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색사진의 천연원색에 대한 재현으로 하여 세계 그 어디에서도 채색카메라촬영이 보편화되고있는 현실이다. 이속에서 중국조선족사진작가 심학철(40세)은 흑백사진의 《칼라보다 더 부드럽고 섬세한 세계》를 구축하여 최근 일본 동경의 국제급 선-사진갤러리에서 단독작품전을 펼침으로서 세계진출의 문호를 열어제꼈다.
지난 4월 17일부터 28일까지 일본 동경의 선-사진갤러리에는 《경계의 땅 두만강》을 제재로 한 심학철의 20여폭의 작품이 전시되였다. 그의 사진작품은 개인적인 감성과 자연에 대한 사상을 랑만주의화법과 전통아날로그 방식인 흑백인화 방법으로 직접 자기 암실에서 제작한것이다. 개막식날 세계 많은 사진 평론가 , 소장가, 학자들이 참가하여 높은 평가를 내렸으며 동시에 사진집도 출간하였다.선-사진갤러리는 중국의 당대 유명한 사진작가 양연강(杨延康),류정(刘铮),왕녕덕(王宁德) 등이 작품전시를 한 곳이기도 하다.
개막식 당일 사진 2점이 성공적으로 팔렸는데 1945년 일제가 투항하여 퇴각해가면서 쏘련군의 추격로를 폭파해놓은 온성다리 흔적을 그대로 현시하고있는 《단교》와 중조변경을 곧게 관통하고있는 《중조다리》 두 작품이 한 영국인 소장가의 수중으로 넘어갔다. 《너무나 섬세하고 인화가 잘된 작품》이라 그 소장가는 퍽 만족했고 후날로 10여점의 사진들이 련이어 팔려나갔다.
그의 작품은 우선 국내 최고사진축제인 아를르(草场地)사진전에서 전문가들의 호평을 받았으며 중국의 3대 사진축제의 하나인 광주련주국제촬영전에도 초청되여 개인전을 펼쳤고 중국최대사진화랑으로 알려진 상해M97화랑과도 이미 년말전시 예약이 된 상태이다. 중국최대사진사이트인 색영무기(色影无忌) 에서는 그의 작품을 전면 소개하였고 LENS잡지사에서는 이 조선족사진작가에 대한 단독인터뷰를 가지고 그의 작품세계에 대해 핍진하게 그려보였다.
그는 가는 곳마다에서 자신은 중국조선족사진작가임을 자랑스럽게 소개를 한다. 그는 어려서 연변의 한 자그마한 향진인 조양천진에서 성장하면서 아버지한테서 사진촬영을 배웠고 또 자체로 사진관도 경영하면서 기술을 익혔다. 와중에 연변대학 예술학원에 온 한국의 이영욱교수를 만나 그의 가르침으로 국내외 유명한 사진작가들의 작품을 읽게 되고 그들의 촬영 스찔과 사진철학을 배우게 되며 학문적인 탐구를 할수 있게 된것을 자신의 사진촬영에서 가장 큰 행운으로 간주하고있었다.
모든 사람들이 칼라의 웃점과 매력에 매달릴 때 그는 칼라에 지지않는 흑백의 섬세성과 부드러움, 추억과 그리움을 연출하는 분위기에 집착하여 줄곧 오늘까지 암실에서 자신의 흑백세계를 추구해왔다. 그는 육중한 흑백사진촬영기를 낡은 오토바이에 매달아싣고 흙길로, 산길로, 강가로 먼 촬영길에 오르군 하였다. 위험도 무릅쓰고 사경도 넘나들면서 황야로 내달렸던 세월속에 그는 어느덧 자신만의 촬영세계를 구축한것이다.
한번의 촬영이 마음에 안들면 그는 다음해, 같은 시절, 같은 지점, 같은 기상을 고려하면서 기다리고 고민하고 고집해왔다. 이런 고집과 아집으로 만들어낸 그만의 흑백작품세계를 일별하며 그는 자신의 오늘에 긍지를 느끼고있었다. 현재 자유촬영가로 사진작업에 종사하고있는 그는 계속하여 압록강, 장백산으로 촬영의 일로를 이어갈것이며 여전히 자연과 인간의 좌화와 상생을 테마로 흑백사진촬영의 심오한 미적세계를 계속 파헤쳐갈 의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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