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같이 교정내 “묻지마폭행”이 빈발하는 세월에 “학생들의 안전은 내가 책임진다”는 사람이 있다. 소문을 듣고 차태선씨(56)를 만났을 때 수더분하고 인자한 모습에 믿음부터 앞섰다.
심양위루스쿨뻐스유한회사 총경리를 맏고있는 그는 여러 차종의 승용차 198대를 움직이고있었다. 동시에 1,500명의 고객을 운송할수 있는 규모급 운송회사를 경영하는 사장이지만 학생들의 통학을 맡아하는 스쿨뻐스만은 자신이 직접 운전수와 동행하여 매일 호송하고있었다.
2009년 8월부터 심양한국국제학교 학생 20명의 통학운송업무를 시작해서부터 매일 직접 운전수와 함께 학생들을 운송하기 시작, 학생 한명한명씩 손을 잡아 교문에 들여놓고 또 하교길에는 한명한명씩 목적지에 호송하고서야 다른 업무를 보군 했다. 그의 높은 책임감은 한국인 학부모들을 감동시켰고 소문이 퍼지자 심양 서탑조선족소학교의 일부 학부모들도 학생호송업무를 의뢰해왔다.
“서비스는 몸으로 하는것이 아니라 가슴으로 하는것입니다. 매 한명의 학생들을 내 자식처럼 생각한다면 절대 등한시할수 없지요.”
차태선씨의 창업일기를 보면 동전 한푼한푼씩 모아온 “수전노”의 창업사였다.
개혁개방초기에는 심양시 심북신구 흥륭태진 건신촌에서 가마니짜기부업을 주도하여 촌에서 집집마다 생산하는 가마니 판매를 책임졌었고 1991년에는 음식점을 경영하다가 1993년 로씨야행에 나섰다. 로씨야 최동단 울라지보스또크로부터 모스크바까지 사이를 일주하며 2년간 목숨을 건 사투를 벌여 10여만원이 모아지자 귀국, 8개월후 또 한국행에 나섰다.
한국에서 기계설비업체에 출근하면서 한국 전역을 일주한 그는 나중에 한국삼성그룹에 취직하여 표창장까지 받는다. 조선족으로서 국제적인 대그룹 삼성의 표창장을 받기는 그가 처음, 한국인들도 받기 어려운 표창장을 받은 감회를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모든 일은 사람이 하는것입니다. 무슨 일을 하든 내일처럼 생각하고 진심으로 한다면 잘해내지 못할리가 없지요.”
2004년 귀국한 그는 외국에서 어렵게 번 돈을 흥청망청 써버리는 사람들을 보면서 안타까왔다.
(모진 수모들 당하며 뼈빠지게 번 돈을 저렇게 써버리고는 또다시 수모를 당하러 가야겠지…)
차태선씨는 그들의 앞날을 보는듯 했다. 그는 한국에서 배운 기술과 모은 자금으로 무엇이든 해야겠다고 작심했다.
건축장식업을 해보려고 여기저기 수소문하던 그는 어느날 조카를 만난다. 커피자판기업무를 하고있는 조카가 수지가 맡지 않는다며 그만둘 의향을 내비쳤다. 당시 심양시에는 커피자판기업무를 하는 사람이 여럿이였다. 경쟁이 심한데다가 박리여서 젊은 조카의 구미에 맡지 않았던것이다. 차태선씨는 눈이 반짝 빛났다. (열심히 한다면 안될리가 없지.) 그는 즉시 조카의 업무를 인수하고 커피자판기업무에 돌입했다.
커피자판기업무란 자판기를 판매하거나 혹은 자판기를 무료로 임대해주고 커피를 공급하는 사업이였다.
처음에는 그도 고배를 마셔야 했다. 자전거를 타고 넓디넓은 심양시 곳곳을 일주하며 고객을 찾아나섰다. 하지만 커피보다 차를 선호하는 중국인들에게 커피를 권장한다는것은 하늘의 별따기였다. 그래도 인구류동량이 많은 대형 회사들에는 희망이 있어보였다. 심양시내 대형 회사들을 한번 또 한번 찾아갔다. 그의 끈질김에 감복했는지 아니면 그의 성실한 말투와 외모에 끌렸는지 하나 둘 가슴을 열기 시작했다.
마침내 대외무역국, 망통 등 대형 기관과 회사들에 30여개의 자판기를 설치하고 또 성내 각 지역에 30여대의 자판기를 판매하는 실적을 올렸다.
자판기를 설치한 회사들에는 매일마다 순회하면서 커피를 주입하고 자판기에 입력된 동전을 거두어들여야 했다. 심양시 각 지역에 널려있는 이런 회사들을 자전거를 타고 한바퀴 돌고나면 몸은 한겨울에도 땀벌창이 되고 가방에는 20킬로그람이 넘는 동전들이 절렁거리였다.
보잘것없는 동전벌이였지만 보람이 있었다. 매달 몇천원씩 모아지는 돈으로 우선 차 한대를 마련했다. 이렇게 시작된 동전벌이는 운송회사 사장이 된 지금도 쭉 이어지고있다.
열심히 사는 사람에게는 기회가 생기기 마련이다. 어느날 심양한국국제학교에서 근무하는 친구를 통해 학생운송업무를 위탁받은 그는 인터넷에서 스쿨업무 관련 정책을 상세하게 료해했다. 해당 영업집조도 없고 운송력도 없었던 그는 합작경영을 떠올렸다. 하여 심양위루스쿨뻐스회사와의 업무협약도 원만하게 이루어졌다.
즉시 10인승 봉고차 한대를 구입하고 업무를 시작했다. 한국국제학교 학생들은 모두 외국학생들로 안전문제를 소홀히 할수 없었다. 그는 매일 친히 학생들을 호송하면서 등교시에는 학생의 손을 교사에게 넘겨주고 하교시에는 학생의 손을 부모의 손에 넘겨주고야 시름을 놓았다. 그의 진심어린 서비스는 입소문을 타고 널리 알려져 한달후에는 10인승 봉고차를 19인승으로 바꾸어야 했다.
지금도 매일마다 학생들의 호송시간을 어김없이 지킨 다음에야 다른 업무를 보는 그는 향후 자신만의 스쿨회사 경영이 꿈이란다. 하지만 동전벌이인 커피자판기업무도 버리지 않을 타산이다.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차태선씨는 불룩한 동전주머니를 들어보이더니 빙그레 웃으며 말했다.
“가슴으로 일하면 동전이 쌓여 산이 되지요!”
인터넷료녕신문 김룡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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