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君圣臣忠,父慈子孝(군성신충 부자자효)
임금이 거룩하면 신하가 충성스럽고, 아버지가 仁慈(인자)하면 그 자식이 효도한다. (王良)
▶父不忧心因子孝,夫无烦恼是妻贤.(부불우심인자효 부무번뇌시처현)
아버지가 마음에 근심하지 아니함은 자식의 효도로 인함이고 남편이 번뇌함이 없는 것은 아내가 어짐이라.(명심보감)
▶死后祭之 不如生前之善养(사후제지 불여생전지선양)
죽은 후에 제사를 지내는 것은 살아계실 때의 참된 봉양만 못하다.(孔子家語)
▶树欲静而风不止,子欲养而亲不待(수욕정이풍부지 자욕양이친부대)
나무는 조용하려고 하나 바람이 그치지 아니하고, 자식이 봉양하려고 하나 어버이는 기다려주지 않는다.부모님이 돌아가시기 전에 효도를 다하라는 뜻.
▶身既不孝 子何孝焉(신기불효 자하효언)
내 자신이 이미 효도하지 아니하면 자식이 어찌 효도 하리오. (太公)
▶养子息 知亲功(양자식 지친공)
자식을 길러 봐야 어버이의 공을 안다.
▶爱养父母 为之孝 友於兄弟 谓之悌 教育其子 为之慈(애양부모 위지효 우어형제 위지제 교육기자 위지자.)
부모를 사랑하여 섬기는 것을 "효"라 이르고, 형제에게 우애있는 것을 "제"라 이르고, 그 자식을 가르쳐 기르는 것을 "자"라 이르니라.
▶以爱妻子之心 事亲 则曲尽其孝(이애처자지심 사친 즉곡진기효)
처자식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부모님을 섬기면 그 효도는 마음과 힘을 다한 것이다. 자신의 처자식에게 사랑과 정성을 다하는 마음으로 부모님을 섬기면 진정한 효도가 된다는 의미. (경행록)] 처와 자식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보모를 섬기면 그 효를 곡진하게 하는 것이다.
▶立身有义 而孝为本(입신유의 이효위본)
세상에 나가 출세함에 의가 있으니 효도가 근본이 된다. (孔子)
▶资於事父 以尊尊 而君道立焉 资於事父 以圣圣 而师道 立焉 兹所谓生三 而事一也(자어사부 이존존 이군도 입언. 자어사부 이현현 이사도 입언. 자소위생삼 이사일야)
부모 섬기는 것에서 바탕삼아 존귀한 분을 존귀하게 여기니, 임금의 도가 서고 부모 섬기는 것에서 바탕 삼아 현명한 분을 현명하게 여기니 스승의 도가 서니라 이것이 이른바 삼생(나를 생존하게 한 세분 君, 師, 父)이라 섬기는 것이 한가지라.
▶子曰 弟子立则孝 出则弟 谨而信 汎爱众 而亲仁 行有余力 则以学文(자왈 제자입즉효 출즉제 근이신 범애중 이친인 행유여력 즉이학문)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제자는 들어오면 효도하고 나가면 공손하며,삼가고 미덥게 하며, 널리 무리를 사랑하되 어진이를 친히 할 것이니,이것을 행하고 남은 힘이 있거든 그것으로써 글을 배울지니라.
▶子游 问孝 子曰 今之孝者 是谓能养 至於犬马 皆能有养 不敬 何以別乎(자유 문효 자왈 금지효자 시위능양 지어견마 개능뉴양 불경 하이별호)
자유가 효를 물었는데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오늘의 효라고 하는 것은 다만 음식을 공양하는 것을 말한다. 개나 말에 이르러서도 모두 음식으로 공양함이 있거늘 공경하지 않으면 무엇으로서 이를 구별하겠는가?
▶子孝双亲乐 家和万事成 (자효쌍친락 가화만사성)
자식이 효도하면 어버이가 즐거워하고,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이루어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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