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로익장의 건필…인간 본연의 삶을 글에 담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7년10월31일 15시40분    조회:5677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림원춘

    


    림원춘 작가가 새롭게 구상 중인 소설에 대해 얘기를 하고 있다."때묻지 않은 글 기름에 튀기지 않은 글 연지곤지 바르지 않은 글…이렇게 쓰는 것이 나의 소원이며 지금의 나의 얼굴이다. 나는 나를 모르고 작가의 대렬에 들어선 사람이다…아니, 안다해도 모르 지 않 으 면 안되였다…잃었던 원초적인 나를 되찾고 싶다. 뼈가 있고 살이 있고 피가 있는 나를. 그 것이 얼마나 힘겨운 작업인가를 번연히 알면서도 나를 갖고 싶고 나를 되찾고 싶은 욕망에서 그 간고한 작업을 그치지 않을 것이다…"-중편소설집《눈물 젖은 숲》머리말 <나는 나를 갖고 싶다>에서지난 17일, 전 주 민족문화 전승 발전 ‘평생영예칭호”를 받은 림원춘(80세) 작가를 만나기 위해 작가의 저택을 찾았다.

  1958년 단편소설 <쇠물>로 등단해 지금까지 60년 동안 문학의 길을 걸어온 림원춘 작가는 중국조선족 제2세대 작가로서 항일전쟁승리와 해방전쟁, 새 중국의 창립과 오늘날 사회주의건설에 이르기까지, 중국조선족의 옹근 력사를 친히 보고 겪어온 사람이다. 따라서 그의 작품들 속에는 조선족 력사의 전모가 반영되고 있으며 평론가 림연은 “작가 림원춘의 필봉은 민족사의 전 령역을 답파하고 있으며 민족사의 3단계 중 그 어느 단계도 공백으로 남기지 않고 완주했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림원춘 작가는 “나에게 글 쓰기란 나의 살을 뜯어먹고 피를 빨아먹으며 뼈를 갉아먹는 고된 로동이다. 그럼에도 쉼없이 글을 쓰고 있는 원인은 ‘민족’이란 두 글자를 머리에서 비워본 적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하면서 자신은 “민족의 문학진지를 지키는 보초병”이라고 했다.

  60년의 창작생애을 돌이켜보면서 그는 그동안의 성과들이 만족스럽기만 한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특히 자신의 초창기 창작에 대해서 아프게 돌아보면서 깊은 반성을 하기도 했다. 좌적인 사조가 주를 이루는 당시 분위기 속에서 대부분 작가들이 그랬 듯 그 역시도 시대의 선각자, 계몽자로 되여 순수문학보다는 참여문학에 대한 참여도가 훨씬 높았다. 하지만 시대가 남겨준 뼈 아픈 상처와 이에 대한 자기 반성과 치유를 통해 림원춘 작가는 창작에서 새로운 시도를 펼쳤으며 지난 세기 80년대부터는 혁명적 사실주의 창작에서 비판적 사실주의 창작에로 필봉을 돌렸다.

  그는 “작가는 인간의 삶과 죽음을 통찰하고 그 안에서 진리를 찾아내야 하며 작품 속에 인간본연의 모습을 담아내야 한다.”며 “나는 보통 인간들, 특히 사회의 저층에서 허덕이는 보통 백성들의 희로애락과 그들의 진실한 소망에 귀를 기울였고 언제나 약자의 편에 서서 그들의 대변인으로 될 수 있는 작가가 되고 싶었다”고 말했다. 또한 “창작환경이 바뀌였다 하여 과거 30년 넘게 지고 왔던 정신적인 멍에를 단숨에 벗어던지기는 힘들었다”며 그 과정의 어려움을 밝혔다.

  림원춘 작가는 또 세상에 익히 알려진 단편소설 <몽당치마>보다도 <그날 해는 짧았다>, <볼우물>, <눈물 젖은 숲>, <난파선>과 같은 자신의 몇몇 중편소설에 더 깊은 애정을 갖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난파선>을 자신의 대표작으로 꼽고 싶다고 말했다. 리유는 “오로지 인간의 삶을 썼기 때문”이였다. 작품에서 그는 인성의 밝고 어두운 면과 이를 통해 드러나는 인간세상의 희비극을 보여줬으며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의 슬픔과 고통에 대해 말했다. 이처럼 독자들을 향해 과감히 자신의 민낯을 보여주는 일, 그 것은 림원춘 작가가 잃어버린 자신의 가치를 되찾는 길이기도 했다.

  지난 11일 개최된 전 주 민족문화사업회의와 회의에서 출범한 일련의 정책들을 두고 림원춘 작가는 “민족문화사업의 지위가 일층 상승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며 특히 “당과 정부에서 문학예술 창작작품 원고료 보조자금을 지원하는 것은 더없이 반갑고 고마운 일”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그는 “원고료가 높다 하여 우리 문학작품의 질이 높아진다는 보장은 없다. 원고료상승은 일종 촉매제가 되여 문단의 활발한 움직임을 부추길 수는 있지만 가장 근본적인 것은 우리의 창작환경이 개선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작가와 독자들의 거리가 점점 멀어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화련한 언어로 멋을 피우는 작품보다는 생활의 깊이를 파고드는 작품이 더욱 필요하다는 지적이였다. 그는 “문학의 흡인력은 력사사실(환경)에 있지 않으며 그 속에서 살아온 인물과 그들의 생사존망에 있다”고 말하면서 “소설은 이 가운데서 펼쳐지는 작가적인 발견이지 사건의 반복이 아니다. 따라서 작가의 독특한 발견이 없으면 그 것은 작가의 것이 아니다.”고 짚었다. 또한 후배작가들이 책상 앞을 떠나 더욱 건강하고 생산적인 창작의 삶 속에 직접 뛰여들기를 바랐다.

  “나는 이제 생명을 갖고 장난을 칠 때지 붓으로 장난 칠 때가 아니다. 그래도 아직은 붓을 놓을 수 없다. 요즘은 글감이 들어오지 않아 몹시 힘들다. 형상사유가 무뎌져 괴롭다. 그러니 나 역시 생활과 동떨어져있다는 말이 아니고 뭔가.”

  앉은뱅이 밥상 우에 최근 구상 중에 있는 장편소설에 대해 메모를 해둔 노트를 펼쳐놓고 림원춘 작가는 자신이 느끼고 있는 창작의 고통에 대해 고백했다. 얼마전, 지인의 동행으로 황리허림업국 제일 마지막 림장인 단북림장을 찾았다가 그 곳에서 시골인심보다 더 뜨거운 산사람의 인심을 느꼈다며 작가는 아직 식지 않은 창작의 열정을 보여줬다.

    /연변일보

파일 [ 2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624
  • 생명으로 음악을 한 박학림과 그의 학림악단 중국조선족의 저명한 작곡가 박학림선생이 거느린 연변학림악단 설립 10주년 기념공연(7월 7일)이있은 지도 달포가 지났다. 하지만 공연이 끝난 후 그 자리를 뜰념 하지 않고 감개...
  • 2017-08-23
  • 랑시주식유한회사 신동일 이사장.        중국 첫 조선족상장기업 랑시주식유한회사 신동일 이사장    (흑룡강신문=하얼빈)중국 베이징시 인대대표, 중국복장협회 부회장, 베이징방직업종협회 부회장, 중국청년기업인협회 이사, 베이징청년기업가협회 상무이사, '패션 베이징' 잡...
  • 2017-08-22
  • 연성전통음식유한회사 허향순 사장                 연성전통음식유한회사 허향순 사장 “뚝배기, 고려시대 만들어진 우리 민족의 정서를 대변해주는 대표적인 식기, 냄비처럼 빨리 끓지는 않지만 한번 뜨거워지면 쉽게 식지 않는다...
  • 2017-08-14
  • 회사 사무실벽의 민족단결, 공동발전이란 글이 유표하다. 나서 자란 고향을 떠나 타향에서 식료품공장을 경영하는 외 관내에서 모집한 로동자들을 이끌고 건설현장을 누비면서 돈을 모았던 그가 고향행을 하게 된 것은 위암말기 진단 때문이였다. 수백명의 로동자들에게 일거리를 만들어주는 힘든 일상으로 다년간 몸이 엉...
  • 2017-08-14
  • 내 소중한 사람을 위해 노래말을 쓴다는 건 어떤 의미일가? 김은주양을 만나지 않았다면 "노래 한 수 선물합니다"의 진정한 의미를 알지 못했을 것이다. 노래말의 주인공은 장고춤 사랑에 푹 빠져서 그 사랑을 더 널리 알리고 있는 24세 박경무군이다. 노래 "장고춤소년"의 주인공 박경무 박경무군은 지난해 8월 온라인 투...
  • 2017-08-14
  • 중국사회과학원 박광해 연구원       (흑룡강신문=하얼빈) 박해연 기자=중국 국무원 직속 사회과학연구기관인 중국사회과학원에서 조선반도와 동북아 국제관계 연구에 종사하고 있는 박광해(45·사진)연구원은 독특한 연구시각과 탄탄한 내공을 다져가고 있는 조선족 엘리트이다.   헤이룽장(黑龙...
  • 2017-08-09
  • 계렬제품을 소개하는 연변삼보 리희연 리사장 “남에게 건강을 주는 것은 참으로 보람 있는 일입니다. 항상 내가 먹는 음식이라고 생각하고 만들다 보니 참농민의 그런 순수한 마음가짐을 가지게 되더군요.” 2007년부터 10년간 줄곧 깨끗한 보건식품만 고집해온 청년기업가 리희연씨가 하는 말이다. 화룡시 두도...
  • 2017-08-09
  • ‘80후’ 박금화가 가업을 이어받은 것은 대학을 졸업한 해였다. 그 때 그의 나이 겨우 23살, 류학도 가고 대학교에 교수로 남고 싶은 미래도 꿈꿨지만 그는 어머니의 뜻에 따라 그닥 ‘원치 않는’상업의 길을 택했다. 길림성정자식품유한회사는 그의 어머니인 김정자가 안정한 직업을...
  • 2017-08-09
  •   한국 법무법인 '민'중국팀 김의 법조인 주한중국대사관 행사에 초대된 김의 법조인.   (흑룡강신문=하얼빈) 나춘봉 기자=한국에서 언어장애와 문화차이로 법적인 문제에 있어 곤혹을 겪는 중국인들이 많다. 이런 중국인들의 애로사항을 헤아려 중국어로 한국의 법을 무료로 홍보...
  • 2017-08-08
  • 뉴욕시티 발레교향악단 더블베이스 연주가 허만호, 우리 민족 음악계 신화 만든다 연변이 낳은 자랑스러운 음악가 허만호(44세)는 어언 15년째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뉴욕시티 발레교향악단에서 배터랑 더블베이스 연주가로 활약하고 있다. 뉴욕시티 발레교향악단은 아이러니하게도 로씨야의 저명한 안무가이며 신고...
  • 2017-08-07
‹처음  이전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