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1·11’쇼핑절에 건강소비가 각 전자상거래플랫폼들의 판매 성장점으로 되였다. 알아본 데 따르면 근년에 소비자들의 건강관리 관념이 높아지면서 건강과 관련된 제품과 봉사는 이미 필수품으로 되였으며 ‘건강을 모으는’ 것이 점차 추세로 되고 있다.
추세로부터 볼 때 ‘건강을 모으는’ 리념이 형성되였고 소비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중국영양보건식품협회 비서장 장중붕은 인터넷에서 로인 건강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것은 예견된 일이라고 밝혔다. 경동건강 관련 책임자의 소개에 따르면 은발족들의 주동적인 건강의식이 지속적으로 높아졌고 만성병 치료약, 영양보건, 의료기기 등 품목 가운데서 로인군체를 대상으로 하는 여러 상품의 거래액이 전년 대비 140% 성장했다. 혈지, 혈당, 혈압을 낮추는 약품, 전동 휠체어, 어유 등 건강상품의 수요가 현저히 증가했고 로인의 생활에 편리를 더하는 보행보조기, 좌변걸상, 보청기의 거래액은 전년 대비 100% 성장했다.
품목으로부터 볼 때 상비약이 크게 증가하고 영양보건품이 갈수록 세분화되고 있다.
건강 수요의 견인하에 약품, 영양보건, 의료기기 등 여러 품목의 소비가 전면적인 성장을 실현한 동시에 다원화, 정세화, 품질화의 소비추세를 보였다.
‘11·11’기간에 1000만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경동에서 가정의 상비약을 구매했고 가정 상비약의 거래액은 전년 대비 100% 성장했다. 메이퇀 약품 배달의 수치에 따르면 고혈지, 고혈당, 고혈압, 심뇌혈관, 페 질환, 관절염 등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병에 사용하는 약의 수요가 현저히 증가했고 만성병 약품의 판매량이 전년 대비 181% 성장했다.
보건양생분야에서 소비자들은 더 이상 ‘단칼에 자르는’ 건강방안에 만족하지 않고 자신의 나이, 상황에 따라 정세화, 맞춤형 건강해결방안을 제정하는 것을 선호한다. ‘아픔 등급 관리’, ‘나이별 영양 제정’ 등 관련 수입품목의 규모와 소비자 인구가 모두 현저히 성장했다.
경영방식으로부터 볼 때 업계의 혁신이 빨라지고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모두 왕성한 발전을 보였다.
장중붕은 다음과 같이 밝혔다. 건강 수요가 증가하고 소비욕구와 구매력이 지속적으로 격발되면서 한편으로 더욱 많은 기업을 유치하고 다른 한편으로 업계의 변혁을 가속한다. 온라인에서 ‘건강을 모으는’ 것은 영양보건식품의 판매모식의 변혁을 추동하는 동시에 오프라인 경로를 중시하던 전통적인 기업이 디지털화 진척을 다그치도록 한다.
‘보건식품’을 례로 들면 업계의 발전 전망은 갈수록 많은 기업을 흡인하고 있다. 수치에 따르면 현재 우리 나라에는 ‘보건식품’ 관련 기업이 776만 4000여개가 있고 2018년 이래 관련 기업의 등기량과 성장속도는 해마다 높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온라인에서의 건강업무외에 일부 전자상거래 선두기업들은 오프라인에서의 업무도 추진하고 있다. ‘11·11’기간 경동건강은 방문간호사 등 전문봉사를 통해 건강소비 수요를 더한층 격발시켰고 국의관인 ‘지업당’과 경동대약방 신형 점포는 소비자들에게 친절한 방문 체험을 제공했다.
경제참고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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