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카테고리 :
나의카테고리 : (한글) 칼럼/단상/수필
조선족경제문화발전대안 시리즈—1
"돌아오는 교육"으로 조선족사회가 궐기한다
이수산
우리는 여태껏 인재교육에서 빠져나가는 "출세교육"에만 전념하면서 만족해왔다.대학을 졸업해도 고향건설엔 별로 도움이 되지못했지만 북경 상해등 대도시와 해외에서 사업한다하니 부모들은 자랑스레 생각했고 마을사람들은 부러워하기도했다.이러한 대세와 흐름이 우리고향마을과 민족공동체의 황페화를 가속화했다.언녕 멀리내다보며 반성하고 수정해야했다.
이제부터 두갈래 길을 선택해야할것이다.하나는 승학교육 즉 "출세교육"을 "돌아오는" 교육으로 전환시키고 다른 하나는 중국에서 사업을 펼쳐야한다.즉 "조국(고국)을 가슴에 안고 발 붙이며 세계를 내다보"(立足祖国,放眼世界)는 발전방향이 세워져야할것이다."돌아오는교육"이라해서 본인은 기어코 마을에 "하향"해서 "정착"하고 와 살라는 뜻이 아니다.핵심과제는 "도농통합발전"이다.마을사람들이나 도시진출한사람들이 서로 주동적이고 상호적인 인적 자본 기술 정보 아이디어 등 다방면의 교류와 합작을 통해 마을건설을 다그친다는 뜻이다.일방적으로 원한다면 오래가지못할것이다.이 상부상조의 동력과 연결선에 초점을 맞추고 입각해야 효익성을 가져올수있고 사회적 실천에 옮길수있다.이러한 환경조건을 마련하자면 우리민족자치지역에선 꼭 우리민족인재들이 드나들수있는 공간과 무대를 마련해주고 편의를 주어야지 돌아오면 돈이나 많이쓰라는 발상으로는 짧은 안광이고 역부족이다.재직중 사업중 조사연구 학술회의 직간접투자 정년후활동 등 모든 영역에서 고안하고 대책을 강구해야한다."순환경제"처럼 민족지역에서 교육을 받고 대도시나 해외로 진출한 인재들과 그들의 사랑 열정 자본 기술 정보 노하우를 흡인 흡수 소화 활용할수있는 보다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대책이 세워져야할것이다.
두번째로 중국에서 발을 붙이고 사업을 벌려야한다.진정으로 민족경제발전에 도움을 주자면 보다 더많은 사람들이 기업을 경영하고 경제활동에 안목해야할것이다.그 어려운 미국이나 일본과 유럽에서도 우리민족이 발붙이고 삶의 터전과 밝은 미래를 개척할수있는 근본은 경제적 활동이다.민족경제토대가 이루어져야 보람있는 문화나 생활이 펼쳐지면서 보다 나은 삶의 무대와 공간이 형성된다.경제토대가 없이 몇몇 인재가 국가간부 대학교수나 장군이 되였다해도 상징적 가치와 일개인의 출세외엔 전반발전엔 별로 도움이 안된다.로신선생이 말한 "진정한 용사"라면 중국에서 발붙이고 중국에서 사업을 개척하며 중국에서 돈을 벌어야한다.노무수출로 연해지역이나 한국등 해외로 나간 사람들이 빈 주먹으로 나갔지만 한국과 연해지역의 기업에서 많은 경영법과 아이디어 노하우를 배워왔고 자본과 살아있는 기술 노하우를 갖추어 진 중고급인재들이다.그들이 돌아오면 기업을 경영할수있는 여건을 마련해주고 혜택정책이 보완되여야한다.그리고 꼭 기업을 새로 안만든다해도 대도시의 기업과 연결해서 경제문화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무엇이든 꼭 도움이된다.조선족이 빈곤한 농촌에서 대학생으로부터 출발해서 억만장자가 될수있는 비결은 따로없고 도시나 연해지역 해외에서 기업에서 심부름꾼부터 시작해서 차츰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해가면서 나중엔 독자적인 기업을 만들어내고 사장이된것이다.우리의 민족사회는 이러한 움직임과 흐름에 꼭 관심을 주고 공조를 이루어야지 그들이 민족공동체와의 인연이 점차 멀어진다면 그것은 우리민족사업의 큰 실패이다.
1,2년 지나면 북경과 심양은 2시간거리, 장춘까지는 3시간거리, 장춘에서 연길까지 1,2시간거리,북경에서 가장먼 할빈까지도 4시간거리로 단축되니 "지구촌시대"가 막을 열게된다."돌아오는교육"으로해서 인재가 자유롭게 드나들며 활약할수있는 민족지역의 도농통합발전, 이 새로운 시각과 출발에서 "민족순환경제"가 굳건히 일떠선다.
현대농업을 구축하는과정에서 신농촌건설이 다그쳐지고 "돌아오는 교육"으로 도농통합발전이 추진된다는 점을 우리민족간부들은 이념과 발상으로부터 몸소 사회적 실천에 옮겨야한다.
2009.10.15
조선족경제문화발전대안 시리즈
1. "돌아오는 교육"으로 조선족사회가 궐기한다
2. "창조적 경영" 민족으로
3. "자주창신형" 창업학교를 세우자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