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가 찾아갔을 때 김창호선생은 한창 컴퓨터앞에 앉아있었다. 회원들의 작품을 편집하는중이였다. 김창호선생은 기자에게 《음악과 문학》라고 적혀진 잡지를 건네줬다. 김창호선생이 회장을 맡고있는 중국민족예술가협회 연변분회인 연변민족예술가협회에서 꾸리고있는 문예종합계간잡지였다.
인터뷰를 시작하려는데 《음악과 문학》잡지의 편집을 맡고있는 김영자선생이 잡지의 편집에 관해 토론할것이 있다면서 찾아왔다고 한다. 김창호선생이 연변일보에서 취재하러 왔다고 소개하자 김영자선생은 책꽂이에서 김창호선생의 작품집을 꺼내면서 김창호선생은 5분이면 작곡을 완성하고 곡마다 특색이 살아있고 중첩되지 않는다고 소개했다.
김창호선생은 웃으면서 그건 다 어릴적의 “풍부한” 생활경력때문이라면서 말을 이어갔다. 어린 시절 아버지가 반혁명, 조선특무로 몰려 감옥에 갇히게 되면서 김창호선생도 어린 나이에 어머니와 함께 지주, 부농, 력사반혁명분자, 탐오분자들로 조성된 학습반에 참가하게 되였고 양몰이, 소몰이, 변소치기 등 궂은 일을 해가면서 음악에 대한 꿈을 저버리지 않았다. 김창호선생은 음악에서의 재능을 보였지만 반혁명가정이라는 루명때문에 농촌마을의 선전대에도 참가하지 못했다. 하지만 한마을에서 사는 리종진선생과 십여리 떨어진 향양마을에서 사는 오영선생한테서 음악지도를 받을수 있어서 다행이였다.
그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김창호선생은 음악에 대한 꿈을 키우면서 악기훈련을 게을리하지 않았고 짬만 나면 독서를 했다고 한다. 김창호선생이 독서를 하면서 에피소드가 있었다고 한다. 하루는 홍위병들이 반란하러 온다고 하여 바삐 책들을 울면서 태웠는데 반천이 넘어서야 탔다면서 그때에 책은 다른 종이에 비해 오래 탄다는것을 알았다면서 웃는것이였다.
이 모든것들은 김창호선생이 작곡가로 성장하는 밑거름으로 되였다. 그는 감각이 예민하여 주제를 빠른 시간내에 포착했고 가사의 정감을 정확히 표달할수 있는 운률이 머리에 떠올려 즉석에서 작품을 마무리짓군 했단다.
1985년에 이르러 김창호선생은 4년간 중국통신음악학원 리론작곡전업에서 공부하면서 음악리론에 대해 정규적으로 공부를 했다. 그후로 그는 작곡뿐이 아니라 음악작품에 대한 평론도 쓰기 시작했다. 김영자선생의 소개에 따르면 김창호선생은 협회에서 조직하는 학습반에서 음악창작과 음악리론에 대한 강의도 진행한다고 한다.
자습으로 작곡가로 성장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김창호선생은 작곡을 계속 하는 한편 지방문화예술이 사라져가는것을 계승, 발전시키는데 일조하고저 바삐 돌아치고있다. 인터뷰를 마치려는데 전화벨소리가 울렸다. 중국민족예술가협회에서 김창호선생을 상무리사로 초빙한다는 전화였다.
김창호선생이 다년간 1300여수의 작품을 창작해왔고 그중 우수한 작품은 국가, 성, 시에서 많은 영예를 받아안았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물소리 새소리”, “부모님”, “생일 축하해요”, “연변녀자”, “보석가락지” 등을 꼽을수 있다. 그리고 작곡집 《새소리 물소리》, 《연변녀자》, 문학전집《랭혈동물과 인간》, 유머어집 《김창호와 유머어》, 음반 《김창호작곡집》 등 도서와 음반도 펴냈다.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