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주택은 가격의 높낮이를 가늠할수 없을 때가 많다. 중고주택가격을 확실하게 알자면 먼저 중고주택가격이 어떻게 이뤄졌는가를 알아야 한다. 여기에는 두가지 요소가 있다. 하나는 실체(实体)요소이고 다른 하나는 영향요소가 있다.
실체요소에는 일정한 기준이 있는데 그 기준을 잘 리해하고 경험으로 삼아 자기의 기교로 시장을 분석하고 손에 넣어야 한다.
영향요소는 세가지로 분류할수 있는데 일반요소, 구역요소, 개별요소이다.
1.일반요소
일반요소란 어는곳에서 작용하는가 하는것을 말한다. 례하면 같은 주택이라도 큰 성시의 주택이 작은 성시의 주택보다 가격이 높고 “성공인사”가 집중된 구역이나 공업구역의 회사직원숙소식의 주택이 가격이 높다.
2.구역요소
구역요소는 주택매매의 관건요소이다. 주택구역은 중고주택가격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있다. 일반적으로 구역을 고찰할때 아래와 같은것을 확인해야 한다.
(1) 기후조건을 본다. 주요하게 볕이 잘 드는지, 공기류통이 잘 되는지, 사계절 바람이 불면 먼지가 많이 들어오는지 등 문제을 살펴보아야 한다
(2) 주민(居民)자질을 본다. 어떤 사람들과 래왕하고 어떤 사람들과 사회교류를 할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3) 교통이 편리한지를 본다.
(4) 기초시설과 공익시설을 본다. 부근에 학교, 병원, 은행 등이 있는가를 본다.
(5) 상업망이 구전한지를 본다. 생활용품을 구입하기가 편리한를 본다.
(6) 환경을 본다. 아침조깅을 하거나 산책하기 좋은 곳인지를 본다.
(7) 주택구조가 생활하기에 편리한지를 본다.
(8) 주택건물의 주변을 본다. 건물과 건물사이의 거리가 어떠한지, 그 거리로 하여 다른 영향이 없는지, 주택남쪽 가까운 곳에 앞을 가리지 않는지를 본다
-
개별요소
주택 구조물이 철근콩크리트구조물인지 아니면 벽돌, 목재구조물인지를 살펴본다. 구조물이 부동하면 주택가격이 부동하다. 또한 사용년한이 다르면 가격이 자연히 다른다. 중고주택의 양식, 설비, 질, 장식 등에는 떠도는 말이 많지만 특히 강조할것은 건물의 질이다. 질에는 3가지 측면이 있는데 설계질, 건축질량, 원집주인의 사용질이다.
총적으로 이런 요소를 참조하여 아래와 같은 수치가 나온다.
1.일반요소:
(1) 감가상각(折旧) : 일년상각 -2%
(2) 주택형: ±10%
(3) 주택건물 층수 (7층 건물을 기준으로 함) : 2층, 5층 ± 3%, 7층 -5%, 3층,4층 +3%, 1층, 6층은 기준가격.
(4) 주택방향: 남쪽을 향한 창문이 있으면 +5%
2.구역요소:
(1) 부동산관리: ± 5%
(2) 독립관리 사용구역: ±5%
(3) 성, 시 중점 소학교구역: ±15%
3.개별요소:
(1) 벽돌,목재구조물: ±2%
(2) 사용년한 매5년: -1%
(3) 주택질량 및 장식: ±5%
이상의 모든 수치는 당시 신축주택가격을 기준으로 하여 계산한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