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블로그 -> 기타
나의카테고리 : 한국의 신화
신화의 특징과 역할
건국 신화는 실존한 왕국, 역사적인 왕국의 시조에 관한 이야기인 만큼 그 신화성이 역사성과 공존하고 있다. 또한 역사적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추측되는 인물이나 사물이 결부되여 있으므로, 그속에는 한 민족의 탄생과 발전, 신앙과 풍습, 세계관과 가치관 등이 포함되기 마련이다.
옛 조상들에게 있어서 신화는 종교이자 생활 철학이었다.
새하얀 닭이 울어 어둠을 몰아내고 하늘의 빛을 받은 찬란한 금궤 하나가 신령스러운 숲 계림의 고목에 걸렸다. 그 금궤는 아침 해살에 반짝반짝 빛나며 고목의 가지와 주렁주렁 달린 열매를 황금빛으로 물들게 하였다. 참으로 아름다운 광경속에서 경주 김씨의 시조 김알지가 탄생하였다.
신라 사람들은 이 계림 신화를 바탕으로 하여 수없이 많은 황금 이파리들이 하늘하늘 흔들리면서 황금 물결을 일으키는 찬란한 금관을 만들어냈던 것이였다.
조상님들이 이룩한 위대한 문화재는 신화를 창조하게 했던 그 꿈의 실현이며, 그 꿈 자체는 우리에게 신화와 전설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사실 우리 조상님들은 하늘을 거역하기엔 너무나 선량했고, 하늘 무서운 줄을 알았다. 하늘에는 우리의 민족을 있게 한 천제가 내려다보고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알을 행하면 벌을 받고 선을 행하면 복을 받는다는 정신 구조를 갖게 되었고, 또 그것으로써 우리나라는 동방 례의지국임을 표방케 했다.
좀처럼 남과 원한을 맺지 않으려 하는 마음, 남의 재물을 탐내지 않는 마음, 하찮은 미물의 목숨마저도 아껴주는 마음, 분수를 하는 마음 등을 지켰던 것은 모두 하늘이 무서운 줄을 알았기때문이다.
이렇게 신화는 력사적, 민족적 조건과 더불어 발달하면서 사람의 뇌리에 부각되고, 상상을 자극하고., 도덕적인 관념을 지배하여 홍익 인간의 정신을 갖게 했던것이다. 그러므로 신화는 한 겨례의 마음의 고향이라고 할수 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