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천화복장이 초창기부터 일본바이어와 6년 넘게 꾸준하게 관계를 유지하며 부단히 성장하여 왔던 것은 석광훈 사장(41세)이 평소에 "신용은 곧 기업의 생명이다."를 사훈으로 삼고 확실한 품질과 정확한 납기준수를 고집하여 왔던 것과 갈라 놓을 수 없다.
석광훈 사장이 공장내에서 이전확장 기념식에 참가한 일부 내빈들과 기념사진을 남겼다. |
그러던 석광훈씨는 주위사람들의 권고로 개인사업을 구상하게 되었으며 시기가 성숙되었다고 판단되자 2004년 4월 사직서를 내고 그해 6월 천화복장유한공사를 오픈하였다. 연대시 지부구APEC공업단지내에 2300여 평의 건물을 임대하여 초창기 70여 명의 직원을 거느리고 처음엔 세강복장을 비롯한 다른 복장회사에서 오더를 받아 임가공을 하였다. 시작부터 일단 확실한 품질을 고집하며 생산량도 조금씩 늘이면서 입소문이 나기 시작, 마침내 일본으로 수출하는 바이어가 찾아왔다. 2005년부터 임가공이 아닌 완사입방식으로 바뀌면서 신용제일, 제품제일에 더욱 몰입, 생산량 및 직원수도 부단히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현재는 레디스(여자용) 150여 가지 스타일을 100% 일본으로 수출하고 있다. 공장도 초창기 2개 라인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6개 라인에 직원수도 320명으로 늘었다. 따라서 월 생산량도 초창기 2만~3만PCS로부터 현재는 10만PCS이상이며 하청업체의 12개 라인까지 합치면 현재 월 총 생산량이 25만PCS에 달하고 있다.원가절감을 위하여 2009년 10월부터 자체로 나염공장을 오픈하여 일일 생산량이 만장에 달하고 있다. 오더 특성 자체가 괜찮아 일본의 전매장, 쟈스코, 양판점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새로운 바이어가 늘어나면서 2008년 세계적인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620만 달러의 매출액을 달성, 지난해에는 730만 달러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석 사장은 금년초 복산구 공업단지에 거금을 투자하여 토지면적12무, 건평이 6천평에 달하는 공장건물을 구입하고 개보수를 거쳐 금년 4월 입주하였다. 회사가 부단히 성장하면서 직원들의 복지방면에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공장 전체에 정수기시설을 설치하였으며 샤워시설을 포함하여 기숙사마다 TV, 에어컨을 갖추었으며 연말 보너스 등 직원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않아 지금까지 이직률이 거의 없다. 오더를 받아 완제품까지의 전체 흐름을 놓고 보면 일단 바이어가 샘플을 보내오면 샘플실에서 제품을 만들고 오케를 받으면 보통 한달내에 끝내야 되며 빠른 것은 20일 내에 끝내야 한다. 물론 가격이 맞아야 되며 다음은 품질 및 납기시간이다. 원단 및 부자재 구입, 나염, 재단, 봉제, 완성 등 절차를 거치자면 엄격한 관리가 필수다. 지금까지 큰 사고가 없이 바이어와 끈끈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던 원인은 천화복장의 3명의 엘리트와 갈라놓을 수 없다.3명의 엘리트는 바로 석 사장과 와이프, 석 사장의 친동생이다. 석 사장이 세강복장에 입사할 때부터 석사장은 사무실관리, 와이프는 봉제관리, 친동생은 재단관리를10여년 넘게 해왔기에 지금까지 꾸준하게 실적을 올릴 수 있었다. 천화복장은 현장관리에서도 자신만의 관리방법을 가지고 있는바 현장의 6개 라인, 재단반, 봉제반, 완성반, 부자재, 원단창고 등 6개 조로 나누고 가위, 바늘, 핀센트, 계산기 등 모든 용품에 남바제를 실시하고 있다. 왜냐하면 완성품을 박스에 넣을 때 박스안에 상기 물품들이 딸려 들어갈 수 있으며 이는 곧 위험물로 간주된다. 따라서 사고가 나도 남바에 따라 책임을 추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향후의 전망에 대하여 석 사장은 "수출량은 늘었지만 최근 원사가격이 40%나 인상하였으며 인건비도 대폭 상승, 거기에 바이어가 요구하면 무조건 교체 혹은 새로운 설비를 확충하다보니 투자가 많이 들어간다."고 하면서 "아직도 발걸음을 떼고 있는 단계이기때문에 기존의 바이어와의 관계를 꾸준히 유지하면서 기회가 되면 새로운 바이어를 더 늘여나가는 것이 바램이다."고 밝혔다.
/Piao32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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