는 작품을 만들면 형이라고 불러라”고 했다는 것이다. 소설가 출신으로 같은 길을 걷고 있는 이창동 감독과는 10년 이상 우정을 나눠오고 있는 사이. 한국에 올 때 가끔 이창동 감독의 집에서 묵기도 할 정도로 막역한 사이다.

장 감독은 말끝에 “내기도 젊었을 때 얘기지, 나이 들고 나면 다 부질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사실 장 감독이 영화에 발을 들여 놓은 것도 30대 호기로운 선언과 내기가 발단이었다. 소설가이자 중문학 교수(옌벤대학)였던 장 감독은 친구인 TV 드라마 감독으로부터 시나리오를 부탁받았다. 그런데 장 감독이 쓴 시나리오가 중국 당국의 검열에서 문제가 됐고, 친구는 "검열용 대본을 따로 만들고, 영화는 원안대로 촬영하자"며 설득했다. 그런데 친구는 약속과 다르게 장 감독이 다시 써 준 검열용 대본으로 영화를 찍었다. 장 감독은 크게 화를 냈고 술자리에서 홧김에 "내가 찍겠다"고 호언장담을 했다. 그 이튿날 쓰린 속을 달래면서도 취중 한 마디가 머리에서 떠나지 않았고, 내친김에 촬영한 작품이 단편 데뷔작 ‘11살’이었던 것이다.

장 감독은 실제로 만나면 여간 유쾌하고 유머러스한 사람이 아니다. 한국어가 완전히 입에 익지도 않았는데도 선문답같은 농담과 능청으로 좌중을 웃기면서도 무릎을 탁 치게 한다. 하지만 그의 영화는 그의 말대로 “슬프다”. 비극이 전염병처럼 감염된 일상과 늘 뭔가를 해야 하고 찾아야 하는 가난한 인물들을 보여주면서 과연 삶을 지탱하도록 하는 것은 무엇인지 집요하게 물어본다. 언뜻 보면 우울하고 어두우며 무거운 영화다. 과연 희망은 어디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사람들은 외롭고 단절돼 있으며 결국은 소통에 실패한다. 힘겹게 이어지는 관계조차 지속될수록 타락하고 더럽혀진다.

“내 눈에는 세상이 우울하고 비극적인 일들로 꽉 차 있어요. 숨겨진 것들의 뚜껑을 열어보면 영화보다 더 심하죠. 감추면 결국 곪기 마련이에요. 드러내고 익숙해져야 삶을 견딜 수 있습니다. 그래도 내가 사람들 앞에서 웃는 건 어머니 말씀때문이에요. 아무리 기분이 나쁘고 우울해도 사람들을 대할 때는 웃는 얼굴로 기분좋게 대하라고 어렸을 때부터 그러셨거든요.”

‘중경’은 외국인들에게 북경어 강습을 하며 살아가고 있는 젊은 여인 쑤이(궈커위)를 중심으로 연로한 그녀의 아버지, 그녀와 부정한 관계를 맺는 경찰(허궈펑), 중국 체류 중인 중년의 한국인 남성 등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급속하게 현대화된 중국의 대도시를 배경으로 육체적인 욕망과 물질적인 이해가 충돌하는 다양한 인물들을 통해 파괴되고 해체돼가는 삶을 그렸다.

‘중경’과 쌍을 이루는 연작 ‘이리’는 1977년 일어나 한국사회를 흔들었던 이리역 폭발사건 30년 후의 이야기다. 사고 당시 어머니의 뱃 속에서 폭발의 진동을 받고 태어난 젊은 여인 진서(윤진서 분)와 택시기사를 하면서 그를 보살피면서 사는 친오빠 태웅(엄태웅 분)의 이야기를 그렸다. 두 남녀는 가난하고 외로운 삶들이 비극적인 일상을 영위해가는 익산의 한 아파트 주변 경로당과 중국어학원 등을 전전하면서 살아간다. 여기에는 30년전으로부터 비롯된 비극의 파장이 여전히 계속되고 있고, 사람들은 숙명처럼 죽음의 냄새를 맡으면서 살아간다.

“‘중경’은 격정적인 중국을 상징하는 도시이자 터지기 직전의 공간이라면 ‘이리’는 폭발 이후의 폐허죠. 중경이나 이리는 뉴욕도 될 수 있고 서울도 될 수 있고, 세계 어느 곳이나 될 수 있어요. 사람들은 여전히 아파하고 상처하고 어느 시대든 아름다움은 찾아 볼 길 없습니다.”

장 감독의 영화는 절망적이고 비극적인 세계관을 담고 있지만 그 속에서 지탱되는 삶을 그려내는 예술은 존재 자체로 위안과 희망이기도 하다. “규정짓고 단언하고 가두고 잘라내는 것은 정치고 폭력이지만 잘려진 것들을 이어붙이면서 위안을 주고 희망을 주는 것이 예술”이라고 장 감독은 말한다.

‘중경’과 ‘이리’에서는 파격적이고 노골적인 ‘성’(性)적 묘사와 행위가 반복적으로 등장하는데, 이는 도시 속에서 황폐화된 삶과 단절된 관계, 육체적이고 물질적인 욕망을 상징한다.

“사람 사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 밥먹고 옷입고 섹스하는 것 아닙니까. 이를 피하거나 왜곡하면 안되고 있는 그대로의 진실을 담아야 합니다. 섹스는 사랑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폭력과 권력이 지배하는 관계가 되기도 하죠. 사실 인간사회의 어두운 요소들은 성에 다 담겨 있기도 합니다. 이번 작품들에서와는 다르게 전작인 ‘경계’에는 원초적이어서 아름다운 결합으로서의 성이 그려집니다.”

장률 감독은 이른바 전문배우들의 인위적인 연기를 별로 선호하지 않는다. “영화 취향은 다 다르지만 연기는 지금 당장은 관객의 눈을 속일 수 있지만 시대가 지나가면 가짜가 다 탄로나게 돼 있다”며 “브레송 감독은 배우들로 하여금 절대로 인위적인 표현을 하지 못하게 했다”고 말했다. ‘이리’에서는 스타배우인 엄태웅과 윤진서가 주연을 맡았는데, 윤진서는 영화잡지에서 사진을 보고 캐스팅을 하게 됐다. “돈은 거의 못 준다”고 했지만 두 배우 모두 출연에 적극적이었다.

마지막으로 “당신의 영화에는 왜 희망이 없느냐”는 질문에 장 감독은 “희망을 삶에서 찾아야지 왜 영화에서 찾느냐”고 대꾸했다. 그의 영화가 담은 깊은 절망이, 깊은 절망의 응시가 희망의 근거라는 사실을, 역설적으로 보여주는 우문현답이다. ‘중경’과 ‘이리’는 장률이라는 경계인이자 이방인이 길어올린, 희망보다 더 희망적인 절망의 성찰이다.

헤럴드경제 이형석 기자(suk@heraldm.com)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624
  • ㅡ한국대학씨름련맹 홍보대사 왕실이녀사 인터뷰 백번이고 천번이고 넘어져도 /일어서는 오뚜기처럼 산다면/ 무서울게 없다/ 여기저기 부딪히며 살아가는 우리 인생/ 안다리가 들어온다/ 잡채기로 받아라/ 으랏차 하 ~ 으랏차차/ 절망은 없다/ 뒤집기 한판으로 폼나게 살아보세… 6월18일 오전, 연변대학체육관에서 펼...
  • 2007-06-18
  • "단순히 제품을 사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다는 것에 중국 소비자들이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   웅진코웨이 중국 베이징 전시장에서 만난 최영미(26세·사진)씨는 조선족 3세로 웅진코웨이 중국법인에서 근무하는 코디 1호 팀장이다. `코디`는 `웅진코웨이 레...
  • 2007-06-18
  • 김은선(36세)교원은 장춘시 관성구조선족소학교 과학학과 교원이다. 15년간 그는 맡은바 사업은 물론 학교사업에 묵묵히 심혈을 기울여왔다. 실천활동으로 학생들의 종합능력을 김은선교원은 《백번 듣기보다 한번 실천하는것이 낫다》며 자연학과를 가르칠 때에도 수업때마다 학생들에게 실천할수 있는 조건을 마련해주었다...
  • 2007-06-14
  • 금년 5월까지 중국에서 13년째 생활하는 우동석(화장품대리상)사장은 중국친구들과 자유로이 인터넷채팅을 할 정도로 한국인들이 부러워하는 《중국통》이다. 《제가 갓 북경에 발을 들여놓을 때만 해도 북경에는 한국인들이 기껏해야 천명도 안 되였지요. 헌데 지금 10만명도 훨씬 넘긴다니 정말 상상하기조차 어렵군요!》...
  • 2007-06-14
  • ‘방실방실 웃음짓네 빙설속에 웃는 얼굴 연분홍 진달래꽃…’ 9일 오후 5시경 흑룡강성TV방송국 ‘우리 촌에도 문예인이 있어요’ 프로 방송실, 흰저고리에 붉은 치마의 한복을 받쳐입은 녀인이 ‘진달래’를 부르고 있다. 부드럽고 아름다운 목소리에 민족적 정감이 넘쳐 흐르는 노래...
  • 2007-06-13
  • 음악에 죽고 음악에 산다 김기철 1962년생 장춘시조선족군중예술관에 근무 중국MIDI기술연구회 회원 중국사회음악연구회 회원 길림성기타협회 비서장 장춘시음악가협회 회원 장춘시조선족군중예술관의 김기철씨가 자신의 풍격음악공작실을 시작한것은 2005년 태양이 뜨거운 7월이였다. 그가 작곡, 편곡, 록음, 후기제작을 일...
  • 2007-06-12
  • 룡정시 조양천진 근로촌 당지부서기이며 촌장인 의봉민은 촌민들을 이끌고 사회주의 새농촌건설을 다그치여 근로촌이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으며 괄목할만한 성과들을 거두었다. 농업 산업화와 기계화로 농업발전을 추진 근로촌은 6개 자연마을에 2200여명 인구가 있는데 수전면적이 경작지면적의 70퍼센트 이상인 수전농사 ...
  • 2007-06-11
  • 해볕 유난히 화사하고 하늘 류달리 푸르른 지난 5월 31일, 교내운동회를 맞은 장춘시 쌍양구조선족학교의 사생들은 명절이여서 기뻤고 또 장춘시 기업가 황일동씨로부터 6.1선물로 5000원을 받고 흥분했다. 황일동씨와 이 학교 사생들과의 인연은 한해전에 시작되였다. 다년간 해외로무회사(원 길림성금정경제무역유한회사,...
  • 2007-06-07
  • 한국로무생활에서 꾸준히 준비해 고향에 돌아온후 장백산아빠트단지서쪽켠에 《본창왕솥뚜껑》불고기집을 개업, 제법 짭짤한 수입을 올리고있는 동철수(41살),김현숙(39살) 부부는 《기회는 준비된자에게만 찾아온다》고 말한다. 화룡시합성판공장에서 월평균 60여원의 로임을 받으며 어렵게 생활한던 동철수, 김현숙 부부는...
  • 2007-06-06
  • 6월 1일 오후 아프리카 케니아 나이로비의 대통령궁에서 조선족민요 《도라지타령》이 은은히 울려퍼졌다. 이날은 자치정부수립 기념일로 케니아 최대의 경축일. 나이로비 빈민가 아이들로 구성된 지라니어린이합창단은 이날 므와이 키바키 대통령 부부와 각국 대사, 유엔 관계자 등 케니아의 내외 귀빈 5000여명에게 감동을...
  • 2007-06-05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