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호흡기감염병은 발병률이 높은 계절에 접어들었다. 중국질병통제중심 전염병예방통제소 소장은 현재 병원을 찾는 독감류사 환자중 독감바이러스, 리노바이러스, 인간메타페렴바이러스·마이코플라스마 등 병원체 양성률이 높다고 말했다.
용약문제에 관련해 최근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기자회견에서 북경아동병원 주임의사 왕전은 호흡기감염병은 바이러스감염을 주로 하고 항균제는 효과가 없으며 자체적으로 항균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표시했다.
왕전은 어린이들이 독감에 걸리면 발열이 주요한 증상인 동시에 근육통, 두통 등 전신 불편함을 동반한다고 말했다. 또한 기침, 콧물, 재채기, 인후통을 포함한 호흡기 증상도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어린이가 독감에 걸리면 성인에 비해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통 또는 식욕부진 등을 보일 가능성이 더 크다.
독감에 감염된 후에는 항바이러스 및 대증치료를 주로 해야 한다. 어린이가 독감 확진을 받은 경우 가능한 빨리 독감약물을 사용하고 가능한 48시간 이내에 약물을 복용하며 집에서 휴식을 취하고 병을 휴대하고 학교에 가지 말아야 한다. 대증치료는 주로 해열과 불편감 완화를 기본으로 하고 해열제는 아이의 나이와 체중에 따라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설명서에 따라 복용할 수 있다. 아이의 기침과 코막힘 증상에 따라 완화하는 약물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