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작가 리광수를 만나
극작가 리광수선생은 우리 민족 극문학의 대표이고 우리 민족 극문학의 상징으로 불리고있다. 그가 창작한 극은 한 세대 사람들에게 웃음을 안겨주었고 또한 수없는 눈물도 훔쳐갔다.
작가의 꿈을 펼쳐가다리광수선생은 작가의 꿈을 갖고 학창시절부터 작문짓기에 남다른 재간을 돋보였다. 그가 중학교졸업시험에서 총점이 100점인 시험지를 120점을 맞았다. 이는 안도2중 력사에서 종래로 없었던 일이였다.
1968년, 그는 중학교를 졸업하고나서 하향하여 농촌에서 문예선전대 대장직을 맡았고 그간 문학일기를 하루도 빠짐없이 써왔다. 이는 그가 극작가로 성장하는데 밑거름으로 되였다.
25살이 되던 해, 공사에서 리광수선생을 "후계자양성반"에 보내려 했지만 연변대학 조문학부에 보내달라고 졸라댔다. 대학졸업시 학교에서 습작선생으로 학교에 남으라는 제의를 마다하고 안도현문화관으로 향했다. 안도현문화관에 있는 3년 동안 리선생은 재담, 만담, 삼로인 등 다양한 쟝르를 다뤄가면서 필끝을 닦아왔다.
두각을 나타내다1982년 리광수선생은 연변문예창작평론실로 전근된후 본격적으로 극창작을 시작하였다.
리광수선생은 데뷔작으로 1984년에 창작한 장막희극 "도시+농민=?"을 짚었다. 실은 그 전해에 장막희극 "유령시찰기"를 창작했지만 정부의 관리를 지목했다는 혐의를 받고 사흘만에 공연금지령을 받았다. 하여 극작가로 인정받은것은 "도시+농민=?"부터라고 덧붙였다.
개혁개방이래 도시로 진출하면 죽는다고 여기던 농촌사람들이 도시에 밀려들기 시작했고 점차 “도시농민”이라는 새로운 군체를 형성했다. 그들은 도시에서 리발관, 복장점 등 밑천이 적게 드는 장사를 하면서 도시에 발을 붙였다.
리광수선생은 농촌사람들이 도시에 정착하여 생활하는것은 필연적인 추세라고 판단하고 이를 소재로 "도시+농민=?"을 창작했다. 지금도 지속되고있는 도시진출현상은 당시 그가 작가로서의 예견성을 알수 있다.
"도시+농민=?"은 공연을 앞두고 배우가 없고 리허설을 진행할 곳이 없는 등 여러가지 문제에 봉착하였다. 관중들이 좋아할지 걱정되였는데 뜻밖으로 대환영을 받았고 서너차만 하려던것이 500여차로, 두개 팀을 묶에 공연했다고 한다. 이 극은 길림성 연극1등상을 수여받았고 이듬해 제1차 전국소수민족제재극본심사에서 은상을 수여받았다.
고난의 시대를 겪었던 당시, 사람들의 마음을 다독여줄수 있는 희극이 환영을 받았다. 재담, 만담, 삼로인 등 구연작품을 창작해오던 리광수선생은 사람을 웃기는 재간을 갖추고있었다. 범이 날개를 얻은 격으로 리광수선생이 창작한 연극은 공연마다 관중들의 웃음소리로 넘쳐났다.
10여년간 희극을 창작해오던 리광수선생은 문제를 깊이 파고들려면 희극보다는 정극이 더욱 적합할것이라는 판단을 내렸다. 주변 사람들이 정극은 성공하지 못한다면서 극구 말렸지만 리광수선생은 정극창작을 시도했고 그 첫 작품이 장막정극 "사랑의 품"이다.
"사랑의 품"은 1994년에 장막정극으로 대성공을 이루었다. 하여 이듬해에 텔레비죤드라마로 재편집되여 재차 성공했다. 연극장에서 관중들은 “저걸 어쩌나…” 하면서 눈물을 줄줄 흘렸고 연극이 끝난후 백설이의 역을 맡은 어린 배우에게 돈을 쥐여주었다고 한다. 드라마로 방영된후 배우들은 길에 나서면 사람들이 모여서서 백화점에도 갈수 없게 되였다고 한다.
"사랑의 품"은 제2기 전국연극교류공연에서 신극목상, 제4기 전국소수민족제재극본공작새 특별상을 수여받았다. 리광수선생은 "사랑의 품"으로 자신의 극작가생애에서 새로운 절정을 이루었고 우리 민족 극문학의 대표로 자리매김했다.
이밖에도 리광수선생은 장막연극 "하얀 꽃"으로 제12기 전국소수민족제재극본공작새 동상을, 텔레비죤드라마 "샘"으로 제7차 전국소수민족제재TV예술준마상 일등상 등 수상경력이 있다.
도전은 끊기지 않았다리광수선생은 2006년에 연변문예창작편집실에서 퇴근한후 전에 발표된 극본을 드라마극본으로 재편집하고 또 일부를 새로 창작하여 "춤없인 못살아", "사랑의 꽃", "연변아가씨" 등 세부의 드라마극본집에 수록해 펴냈다.
2008년에는 30회 텔레비죤련속드라마작품집 "아리랑"을 펴냈다. "아리랑"은 20세기 초엽부터 1945년 사이 우리 이 땅에서 펼쳐졌던 중국조선족의 반일, 항일 투쟁을 실감나게 형상화하고있다. 극본의 이야기는 리광수선생이 백여권의 관련 서적을 펼쳐가면서 그속에 담겨진 이야기를 극본으로 엮은것이다.
"'아리랑'은 자치주 창립 60돐을 맞으면서 창작한 헌례작이고 나의 총결성 작품이기도 하다. 드라마극본인것만큼 드라마로 제작되였으면 하는 마음은 간절하나 자금 등 문제로 제작되지 못했다”면서 그 아쉬움을 표했다.
현재 연변중국조선족생태문화발전회(이하 발전회로 략칭) 부회장직을 맡고있는 리광수선생은 여열을 불태우고있다. 발전회는 중국조선족생태문화예술을 연구과제로 삼고 중국조선족생태문화를 발굴하고 보호하며 발전시키기 위해 세워진 사회단체이다.
리광수선생은 발전회는 지난 2년간 동북3성과 내몽골 조선족이 거주하는 지역에 찾아가 우리 민족의 민속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 정리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하는중이라고 한다. 조, 한문으로 제작된 이 영상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민족이 입주해서부터 부동한 지역에 거주해오면서 변화된 풍속습관을 료해할수 있다고 한다.
앞으로의 타산에 대해 리광수선생은 우리 민족의 생태문화를 발굴, 보호, 발전시키는데 최선을 다할것이라고 밝혔다.
80, 90년대 한 세대 관중들의 사랑을 받았던 연극가 리광수선생은 예순을 넘긴 지금도 새로운 꿈을 펼쳐가고있다.
연변일보 허국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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