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병기간 일부 로인들은 정도 부동한 정신건강 문제를 겪을 수 있다. 그렇다면 심리적 적응은 어떻게 해야 할가?
첫째, 로인들은 질병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정확한 전염병상황 정보를 료해하고 정확하지 않은 전염병상황 정보를 전파하거나 쉽게 믿지 않음으로써 맹목적인 락관 또는 공황 심리를 가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전염병기간에는 불필요한 외출을 피하고 가족과 함께 질병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지식을 배우며 가족의 심신건강에 주의를 기울이며 량호한 재택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둘째, 로인들은 응당 량호한 정서상태를 유지하고 가족과 함께 카드 및 보드와 같은 게임을 하고 친척 및 친구와 휴대폰, 인터넷을 통해 소통하고 서로 관심하며 지지해야 한다. 건강한 생활일정표를 제정하고 규칙적인 작업과 휴식을 유지하며 태극, 팔단금 등과 같은 운동을 매일 집에서 견지하는 것이 좋다. 두려움, 불안감 등 부정적인 정서가 있다면 우선 이러한 정서를 받아들이고 이를 가족에게 이야기하거나 이완훈련을 하는 등 방식으로 해소해야 한다. 부정적인 정서상태가 계속 개선되지 않으면 인터넷이나 심리지원 핫라인을 통해 제때에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고 필요한 경우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전문가는 로인들은 수요가 있을 때 자녀들에게 차분하게 표달해야 하고 로인들에게 화를 내는 등 나쁜 정서가 나타난다면 자녀는 부모에게 ‘그러한 정서를 알고 리해하며 돕고 싶다’는 뜻을 전달해야 하며 포옹, 손잡기 등 신체적 언어로 부모의 정서를 풀어준 뒤 그들의 요구를 참을성 있게 경청하고 부모를 도와 그들이 걱정하는 문제를 해결해주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마지막으로 로인들은 개인위생 습관에 주의하고 외출시 개인방호에 힘써야 하며 발열 등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침착하게 대처하고 지정된 발열진찰실에서 진찰을 받아야 한다.
종합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