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1월 26일 오전 뉴스발표회를 소집하여 절기와 건강과 관련된 정황을 소개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했다.
북경대학제3병원 주임의사 왕건전은 립춘 이후 기온이 점차 상승하면 로인들이 야외운동을 하기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산책은 운동 강도와 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 중장년층에 가장 적합한 운동 중 하나이다. 공원이나 강변 등 공기가 맑은 곳에서 매회 30분 혹은 1시간 산책할 수 있는데 속도와 강도는 스스로 편안감을 느낄 정도가 좋다.
또 태극권이나 팔금단도 할 수 있다. 이러한 종목은 동작이 느리고 부드러우며 로인들의 신체 조정성과 균형능력을 효과적으로 단련할 수 있다.
신체상태가 량호하고 일정한 운동기반이 있는 로인들은 광장무 등 중등강도의 운동을 선택할 수 있다. 광장무는 유산소운동으로서 심페기능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심신을 이완시키고 일상의 긴장과 불안을 완화시킬 수 있다.
로인들은 운동할 때 이런 사항에 주의를 돌려야 한다.
1. 준비운동을 잘해야 한다. 운동 전에는 손목과 발목을 움직이거나 허리를 돌리거나 발차기를 하는 등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여 몸이 점차 운동상태에 적응하도록 해야 한다.
2. 보온에 주의해야 한다. 운동할 때에는 날씨에 따라 옷을 적절히 증감하여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먼저 긴팔을 입고 운동하여 땀을 흘리면 제때에 닦은 다음 적당하게 옷을 줄일 수 있다.
3. 운동강도가 너무 세지 말아야 한다. 운동 후 약간 땀이 나고 피로를 느끼지 않는 정도가 좋다. 만약 운동시 현기증, 심계항진 등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운동을 중단하고 제자리에서 휴식을 취하며 상황에 따라 병원에 가야 한다.
4.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 운동 전후에는 수분을 적절히 보충해야 하지만 운동 중에 물을 너무 많이 마시지 말고 소량으로 여러번 나누어 마셔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