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균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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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문에 대하여 (1)
2009년 02월 16일 13시 22분  조회:4351  추천:40  작성자: 최균선

                                 잡문에 대하여

 

잡문을 문학쟝르의 일종으로 공인하면서도 재래의 문학개론에서배제되였다. 잡문이란 무엇인가? 잡문을 문학이라는 이 백화원에 한자리 내주고 다른 쟝르와 더불어 영원히 꽃피고 열매맺게 해주어야 하는가? 잡문은 왜 문학이 되여지는가? 잡문의 발전사는 어떠한가 하는 문제들이 이 장절에서 서술된다.

 

    1. 잡문의 기원

 

    중국의 잡문은 그 력사가 유구한바 전국시기의 굴원으로부터 시작하여 줄곧 문단에서 질주해 왔다. 선진시기 제자백가의 산문을 잡문이라 하는것이 더 적합하다는 전문가들도 있다. 한것은 그것들에 사변(思辨)성이 더 많고 서정성이 적은바 표현에서도 잡문경향이 더 짙기때문이다. 례하면 당대의 한유의 마설(馬說), 류종원의《뱀잡이군의 이야기》등이 유명하다.

잡문은 중국특색의 문학형식으로서《문이재도(文以)》라는 중국전통적 문학리념을 체현하는바《지식인이 바람소리, 비소리, 글읽는 소리…소리마다 귀에 새기고 가정잡사, 국가대사, 천하만사, 사사건건을 관심하는》중국식인문정회 (情怀) 문본반영이고 중국식 특색의《대안(彼岸)식》사회참여이기도 하다.

중국에서 제일 처음《잡문》이란 개념을 제출하고 독립적문체로 자리매김한 사람 은 남조()의 문예리론가였던 류협이였다. 그는 유명한 문학리론서인《문심조룡》에서 한장절을 할애하여 전문적으로 잡문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그는 선인들의 잡문창작정황을 총화하고 총괄적으로 잡문이란 명칭을 달았다.

다른 한편 진한시기이래 잡문 3류를 천술하였는데 천옥(泉玉) 《초왕의 물음에 답함(答楚王问)》과매승(枚乘승)의《칠발(七发)양웅 (扬雄) 의《련주 (连珠) 등이 가장 일찍한 대표작들이다. 사실상 선진시기 산문이 흥기할 때 잡문도 뒤따라 출현하였다.

후에 잡문은 날로 새로운 발전을 가져왔는데 당송 8대가에 속한 한유의《잡설 (杂说),류종원의《동엽봉제변(桐叶封弟辨)》과 당조말기의 피일휴, 라은의 잡문, 명조 류기의《매감자언 (卖柑者言)》등도 널리 류전된 대표작들이다.

    현대잡문은《5.4》신문화운동시기이후 로신에 의해 풍부하게 발전되였고 최고봉에 이르렀다. 로신선생은 전통을 계승하고 집대성화한 잡문의 정초자이다. 그의 잡문은 생동하고 매섭고 유익하여 사람들을 감화시켰는바 그야말로《독자들과 함께 한갈래 생존의 혈로를 헤쳐온》《투창》이였고《비수》였다.

    옛사람들이 말한것처럼 문여기인(文如其人)라면 잡문이야말로 더욱 문장이자 그 사람이라 하기에 손색이 없다.그만큼 로신문학에서 주요한 성과는 잡문창작에 있다. 가령 잡문이 문학이 아니라면 로신은 그저 정론가로 될뿐 위대한 문학가로서는 손색이 갈것이다.

5.4》운동이후 많은 혁명가, 사상가, 문학가들이 우수한 잡문 들을 써내였는데 로신은 중국의 걸출한 잡문작가로서 잡문을 고도로 성숙된 경지에로 밀어올렸다. 그외 주작인, 림어당, 구추백, 모순, 곽말약, 서추용, 섬겸노, 하연, 등척, 등 문인 들이 중국의 각 시기 비교적 대표성을 띤 잡문작가들이다.

 

2. 잡문의 개념문제

 

잡문이란 무엇인가? 협의적의미에서의 잡문이란 현대산문에서 의론과 비판을 위주로하면서도 문학적의미가 갖추어진 일종 문체로서 수감록, 단평, 잡설, 만담, 한담설화, 풍자소품, 유모아소품, 지식소품, 문예정론 등 문체의 총칭으로 공인되고있다.  

그러나 잡문의 개념에 대한 해석은 여러가지이다.

1. 잡문은 문예성론문으로서 산문의 일종이다. 서정과 정론을 결합하며 어떤 틀에 매임이 없이 생활, 사변과 사람들의 사상감정을 신속히 반영하는 특점을 가지고있다. 론리적력량과 전투적격정을 하나로 융화시켜 정채로운 론술론 하여금 형상성을 가지게 한다. 편폭이 짧고 세련되고 명쾌하며 필봉이 예리한것이 특점이며 심각한 사상성과 첨예한 전투성과 설복력을 가지고있다.

중국문학사에서 진보적사상내용과 예술가치가 있는 력대의 수많은 고문들은 저명 한 잡문이였다. 현대에 이르러 로신을 대표로 혁명작가들은 잡문이 적들을 폭로하고 타격하는 극히 예리한 투창, 비수로 될것을 제창했다. 한편 인민내부모순과 불량한 경향을 비판하는 무기이기도 하다. 잡문은 주요하게 풍자하고 폭로하지만 사상, 새풍격, 새풍모를 찬미할수도 있다.《문학개론자학보도》 사천성 사회과학원출판사 1984 8월 출판 한문판 제135페지)

2)“잡문은 의론과 비판을 위주로 하는 잡체문학산문이다. 잡문은 사회에 대한 비판과 문명비판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허위적이고 추악한것들에 대해 폭로하고 비판하는것으로 진,, 미를 긍정하고 찬미한다. 잡문의 격식과 필법이 풍부하고 다양하며 짧고 령활하다. 예술상에서 의론과 비판에 도리성과 취미성이 있을것을 요구하며 서정과 형상성. 선명한 풍자, 유모아적이고 희극적인 색채가 있을것을 요구한다.20세기 중국잡문사》

3)“잡문은 산문의 일종으로서 의론을 위주로 하면서 서술속에 서정을 토로하는 문예성론문이다. 짧고 세련되였으며 명쾌하며 양식이 비교적 많다. 이를테면 잡감, 잡담, 필기 등등.(상무인서관 출판《신화사전》2001 년 수정판)

4) “잡문은 산문의 일종으로서 수감식의 잡체문장이다. 일반적으로 짧고 활발하며 예리한것이 특점이다. 내용상서 포섭하지 않는것이 없으며 격식이 풍부하고 다양한바 잡감,잡담, 단평, 수필, 찰기 (札記) 등이다. 중국의 전국시기이래 제자 백가의 저술중에서 이류의 문장들이 아주 많다.

5.4》이후 로신 등 사람들의 노력하에 직접적으로  사회현실 생활을 반영 하거나 혹은 작자의 사상관점을 표현하는 일종 문예성론문으로 되였다. 잡문은 사상성, 론전성에서 특장을 과시하였으며 예술상에서 언어구사가 놀라웁고 글줄 마다에 정감이 포만되여 있으며 흔히 형상적비유로 사람과 사실을 의론하여 강렬한 진감력이 있다.”(2002 1월 제1판 상해사서출판사출판《사해(辭海)》)

5) 현대산문의 일종으로서 어느 한 형식에 구속되지 않으며 의론 할수도 있고 서술할수도 할수다. (1979년 상무인서관출판 《현대한 어사전》, 2002년 상무인서관 증보판 《현대한어사전》)

그러나 산문의 개념과 귀속문제에 다른 관점을 제기하는 사람도 있다. 례하면 상해인민출판사에서 2002년에 출판발행한 리론서인《중국잡문사》제 8페지에는 잡문은 소설, 희곡, 시가, 산문과 같이 문학의 전당에 오른 일종 문학양식으로서 변연 문학이라 말할수 있다고 해석한다.

1998년 개명출판사에 출판한 대학전과소학 교육전업 교재 인《문학개론》 86, 87 페지에는 잡문과 실화문학을 《교차형》 문학, 혹은《변연형》문학체재라고 규정하면서 문학속성 도 있고 비문학속성도 있다고 해석하였다. 바꾸어 말하면 정론성질도 있을뿐더러 문학의 특점도 있다는것이다.

보다싶이 해석이 조금씩 다르지만 잡문이 산문류에 속한다는 관점은 공통하다는것을 알수 있다. 그러나 잡문에 대하여 새로운 개념을 제기하는 사람도 있다. 잡문은 사회를 비판하고 문명을 비판 하며 정치를 비판하는 사상정론성 글로서 비판정신은 잡문의 령혼 이고 정치는 잡문의 귀속점이다.

잡문은 형식, 풍격, 문체 등에서 구속을 받지 않으며 령활성이 강하다. 일반적으로 편폭이 짧으며 분석, 사변, 론리 등 문제를 설명할수 있는 일체 수단과 방법 으로 사실을 발가놓으면서 문제의 실질을 해명하며 작자의 사상관점 혹은 정치주장을 천명한다. 여론감독과 사상인도는 그것의 중요한 공능과 력사사명이다. 잡문은 응당 독립적으로 하나의 문체로 부상해야 한다.

만약 잡문을 문학에 귀속시키면 잡문을 압살하는것으로서 잡문으로 하여금 쇠망과 이화에로 나가게 하고 시사평론으로 잡문을 대체해야 한다는 쟁론도 일을킬수 있다. 문학과 잡문은  본질적으로 그 특징이 다르다.  

문학은 허구와 상상의 활동으로 선택된 생활경험을 일정한 언어결구속에서 체현하면서 인간 혹은 자기의 생존방식의 모종 발견과 체험을 표달하므로 예술창조 이지만 잡문의 본질적특징은 주요하게 도리를 말하는것으로 작자의 사상관점을 표달한다. 즉 도리를 말하면서 사회비판, 문명비판, 정치비판의 목적에 도달한다.

잡문작자는 어느 한가지 사물, 혹은 사상관점, 의식형태 혹은 어떤 인물의 언행, 어떤 종류의 객관존재(사회제도, 정치질서 등)에 대해 해부하면서 자기의 애증, 찬미나 반대, 평가 등 관점과 견해를 천명하며 그런 관점과 견해를 가지게 된 원인과 후과를 해석한다. 도리를 말하는것은 잡문의 목표이자 과정이다.

그리고 문학과 잡문의 창작과정에서의 사유방식도 다르다. 문학작품에서는 형상부각을 위하여, 독자의 심미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사회생활보다 더 높게 재현해야 하며 사회생활에 대한 감성인식을 리성인식의 높이에로 끌어올려야 한다.

그러나 잡문은 작자의 사유활동이 문학창작과 다른바 작자의 사상관점의 산생과 형성이 감성인식으로부터 리성인식에 이르는 결과이지만 대량적인 감성인식의 기초우에서 추상사유를 거쳐 리성 인식의 고도에 이르게 되는바 개념, 판단과 추리 등 일계렬의 론리사유로써 생활의 본질과 객관규률을 개괄한다.

잡문에서 추상적결과는 예술형상인것이 아니라 리론이다. 잡문에서 작자의 창작동기는 독자에게 직접 제시된다. 작자의 애증,비판, 찬성, 반대, 지지 등 평판은 모두 명확하며 형상과 예술 감염력으로 독자를 감동시키는것이 아니라 충분한 도리로써 독자가 자기의 주장을 접수하게 한다는 등등으로 자기 주장을 천명하고있다.

    하다면 잡문이란 무엇인가? 구추백은《로신잡감선집. 서언》에서 잡문은《문예성 론문》이라고 명확히 천명하였다. 이는 아직까지 잡문 개념에 대한 가장 완벽하고 권위성적인 해석으로 되고있다. 잡문이 론문일 때 반드시 사변성과  론리성이 있어야 할것이고 문예가 될 때 응당히 상상력과 예술성의 발휘를 떠날수 없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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